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청량하고 상큼하게 불쾌지수 날린다” 식음료업계,다양한 신제품 내세워 소비자 입맛 공략


  • 김순덕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7-06 15:44:06

    서울과 경기 일부, 강원 영서 등에 폭염 경보가 내려진 6일 서울 한낮 기온이 36도까지 오르는 등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고온다습한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고 있는 우리나라 여름 날씨에 소비자의 입맛 또한 바뀌고 있다.

    ▲ 전국에 푹푹 찌는듯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지난 5일 개장한 강원 강릉시 경포해수욕장을 찾은 이들이 시원한 바닷물로 뛰어들고 있다.©연합뉴스

    지난해 기상청이 발표한 '한반도 100년의 기후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 강수량은 10년마다 16.3mm씩 늘어나고 있다. 늘어난 강수량에 폭염주의보까지 잦아지자 습도 높은 무더위로 인한 불쾌지수를 내려주는 식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는 각종 신제품을 내세워 여름철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입맛 공략에 한창이다.

    ▲ (왼쪽부터) 코카-콜라사 ‘씨그램 THE탄산’, 웅진식품 ‘빅토리아’, 하이트진로음료 ‘쏘토닉’,청정원 ‘베트남 소스2종’, 코카-콜라사 ‘환타’, CU ‘깔라만시 아이스컵

    ▷ 톡 쏘는 탄산으로 청량감은 늘리고 불쾌지수는 날리는 탄산수

    날이 더워지자 톡 쏘는 청량감에 달지 않아 상쾌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탄산수의 인기가 매년 높아지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스파클링 브랜드 ‘씨그램’은 짜릿함을 강화한 ‘씨그램 THE탄산’(이하 ‘THE탄산’) 레몬·애플민트 2종을 내놨다. ‘THE탄산’은 톡 쏘는 청량감이 더 풍부해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상큼한 레몬향과 생기 넘치는 사과, 민트향의 조합으로 상쾌함을 더했다.

    웅진식품은 탄산수 브랜드 빅토리아의 신제품인 ‘빅토리아 수박’을 선보였다. 빅토리아 수박은 여름의 대표 과일인 수박의 시원하고 달달한 향을 스파클링 음료에 더한 것이 특징이다.

    주류업계에서도 탄산이 주목 받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쏘토닉(소주+토닉워터)’ 인기에 힘입어 이마트와 공동 기획한 ‘진로믹서 토닉워터 스페셜 팩’을 출시했다. 이번 기획 세트는 다양한 맛의 한국형 소주 칵테일을 즐길 수 있는 ‘진로믹서 토닉워터 오리지널’ 6개와 ‘진로믹서 토닉워터 깔라만시’ 2개로 구성돼 있다.

    ▷새콤 달콤한 과일맛으로 무더위 날리고 생기 재충전

    새콤달콤한 과일맛은 더위에 지친 입맛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업계는 과일 제품부터 과일향을 추가한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코카콜라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상큼 달콤한 파인애플 맛을 담은 ‘환타 파인애플 플레이버’를 선보이고 있다.

    CU는 과즙 컵얼음 ‘깔라만시 아이스컵’을 선보였다. 깔라만시 과즙이 첨가된 얼음을 컵에 담은 상품으로 원하는 음료를 부으면 어디서나 깔라만시 과즙을 넣은 것처럼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MP그룹이 운영하는 마노핀은 자두, 파인애플, 청포도 등 새콤달콤한 여름철 대표 과일을 내세워여름 시즌 한정 과일 스무디 3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스무디는 여름 과일을 활용한 블렌디드 제품으로 곱게 갈아낸 얼음과 상큼한 과즙의 조화로 무더위를 날리는데 제격이다. ‘자두 스무디’는 제철인 여름을 맞아 더욱 새콤달콤한 맛을 선사하며, ‘파인애플 스무디’는 특유의 진한 달콤함을 가득 담았다. ‘청포도 스무디’는 청포도의 풋풋하고 청량한 맛을 활용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 무더위 스트레스는 이국적인 향신료로

    동남아보다 더 동남아 같은 날씨에 베트남, 멕시코 등 향신료가 강한 이국적인 음식들도 각광받고 있다.

    대상 청정원은 아시안 쿠킹소스 시리즈로 ‘베트남 소스’ 신제품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베트남식 분짜 소스’와 ‘베트남식 닭쌀국수 소스’다. ‘베트남식 분짜 소스’는 쌀국수와 고기, 채소를 소스에 적셔먹는 베트남식 쌀국수인 ‘분짜’를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더운 여름철에도 시원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베트남식 닭쌀국수 소스’는 기존 소고기 베이스의 소스와 달리 닭육수를 베이스로 만들어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쌀국수 소스다.

    GS25는 베트남 유명 요리인 반미 샌드위치와 멕시코 대표 음식인 멕시칸타코, 멕시칸나쵸를 출시했다. 특히, 반미 샌드위치는 바게트(baguette, 빵)를 사용해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로, GS25는 주재료인 바게트를 베트남 현지에서 직수입해 베트남 현지의 맛과 식감을 살렸다.


    베타뉴스 김순덕 (duc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2766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