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강력한 무선 환경을 간편하게 제공하는 특별한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20

  • 박선중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7-10 18:58:02

    인터넷 없이 하루 살기가 답답한 상황이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다양한 IT 기기들이 기본적으로 인터넷 접속을 지원하고 방송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보다 디테일하고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되면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라는 것은 이제 꽤나 답답함을 주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일과시간 이후에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는 일이 이상이 된 현재, 인터넷 접속은 필수적이고 또 단순한 접속을 떠나 초고속의 전송속도를 필요로 한다. 그렇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인터넷 접속에 있어 음영지역이 없는 유무선 공유기를 원하지만 정작 사용해보지 않으면 음영지역에 대한 파악이 쉽지 않다.

    설치된 환경이나 구성에 따라 와이파이 수신 지역이 제각각 일뿐만 아니라 수신의 강도의 차이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하나의 유무선 공유기로 집 전체를 커버한다는 것은 꽤나 이상적이지만 또 꽤나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넷기어가 출시한 넷기어 오르비(Orbi) RBK20은 강력한 무선 기술, 그리고 2개의 유닛을 통해 음영지역을 커버하는 제품으로 AC2200의 속도를 제공한다. 기존 하나의 유무선 공유기가 아닌 유무선 공유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2개의 물리적인 형태로 집안 전체가 와이파이(Wi-Fi) 수신 공간에 들어가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 2개의 유닛을 통한 폭넓은 와이파이 수신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외형적으로 공유기라는 느낌을 받기는 힘들다. 타워형을 기반으로 하는 메인과 세틀라이트는 공유기라는 생각보다는 가습기인가?라는 착각을 들게 할 정도로 무광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부드러운 감성을 전한다.

    이러한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본체와 세틀라이트로 구분되어 있으며 둘 다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동일한 외형으로 인해 구분하기 쉽지 않아 보이지만 컬러로 구분이 가능하다. 상단이 블루 컬러로 구분되어 있는 쪽이 본체다.

    곡선 형태의 외형은 우리가 알고 있는 다소 투박하고 직선 형태가 아니기에 일반 공유기와 다르게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외부에 안테나가 보이지 않지만 제품 내부에 6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제공해 깔끔한 디자인과 성능을 모두 챙겼다.

    ▲ 본체(위)에는 노란색 인터넷이라고 새겨진 WAN 단자가, 새틀라이트(아래)에는 2개의 유선 랜 연결이 가능하다

    넷기어 오르비 RBK20 본체의 후면은 WAN 포트와 이더넷 포트가 각각 1개씩 자리 잡고 있으며 새틀라이트와의 싱크를 위한 버튼과 전원 버튼, 전원 커넥터로 구성됐다. 새틀라이트와 연결할 경우 싱크 버튼을 눌러 진행하는 방법도 있으나 모바일 앱에서 더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기에 모바일 앱을 통한 설정을 권장한다. 새틀라이트도 거의 동일한 구성을 이루고 있으며 WAN 포트가 아닌 이더넷 포트가 2개인 점이 다르며 구성은 동일하다.

    넷기어 오르비 RBK20 본체의 경우 이더넷 연결 포트를 하나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이것만 보자면 확장성에 다소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추가 유선 연결이 필요하다면 새틀라이트의 포트 2개를 활용하면 되기에 가정이나 소규모 매장 등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하단부는 공기 흐름을 위한 통풍구가 존재하며 중앙에는 초기 설치를 위한 QR코드와 SSID에 대한 패스워드, 시리얼넘버가 기재되어 있다. PC를 통해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바일을 통해 쉽게 설정이 가능해 QR 코드를 통해 초기 설치하는 것을 권한다.

    ▲ 푸른색이 본체, 흰색이 새틀라이트 색상으로 구분된다

    하단부와 더불어 상단도 동일하게 통풍구가 존재하며 앞서 설명한 것처럼 블루(본체)와 화이트(새틀라이트) 컬러를 통해 본체 확인이 쉽게 가능하다.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제품 전체적으로 단아한 항아리 같은 느낌을 주어 주변 사물과 쉽게 어울리는 디자인 형태로 기존 공유기와 차별화된 디자인도 특징이다.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초기 기동과 더불어 펌웨어 상태를 확인하고 우선으로 최신 펌웨어를 설치한다.

    펌웨어 설치 후 모바일을 통해 컨트롤이 가능하며 연결된 장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결된 새틀라이트 상태도 확인도 할 수 있다. 메뉴 구성은 장치 관리자, 인터넷 속도, 자녀 보호, 보안, 네트워크 맵, 와이파이 설정, 게스트 와이파이, 트래픽 미터가 있어 PC나 노트북을 통해 접속할 필요 없이 요즘 트렌드에 맞게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며 한글화가 되어 있어 직관적인 UI와 더불어 편리한 조작성을 제공한다.

