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아이폰11을 넘어선 아이폰12 루머리뷰: 신기능, 디자인, 출시일, 가격은?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7-06 13:19:07

    <출처: 폰아레나>

    아직 2019년형 아이폰11에 대한 소식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지만, 내년 공개될 아이폰12 (iPhone XII)에 대한 소문이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현지시간 4일, 아이폰12에 대해 지금까지 나와있는 모든 소문을 정리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의 이야기에 따르면, 올해 출시되는 아이폰11 (iPhone XI)은 기존 아이폰Xs에서 변화를 주지만 카메라 디자인 등 몇가지 부분에서 한정되며, 내년 출시되는 아이폰12에서 진보적인 다양한 변화를 꾀한다는 주장이다.

    1. 노치:
    아이폰X에서 처음 시작한 노치 디스플레이는 현재에도 '없앤다'와 '그냥 적용한다' 의 2가지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있다.

    매체는 애플이 노치 디자인을 오랫동안 가져가지는 않겠지만 셀피카메라와 통화용 스피커, 페이스ID용 센서를 내장하기 위해 현 상황에서 당장 노치를 없앨수는 없다고 전망했다.

    때문에 아이폰11의 경우 기존 아이폰Xs의 노치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되지만, 내년 선보이는 아이폰12에서는 내장 센서 크기를 줄여 노치의 크기 또한 작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애플이 아이폰12에서 지문인식 시스템인 터치ID를 부활할 것이라는 소문 또한 노치의 크기 축소 예상을 한몫 담당하고 있다.

    2. 후면 디자인 (카메라):
    애플은 아이폰11에서 우측 상단에 정사각형 카메라 디자인을 기획하고 있으며, 이는 아이폰12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소문이다.

    다만, 처음 아이폰11에서 정사각형 디자인의 카메라를 기획할때 광각, 표준, 망원 등 3가지 배율을 지원한다는 이야기가 돌았지만 현재는 광각 렌즈가 포함되지 않고 ToF 렌즈를 넣어 AR 기능에 집중한다는 소문이다.

    때문에 아이폰11에서 지원하지 못한 광각렌즈는 아이폰12에 들어갈 확률이 높다고 매체는 전망했다.

    3. OLED 디스플레이:
    애플은 전작인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의 경우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만, 아이폰XR은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원래는 아이폰11에 들어서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 및 아이폰XR 모두 OLED를 쓴다는 소문이었지만 지금은 계획이 연기된 것으로 보여진다.

    때문에 2020년에 공개되는 아이폰12에 들어서야 3가지 모델 모두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매체는 전했다.

    다만, 크기에 있어 아이폰12는 좀 더 작아지고, 아이폰12R은 그대로이며, 아이폰12 맥스는 화면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4. 하드웨어:
    현존하는 애플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는 비교할자 없는 최강의 기능을 뽐내지만 2020년 선보이는 새 프로세서는 7나노공정의 A12 바이오닉을 능가하는 5나노 공정의 칩셋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때 얻을 수 있는 성능은 A12 대비 약 15%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매체는 전했다.

    5. 아이폰8s?
    출시는 되지 않은채 출시 루머만 계속되는 아이폰8s의 경우 2020년에 선보일수도 있다는 소문이다. 새로운 아이폰8s는 더 컴팩트해지고 터치ID를 써 친숙한 지문인증 시스템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6. 3D 터치ID의 부활?
    애플은 아이폰X부터 터치ID를 없애고 페이스ID를 띄웠지만 삼성이 디스플레이 속 3D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를 넣은 갤럭시S10 시리즈를 대성공 시킴에 따라 다시 애플의 3D 터치 ID 소문이 모락모락 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까지도 이에 대해 확실한 이야기는 없다. 차세대 아이폰에서 터치ID를 쓰냐 마냐 하는 문제로 아직까지도 많은 네티즌들이 설전을 벌이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매체에 따르면 하나 흥미로운 이야기는 애플이 중국시장을 겨냥한 특별한 아이폰을 준비중인데, 이 제품은 페이스ID가 없으며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지문인식 센서를 적용하는 점이 특징이다.

    가격이 매우 저렴해 화웨이나 샤오미의 제품들과 경쟁을 벌일 것이라는 이야기지만, 어디까지나 소문일 뿐인점은 참고해야 할듯 싶다.

    7. 남들 다 하는 5G 버전, 아이폰은 언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에서 속속 5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아이폰11에 5G를 적용한다는 소문이었지만 지금은 2020년에 출시되는 아이폰12에 적용된다는 설이 고개를 들고있다.

    8. 출시일정 및 가격:
    아직 아이폰11 출시일정 및 가격이 안나온 상황이지만, 매체의 이야기에 의하면 아이폰12는 2020년 9월 중순에서 말경 제품을 발표하며 가격은 아이폰12R이 750달러, 아이폰12가 999달러, 아이폰12 맥스가 1099달러가 될 확률이 높다고 전망했다.

    아이폰8s의 경우 저가 보급형 시장을 상대로 하는만큼 65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2765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