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전문가들은 왜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할까?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08 19:07:45

    PC를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라면 대부분 ‘성능’에 관한 부분이다. 소프트웨어 실행이 느리게 이뤄진다거나, 처리 속도가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다. 처리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프로세서, 그래픽카드, 저장 장치 등이다. 각각의 균형이 중요하지만 어느 하나 성능이 떨어진다면 만족스러운 성능을 내지 못한다.

    성능에 대한 요구는 전문 작업 영역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 이들에게는 PC로 이뤄지는 작업에 대한 결과물이 곧 비용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동영상 편집을 시작으로 3D 그래픽 처리, 빅데이터 연산, 인공지능 추론 등 분야를 막론하고 생산성을 앞세운 전문 작업 분야에서는 최대한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다. 오히려 이쪽이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고성능 프로세서를 바탕으로 한 시스템을 선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문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시스템은 단연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 기반 라인업이라 할 수 있다. 제온(Xeon)이라는 든든한 고성능 프로세서가 있으나,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가 상대적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지만 총소유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

    ■ 다수 작업을 동시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에 특화된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

    다중 코어 프로세서의 이점은 하나의 작업을 집중적으로 처리하거나 혹은 여러 작업에 스레드를 효율적으로 분배, 동시에 수행한다는 부분에 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코어 수가 많을수록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데 유리하다. 8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것과 18개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것은 분명 다르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변화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주로 쓰이는 전문 작업 소프트웨어 대부분은 다중 코어를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포토샵 혹은 라이트룸, 프리미어 등 사진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도 여러 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진화 중이다.

    이 외에도 3D 작업 등에 활용되는 여러 소프트웨어 역시 다중 코어 지원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면서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효율적인 스레드 배분이 필요해서다.

    때문에 전문가 입장에서는 여러 소프트웨어를 한 시스템에서 실행 가능한 시스템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예로 게임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라면 영상 송출 소프트웨어와 게임 플레이를 위해 두 대의 PC를 쓸 수밖에 없었다. 흔히 쓰는 데스크톱 프로세서라면 두 작업을 모두 원활히 하는데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 게임이 끊기거나 영상이 끊기는 이유에서다.

    전문 작업 환경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하나의 작업을 완료하는 것과 동시에 다음 작업에 돌입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의 성능은 부족함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다중 코어를 갖춘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는 하나로 대부분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 여러 PC를 놓는 것보다 공간을 아낀다는 부분은 뒤로하더라도, 여러 유지 보수 비용 측면에서도 유리해진다. 비용을 들여서라도 다중 코어 프로세서를 선택하고자 하는 이유는 이런 유연함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전문가 취향에 유연히 대응하는 확장성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는 성능 자체도 매력적이지만 플랫폼 자체의 매력도 상당하다. 대표적인 것이 여유로운 작업을 위한 부품 확장에 있다. 코어 i7-9800X부터 코어 i9-9980XE와 호흡을 맞추는 X299 메인보드 플랫폼만 하더라도 우선 메모리 확장 능력이 높다. 일반 데스크톱은 2개의 메모리와 짝을 이뤄(듀얼 채널) 최대 4개까지 장착 가능한 반면, 익스트림 PC는 4개의 메모리와 짝지어(쿼드 채널) 최대 8개까지 사용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면 시스템의 실행 잠재력이 높아진다. 소프트웨어는 실행과 동시에 데이터 입출력에 필요한 메모리 점유가 이뤄진다. 용량이 적으면 실행 또한 제한될 수밖에 없는데,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의 플랫폼은 이 부분에 대한 여유가 있어 상대적으로 많은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확장 장치에 대한 지원도 탄탄하다. 코어 X-시리즈 플랫폼은 최대 44레인에 달하는 PCIe 구성을 지원한다. 일반 코어 프로세서 플랫폼이 16레인 PCIe를 지원하는 것에 비하면 약 3배 가까운 차이. 이 PCIe 레인을 활용하면 얼마든지 확장 카드를 활용해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 성능+효율+확장성,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의 매력

    전문가들이 고성능 시스템을 선호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충분한 효율과 성능을 바탕으로 최적의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대 18개의 코어, 36개 스레드라는 처리 능력은 소프트웨어의 유연한 처리에 힘을 보태고, 여러 확장 장치를 수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쾌적한 시스템 구축에 도움을 준다. 워크스테이션 못지않은 능력을 데스크톱 프로세서와 플랫폼이 제공한다는 이야기.

    일반적인 작업 환경이라면 프로세서 선택과 함께 플랫폼과 관련 주요/주변 기기를 선택해 최적의 시스템을 구성해야 된다. 그러나 온전히 효율성을 끌어내는 전문 작업 분야에서는 성능과 확장성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는 최신 환경에 유연히 대처함으로써 전문가들의 요구에 충실히 대응하고 있다. 1분 1초를 아낄 수 있는 힘과 능력, 전문가들이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에서 느끼는 매력 포인트라 하겠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