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인 가구에 최적화된 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N604E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14 06:04:24

    최근 ‘나 혼자 산다’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필두로 1인 가구의 삶이 주목받고 있다. 과거 1인 가구는 ‘기러기 아빠’ 등의 이미지가 강해 안타까움을 자아냈지만, 현시점에서 1인 가구는 그런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기에 자기개발 등으로 남는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부양 가구가 적어 구매력이 높아 취미 생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1인 가구는 소형 가구이기에 커다란 집보다는 혼자 살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적극적으로 야외 활동을 하기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짧은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이에 최적화된 공유기를 고른다면 어떨까?

    평범한 1인 가구용 공유기는 802.11n을 지원하며 랜 포트 수도 적은 제품이 대다수다. 이는 1인 가구의 특성상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하게 되는 경우가 적은 것에 대응하기 때문이다. 동시 접속 사양의 기준이 되는 메모리도 상당히 낮다. 이와 같은 사양을 지닌 1인 가구용 공유기의 경우 가격은 1만 원대라 볼 수 있다.

    아이피타임(ipTIME)은 이에 맞춰 다양한 대안을 제시한다. N3-i부터 mini2, N104E 등 다양한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택할 수 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장 극명한 차이는 무선 속도, 메모리 용량 및 랜 포트의 수다. 특히 중요한 것은 랜 포트다. 아무리 1인 가정이라 해도 랜 포트가 적을 경우 낭패를 보게 될 때가 있다. 데스크톱, 콘솔 게임기, IPTV, NAS 등 여러 기기와 연결한다면 랜 포트 두 개로는 역부족이다.

    아이피타임이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가격 대비 성능이 높은, 부담 없는 1인 가구용 공유기다. 아이피타임 N604E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이 제품은 1만 원대의 가격에 랜 포트 4개를 갖춰 어느 상황에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4개의 랜 포트를 갖춘 아이피타임 N604E

    아이피타임 N604E는 100Mbps 광랜 환경에 최적화된 유무선 공유기다. WAN 포트는 100Mbps며 802.11n을 지원해 2.4GHz에서 300Mbps의 전송속도를 지녔다. 랜 포트는 4개라 데스크톱, 콘솔 게임기, IPTV, NAS를 연결하기에도 적합하다.

    아이피타임 N604E는 유무선 공유기로 2개의 안테나로 구성됐다. 상위 라인업 공유기보다 크기는 작지만 여전히 무광 화이트 컬러 기반이라 깔끔하다. 안테나는 랜 포트 옆에 붙어 있다. 크기도 작아 정리해 두기도 편리하다.

    안테나는 설치 환경에 따라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2Tx-2Rx 802.11n으로 2.4GHz 두 개 구성이다. 5dBi 고감도 안테나가 적용돼 무선랜 통신 거리가 극대화됐다.

    후면에는 한 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를 갖췄다. WAN 포트는 100Mbps며 광랜 환경에 최적화됐다. WAN 포트, LAN 포트는 노란색, 주황색으로 구분돼 잘못 연결할 일도 없다. 제품 앞부분에는 무선랜과 빠르게 연결하는 WPS 버튼도 갖췄다.

    제품 상단에는 LED 인디케이터가 있다. 작동 상황은 오렌지 LED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동작 시에만 해당 부분에 LED로 표기된다. 또한 과하게 밝지 않아 거슬릴 일도 없다.

    공유기는 24시간 쉬지 않고 구동되기에 쿨링 여부가 중요한데, N604E는 저전압 저발열 설계며 제품 하단에 커다란 통풍구를 갖춰 이를 해결했다. 덕분에 언제나 같은 성능을 내준다.

    ■ 무선 300Mbps의 실용성 높은 속도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N604E는 1인 가구용 공유기인 만큼 입문형 제품군에 속한다. 하지만 입문형 공유기 중에서는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 준다. 2.4GHz에서 300Mbps의 속도가 지원되는 것. 즉 무선 속도로 100Mbps 광 랜 속도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리얼텍 RTL8196E SoC(400MHz) 기반의 공유기다. 이 SoC는 KT나 SK 브로드밴드 등의 통신사에서도 검증된 제품이다.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개수도 1인 가구용 공유기 중에서는 많은 편이다. 32MB 메모리가 탑재됐다. 메모리의 용량은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의 개수와 비례한다. 1인 가구용 공유기는 중 메모리 용량이 16MB 정도인 경우가 많은데, N604E는 32MB라 그보다 여유롭다.

    설치가 쉬운 것도 장점이다. 자세한 설명서가 함께 제공돼 보고 따라 하기만 하면 금방 설정이 끝난다. 또한 PC를 거치지 않고 모바일만으로도 설치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공유기는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을 진행해 준다.

    ■ 1인 가구에 적합한 공유기

    아이피타임 N604E는 1인 가구용 공유기지만 랜 포트가 4개며 무선으로 100Mbps를 지원하는 등 제법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점은 가격대가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14,000원대라는 것. 매우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공유기다.

    공유기는 가격과 성능이 정확하게 비례하는 편이다. 너무 낮은 가격대의 공유기는 성능이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은 성능이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 정도의 성능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있음을 의미한다.

    1인 가구용으로는 N604E는 저비용 고효율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다. 광 랜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와 유선으로 연결하면서 그럭저럭 쓸 만한 무선 성능까지 얻고 싶다면 아이피타임 N604E이 좋은 선택이 될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4018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