산업

메디톡스, 보톡스 허가시 식약청장·연구원장 주주등재 '의혹' ... ‘폐기 약물’로 보톡스 제조 의혹도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16 21:43:17

    ▲ 메디톡스가 자체 개발한 보툴리눔 톡신 A형 제품 메디톡신 주. 일명 보톡스 © 메디톡스 제공


    16일 방송된 JTBC 탐사플러스에서 보톡스로 유명한 메디톡스가 이 제품을 처음 개발할때 당시 식약청장 등을 주주로 끌어들여 허가에 도움을 받았지 않았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JTBC 탐사플러스 보도 내용에 따르면, 의약품의 생산 공정을 감시하고 관리해야할 주체는 물론 식약처, 그런데 메디톡스가 제품을 개발할 당시에는 식약청이었다.

    JTBC 취재진이 메디톡스가 직접 쓴 주주명부를 보니까 당시에 식약청장의 이름이 들어 있었다.

    메디톡스의 주주명부에 주주 이름과 개인정보, 그리고 지분율이 표시돼 있는데 개인 중 3번째로 지분이 많은 인물은 하모 씨. 주석을 보니 제3대 식약청장을 지낸 '양규환'이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탐사플러스 취재진을 만난 하씨는 양규환 전 청장의 조카라면서 "당시 주식을 살 돈도 없었고, 메디톡스라는 회사도 처음 들었다"고 밝혔다. 양 전 청장이 차명으로 주식을 샀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

    메디톡스 정현호 대표의 스승인 양 전 청장은 보톡스 원료인 보톨리눔균을 국내에 최초로 가져온 인물이다. 정 대표는 이를 토대로 보톡스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그런데 주식을 취득했던 2000년 7월, 양 전 청장은 식약청 산하 국립 독성연구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1달 뒤에는 제3대 식약청장에 오른다.

    양 전 청장이 재임하던 2002년 2월, 메디톡스는 토종 보톡스 제품의 조건부 제조를 식약청에 신청했다. 그리고 2달 후에는 허가를 받았다.

    하씨 이름으로 매입된 주식 일부는 이듬해, 취득가의 3배 넘는 가격에 팔렸다. 양 전 청장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는 입장.

    양규환 전 식약청장은 "연관이 있든지 없든지 그건 나하고 상관이 없어요. 그건 내가 답할 이유가 없죠? 그죠?"라고 뚝 잡아뗐다.

    주주 명부에는 당시 식약청 산하였던 독성연구원 길모 원장의 이름도 있다. 길모 전 독성연구원장은 "공무원 할 때 일체 주식은 안 했어요."라고 부인했다.

    이에대해 식약처는 "당시 업무 관련 주식을 샀다면 공무원 규정 위반 소지가 있다"면서도 "위법성 여부는 수사기관에서 판단해야할 몫"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보툴리눔톡신 균주의 출처를 둘러싼 논란에 서 있는 메디톡스가 제조번호를 마음대로 바꾸고, 실험용 원액을 쓰는 등 조작한 정황도 포착됐다.

    16일 JTBC가 해당 균을 제품화하는 과정에 만들어진 생산 공정자료를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6년 메디톡스는 국내 최초로 '토종 보톡스'로 불린 메디톡신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

    당시 메디톡스는 2006년 6월까지 18차례, 모두 4만 7000여 개의 제품을 생산했다. 그런데 그 중 폐기한 제품이 1만 6000여개, 전체의 3분의 1에 달했다. 이는 모두 효과가 충분치 않아 폐기한 것이다.

    불량품이 반복 생산되면, 원인을 밝힐 때까지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데 19번째부터 4차례 생산된 제품들의 비고란에는 기존 폐기 제품들의 번호가 나란히 적혀 있었다는 것.

    즉 불량으로 폐기된 제품번호들을 정상 제품번호와 바꾼 것이라는 지적이다.

    메디톡스가 제조번호를 바꾼 정황은 당시 직원의 메모와, 업무일지, 임원들간 주고받은 이메일에도 담겨 있었고, 이메일 수신인에는 메디톡스의 정현호 대표 이름도 있었다. 또 여기엔 허가 받기 전의 원액을 사용한 흔적도 포착됐다.

    이와 관련해 메디톡스 측은 제조번호와 원액을 바꾼 사실이 없다는 입장이다.

    사측 관계자는 "실험용 원액을 만든 적은 있지만 제품에 사용한 적은 없다"며 경쟁사들의 음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983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