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유안타증권] 풍국주정 - 수소경제 확장 국면에서 다양한 기회 요인 가질 것으로 전망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26 06:38:21

     

    수소사업 자회사 에스디지 성장성 주목

    유안타증권 박진형 애널리스트는 풍국주정(코스닥 023900 PungGuk Ethanol Industrial Co., Ltd. KIS-IC : 음료 | KRX : 음식료·담배 | KSIC-10 : 주정 제조업)에 대해 본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순도 수소 공급에서 성장성이 뚜렷하다고 평가했다. 풍국주정은 주정 생산업체로서 주요 종속회사로 선도산업과 에스디지를 보유중이다.

    풍국주정은 1954년 설립돼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회사로 ▷주정(소주의 원료) ▷액체탄산(주정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가공품) ▷단미사료(축산용 배합사료의 원료) 등을 생산 공급해왔다. 주정 시장에서 동사의 시장점유율(2018년 기준)은 9.9% 수준으로 파악된다. ▷주정의 제품(발효 주정 및 정제주정)와 ▷원재료가격(주조정 타피오카 등)과 판매량의 변동성이 크지 않아 본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풍국주정은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선도산업(지분율50.0% 산업용가스 제조 및 판매)과 에스디지(지분율56.4% 수소 및 아세틸렌 제조 및 판매)를 보유중이다. 제품군별 2019년 3분기 매출비중은 ▷주정사업부(풍국주정-주정 등 39.0%) ▷산업용가스 사업부(선도산업-탄산가27.8%) ▷수소가스사업부(에스디지-수소 등 37.0% 등) 이다.

    풍국주정은 ▷자회사의 성장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에스디지는 수소사업에서 긍정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풍국주정은 본업(주정사업)에서의 안정적 실적 기반을 가진 점이 장점이라고 판단된다. 향후 주목할 부문은 자회사인 ▷선도산업과 ▷에스디지의 성장성이다. 선도산업의 경우 ▷산업용가스와 ▷특수가스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석유화학 ▷금속 ▷열처리 ▷자동차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수요확대가 기대된다.

    특히 풍국주정의 자회사인 ▷에스디지는 ▷수소경제 확장 국면에서 다양한 기회 요인를 확보할 것으로 에상된다. 에스디지는 현재 ▷초고순도 수소(99.9999%)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울산스마트 수소시티 구축사업에도 참여 중이다. 울산지역에서 지하 수소 배관망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수소가스를 공급중이다. 향후 차량용까지 수소공급이 본격적으로 확대된다면 큰폭의 ▷매출성장세가 기대된다. 풍국주정은 지난5월 ▷한국도로공사와 휴게소 ▷수소충전소 공급계약을 맺었다.

    유안타증권은 ▷2019년 상반기 풍국주정의 실적은 무난한 수준을 보였으며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구간으로 여겨진다. 풍국주정의 2019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78억원(YoY +3.6%)과 49억원(YoY -22.7%)을 기록했다. 영업과정에서 특이요인이 드러나지 않는 ▷무난한 실적으로 판단한다. 유안타증권은 풍국주정은 ▷PER3 2.4배 ▷PBR1.8배로 본업에서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자회사의 성장성이 반영되고 있는 구간이라고 판단한다.

    풍국주정은 대구지역을 기반으로 한 주정 제조업체로서 사업환경은 ▷주력 제품인 주정의 90%는 소주의 원료. 최근 저도주 시장의 확대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용가스는 국내 및 세계 경제 발전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진행중이고 ▷수소에너지는 정부 지원하에 적극적으로 육성되고 있어 소수 자동차 등 향후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하고 경기변동에 영향을 덜 받고 있다.

    풍국주정의 사업환경은 ▷주력 제품인 주정의 90%는 소주의 원료로서 최근 저도주 시장의 확대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산업용가스는 국내 및 세계 경제 발전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수소에너지는 정부 지원하에 적극적으로 육성되고 있어, 소수 자동차 등 향후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하다고 판단된다.

    풍국주정은 경기변동과 관련 ▷업황이 소주산업의 경기와 연동돼 왔으며 ▷그러나 대체적으로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흐름을 보여왔고 ▷산업용가스 수소가스 산업은 국민소득 증대와 국내 경제규모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주정 외(41% 주류 제조용 외 ) ▷탄산가스(24%) ▷수소가스 외 (39%) 등이다. 원재료는 ▷조주정 타피오카 외 ▷탄산가스 ▷질소 ▷수소 ▷알곤 등으로 구성된다.

