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더 넓고 강력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원한다면! 넷기어 EX8000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31 17:17:35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거의 모든 기기들이 갖고 있는 사용상의 불편함이 있다면 바로 수신 환경이다. 무선 인터넷은 선 연결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가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무선공유기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생각 외로 완벽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사실이다. 단독주택이건 아파트건 간에 방을 구성하는 벽으로 인해 무선 주파수가 약해지는 것으로 인해 수신 반경이 좁아지거나 약해지기에 연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은 사무실에서도 매한가지이다. 대다수의 사무실이 유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일부 공간에서는 유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하기 수월하지 않은 곳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무선 확장기(익스텐더)다. 공유기의 무선 수신 영역과 신호를 강화시켜주는 장비인 익스텐더는 무선 기기들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사용빈도가 늘어가면서 찾는 추세 또한 증가하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트라이 밴드 와이파이 메시 익스텐더는 EX8000이라는 제품명을 가지고 있으며 넷기어 EX8000은 무선 수신 반경을 넓혀주는 무선 신호 증폭기라 할 수 있다. 집에서 혹은 사무실에서 인터넷이 느리거나 끊이는 공간이 있다면 넷기어 EX8000은 이를 위한 해결책인 셈이다. 또 유선 기능까지 더하고 있어 무선을 기반으로 유선으로 인터넷 접속 환경을 확장하려 한다면 이 제품이 적격이라 할 수 있다.

    ■ 동일한 SSID로 구성 가능한 넷기어 EX8000

    넷기어 EX8000를 포함해 익스텐더 제품군의 장점은 기존에 설치된 무선 공유기의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기능으로 인해 설치가 쉽다는 것이다. 넷기어 EX8000도 마찬가지이지만 트라이 밴드(Tri-Band) 기술을 통해 넓은 구역에 걸쳐 신호를 전달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며 특징이다.

    넷기어 EX8000은 하나의 2.4GHz(400Mbps)와 두 개의 5GHz의 주파수(866Mbps, 1733Mbps)를 사용하고 있다. 성능은 AC3000급으로 이중 하나는 기존 무선 공유기와 연계되는 주파수로 활용되며 2개의 주파수는 주변 영역을 인터넷 수신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넷기어 EX8000의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한다면 단순히 와이파이(Wi-Fi)만을 확장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무선 공유를 통해 유선으로 확장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무선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 유선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나의 공유기를 통해 커버리지되지 않는 상황에서 익스텐더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EX8000은 2.4GHz/5GHz 대역폭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넓어진 무선 수신 공간을 만들어 활용 공간을 늘리는 장점을 제공하는 셈이다.

    여기에 넷기어 EX8000의 장점이라면 이러한 무선 수신 확장시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SSID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메인이 되는 공유기가 SSID가 ‘Betanews’였다면 익스텐더의 경우에는 다른 SSID로 설정해 중첩되는 영역에서의 간섭을 줄였다. 하지만 이 경우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접속하는 SSID를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넷기어 EX8000 경우에는 메인 공유기와 동일한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치가 바뀔 때마다 SSID를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물론 동일한 SSID를 사용하면서도 데이터 전송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액세스 포인트로 자연스럽게 이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에 있어 무선 연결이 풀리는 일은 없다. 이러한 편의성과 더불어 400Mbps 2.4GHz, 866Mbps 5GHz의 대역폭으로 음영지역 없이 넓은 수신 반경을 보여주며 메인 유무선 공유기와는 1,733Mbps 대역으로 연결되어 익스텐더 사용으로 인한 데이터 수신 속도 저하를 억제한다.

    ■ 단순하지만 강력한 넷기어 EX8000

    사실 넷기어 EX8000의 외형에서 크게 볼 부분은 많지 않다. 박스 형태로 무광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스탠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다만 유선 확장도 지원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전면은 깔끔하게 상단에 LED와 넷기어 로고만이 새겨져 심플한 형태를 보여준다. 옆면은 곡선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스탠드 형태로 사용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제품 상단에는 넷기어 EX8000의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표시부가 자리잡고 있으며 연결 상태 및 5GHz, 2.4GHz 등의 활성화 및 데이터, USB 사용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물론 LED로 인해 눈부심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시크릿 모드를 통해 LED를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후면 상단은 에어홀이 있어 발열로 인해 내부의 열기가 밖으로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이러한 공기순환 구조는 밑면과 맞물려 있다. 하단을 통해 공기가 흡입되고 위로 빠져나가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밑면의 경우 비교적 넓은 여유 공간을 가지고 있다.