    보다 복잡한 설정은 PC를 통해 하는 것이 좋지만 웬만한 설정은 모바일 상태에서 가능해 크게 불편함이 없으며 접속되는 지역에 따라 UI 언어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점도 제품 만족도를 높이는 부분이다.

    ■ 강력한 하지만 심플한 넷기어 오르비 RBK20

    넷기어 오르비 RBK20이 가장 강력한 점은 설치 편의성이다. 두 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어 설치에 복잡함이 있을 것 같지만 모바일 혹은 PC로 무선 접속해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쉽게 두개 유닛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접속이 수월해진다.

    이렇게 간단하게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반면에 성능은 매우 강력해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100평 정도까지 커버링이 가능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접속의 경우 2.4Ghz보다는 5Ghz 접속이 데이터 전송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5Ghz 주파수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가지는 반면에 수신거리가 짧다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세틀라이트와의 조합에 있어 동일한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다른 조작 없이 수신 공간 내에서 동일한 SSID로 안정적인 인터넷 수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2.4Ghz와 5Ghz에 있어서도 특별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고 본체나 새틀라이트와 가깝게 있을 경우는 5Ghz로 다소 먼 거리에 있을 경우에는 2.4Ghz로 자동으로 변경되어 안정적인 수신 환경을 제공해 별도로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한다.

    이러한 편의성에는 넷기어 오르비 RBK20의 트라이밴드 구성도 한몫한다. 2.4Ghz와 5Ghz 이외에 추가적인 5Ghz 주파수를 통해 새틀라이트와 데이터를 주고받기 때문에 넓은 수신 영역과 더불어 빠르고 안정적인 전송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메시(Mesh)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들도 복수의 공유기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이에 더해 본체와 새틀라이트 연결을 위한 별도의 무선 연결 라인을 구축해 제품이 갖고 있는 전송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원할 경우 2개의 새틀라이트를 추가해 본체를 포함, 총 4개 구성으로 촘촘하고 음영공간이 없는 와이파이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편의성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간편한 설치와 더불어 심플한 사용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MU-MIMO 기술로 동시에 여러 대의 모바일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해 빠른 레이턴시를 제공하며 빔 포밍 기술로 수신기기의 위치를 감지해 무선 신호를 감도를 높여 준다.

    노트북에서 무선 연결상태로 벽 1개를 두고 테스트해 진행한 결과로 매우 높은 수치의 전송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로 안테나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음에도 넓은 커버리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사무실이나 개인주택의 경우 콘크리트 벽으로 방이 구분되어 있을 경우 인터넷 수신이 용이하지않다. 콘크리트 벽에 하나의 벽을 추가해 2개의 벽을 두고 측정한 결과로 타사 대비 높은 수신율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전송속도로 인해 사무실이나 개인 주택, 카페의 경우 외부에 IPTV를 사용하고 있다면 와이파이로 영상 데이터를 수신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는 속도라 하겠다. 

    넷기어 오르비 RBK20는 본체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테스트는 본체와 새틀라이트는 10m 거리에 벽을 두고 설치한 상황에서 새틀라이트쪽 중심으로 추가로 벽을 가운데 두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새틀라이트는 본체와 독립적인 5Ghz 기반 최대 1,300Mbps의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2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지원하며 각각의 유닛들로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쉬운 설치, 강력한 성능, 그리고 미려한 디자인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매우 세심함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세틀라이트의 간편한 연결뿐 아니라 스마트폰, PC를 이용한 설정 역시 매우 직관적이다. 설치 과정은 간단하지만 성능은 그렇지않다. 이런 간단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동일한 SSID 그리고 거리에 따른 2.4Ghz와 5Ghz를 자동적으로 적용해 최적의 와이파이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는 기능과 UI가 서로 맞물려 최적의 상황을 만들어준다는데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그리고 MU-MIMO나 빔포밍 기술을 통해 집중성을 높여 데이터 수신 속도를 강화한다.

    넷기어 오르비 RBK20는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 그리고 속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유기답지 않은 외형으로 인텔리적인 요소에 있어 공간에 이질감 없이 녹아든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은 잘 혼합되어 있고 네트워크 설치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요소이다.

    넓은 공간을 하나의 네트워크망으로 구축하는데 있어, 카페나 사무실, 전원주택, 단독주택 등 집 어디서나 원활한 와이파이 접속을 요구되는 환경에 넷기어 오르비 RBK20은 매우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


  • http://m.betanews.net/102904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