    풍국주정의 실적은 ▷주류소비 증가 ▷제품가 인상 ▷원재료 가격 하락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5% ▷유동비율1080%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풍국구정은 ▷주정제조업종에 속해 있으며 매출기준으로 동종업계에서 5위를 유지하고있다. 1~4위 현황은 ▷창해에탄올 ▷진로발효 ▷일산실업 ▷서영주정 등의 차례다.

    풍국주정 주가의 최근 종가는 2만100원이었고 52주 최고 최저가는 2만8650원 7190원이었다. 액면가는 500원이고 발행주식수는 보통주 1260만주이고 우선주는 발행하지 않았다. 시가총액은 2533억원이고 시총순위는 207위다. 외국인지분율은 0.22%이고 기말보통주배당률은 40%다.

    풍국주정은 대구 지역을 기반으로 한 주정 제조업체다. 사업환경은 ▷주력 제품인 주정의 90%는 소주의 원료로서 최근 저도주 시장의 확대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용가스는 국내 세계 경제 발전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 수소에너지는 정부 지원하에 적극적으로 육성되고 있어 소수 자동차 등 향후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하다.

    풍국주정은 경기변동과 관련 ▷ 소주산업의 경기와 연동되며 ▷그러나 대체적으로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이고 ▷산업용가스 수소가스 산업은 국민소득증감과 국내 경제규모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주정 외(41% 주류 제조용 외 ) ▷탄산가스(24%) ▷수소가스 외 (39%)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조주정 타피오카 외 ▷탄산가스 ▷질소 ▷수소▷알곤 등이다.

    풍국주정의 실적은 ▷주류 소비 증가 ▷제품가 인상 원재료 가격 하락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5% 유통비율1080%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동사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최고등급이었고 사업독점력은 중간등급 수익성장성과 현금창출력은 중하위 밸류에이션은 평가보류로 매겨졌다. 25점 만점에 12점이다.

    [유안타증권] 풍국주정 - 본업의 안정성, 고순도 수소 공급의 성장성

    종목리서치 | 유안타증권 박진형 |


    풍국주정은 주정 생산업체로, 주요 종속회사 선도산업과 에스디지 보유

    풍국주정은 1954년 설립(1994년 코스닥 시장 상장)된 회사로 주정(소주의 원료), 액체탄산(주정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가공품), 단미사료(축산용 배합사료의 원료) 등을 생산, 공급하는 업체. 주정 시장에서 동사의 시장점유율(2018년 기준)은 9.9% 수준으로 파악. 주정의 제품(발효 주정 및 정제주정) 및 원재료 가격(주조정, 타피오카 등)과 판매량의 변동성이 크지 않아 본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

    풍국주정은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선도산업(지분율 50.0%, 산업용가스 제조 및 판매)과 에스디지(지분율 56.4%, 수소 및 아세틸렌 제조 및 판매)를 보유. 제품군별 매출 비중(19.2Q 기준)은, 1) 주정 사업부(풍국주정-주정 등) 39.0%, 2) 산업용가스 사업부(선도산업-탄산가스) 27.8%, 3) 수소가스 사업부(에스디지-수소 등) 37.0% 등.


    자회사 성장성에 관심, 특히 에스디지는 수소사업에서 긍정적 위치

    풍국주정은 본업(주정사업)에서의 안정적 실적 기반을 가진 점이 장점이라고 판단. 향후에 주목할 부문은 자회사인 선도산업과 에스디지의 성장성. 선도산업의 경우, 산업용가스와 특수가스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석유화학/금속/열처리/자동차/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의 수요 확대 기대.

    특히 에스디지는 수소경제 확장 국면에서 다양한 기회 요인 가질 것으로 전망. 에스디지는 현재 초고순도 수소(99.9999%)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울산 스마트 수소시티 구축사업에 참여 중. 울산지역에서 지하 수소 배관망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수소가스를 수급 및 공급. 향후 차량용까지 수소공급이 본격적으로 확대(5월 한국도로공사와 휴게소 수소충전소 공급 계약 체결)된다면 큰폭의 매출 확대 기대.


    19.1H 실적은 무난한 수준,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는 구간

    풍국주정의 19.1H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578억원(YoY +3.6%)과 49억원(YoY -22.7%)시현. 영업단의 특이요인이 크지 않은 무난한 실적으로 판단.


    동사의 주가는 PER 32.4배, PBR 1.8배(19.1H 실적을 연환산한 EPS, BPS 기준) 수준으로 본업에서의 안정성에 부가해 자회사의 성장성이 반영되고 있는 구간이라고 판단.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377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