    후면의 연결부는 WPS 버튼을 시작으로 4개의 이더넷(기가비트 지원) 포트와 USB, 전원 버튼, 전원 커넥터 및 리셋 스위치가 순차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익스텐더라는 점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유무선공유기와 크게 다르지 않는 구성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다만 유선 지원 확장으로 인해 앞서 설명한 것처럼 게임기 및 홈 시어터, PC 등에 유선 연결이 가능하며 USB를 통해 프린터를 공유하거나 외장하드 연결을 통해 저장장치로 활용도 가능하다. 외장하드 연결시에는 미디어 서버로 DLNA도 지원된다.

    ■ 쉬운 연결, 넓어진 무선 커버리지에서 오는 만족감

    넷기어 EX8000은 매우 간결한 연결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검색되는 SSID를 선택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설정은 마무리가 되며 넷기어 EX8000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프린터, 외장 하드, 미디어 서버, LED On/Off 등의 활성화 유무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며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UI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 확장을 위한 설정은 매우 쉬운 편이라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설정이 크게 어렵게 다가오지 않는다. 제품 활성화 단계에서 mywifiiext 페이지에 접속해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큰 불편함 없이 관리 모드로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 기반의 메뉴 구성을 가지고 있다. 제품 특성상 한 번 설정으로 이후에는 추가적인 접속을 크게 요구하지 않으나 세세한 부분에서 신경 쓴 부분이 엿보인다.

    이러한 설정은 스마트 설정을 통해 쉽게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나 iOS 기반의 앱을 통해 제어가 가능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가정이나 사무실의 환경 그리고 어떻게 설치되었는가에 따라 무선 반경은 다양한 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수치를 얻기는 쉽지 않다.

    우선 테스트에는 현실적으로 모바일에서의 인터넷 접속이 주를 이룬다고 판단되어 아이폰 XS 맥스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리고 10M의 거리 그리고 벽을 사이에 두고 7M 거리에서 측정하였으니 넷기어 EX8000가 없이 사용하는 상황 그리고 타사의 익스텐더를 사용하는 상황으로 구성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위 테스트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넷기어 EX8000는 매우 강력한 무선 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넷기어 EX8000의 수신 강도가 높다는 장점도 있지만 메인이 되는 공유기로부터의 신호 수신도 매우 강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비교 대상이 된 타사의 경우 10M 거리에서의 전송속도가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도 있었다. 이는 넷기어 EX8000가 와이파이 익스텐더로 강력한 수신 성능과 그리고 메인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력이 매우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독으로 사용한 환경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줘, 와이파이 강력함을 보여준다.

    물론 여기에 동일한 SSID를 사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까지 고려한다면 넷기어 EX8000는 매우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 안정된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익스텐터는 어떻게 보면 단순하면서도 선택의 어려움을 주는 제품 중에 하나이다. 환경에 따라 수신 반경의 차이가 발생하거나 익스텐더를 ‘어디에 설치해야 효율적일 것인가?’라는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넷기어 EX8000은 이러한 초기의 불편함을 강력한 무선 성능으로 커버한다. 그리고 메시(Mesh) 네트워크를 통해 하나의 SSID로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충분히 증대시켜주는 요인이다. 음영 지역을 해소하기 위해 익스텐더를 설치했는데 장소를 옮길 때마다 SSID를 변경해가며 접속한다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하나 더, 넷기어 EX8000은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지원으로 보다 여유로운 연결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넷기어 EX8000의 범용성은 우수한 네트워크 처리량을 제공하기에 가능한 부분이다. 물론 넷기어 EX8000에 장점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와이파이 익스텐더 제품군의 가격대는 매우 다양하고 넷기어 EX8000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차별화된 기능과 완성도로 이를 커버하고 있다. 이왕 살려면 제대로 만든 제품이 났지 않을까?

    넷기어 EX8000은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으면서도 음영지역을 비롯해 유선을 통해 인터넷 수신 반경을 넓힐 수 있는 편의성을 위한 장비다. 번거롭지 않고 간단한 설정으로 강력한 인터넷 수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데서 넷기어 EX8000의 장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534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