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롯데칠성 : 성장성은 쉬어가지만 수익성은 향상되는 흐름 [NH투자증권]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16 00:08:18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 하향

    NH투자증권 조미진 애널리스트는 ▷롯데칠성(코스피 005300 Lotte Chilsung Beverage Co., Ltd.KIS-IC : 음료 | KRX : 음식료업 | KSIC-10 : 기타 비알코올 음료 제조업)에 대해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되 ▷목표주가를 기존 20만원에서 18만원으로 10% 내려잡았다. 목표주가는 영업가치 2조1000억원과 자산가지 6000억원으로 순차입금을 반영하여 SOPT(Sum of the parts)방식으로 산출했다. 이는 지주회사를 벨류에이션할 때 지주회사의 연결 순이익에 적정 PER을 곱해서 적정 시총을 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시가총액이 과대 계산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OTP방식션을 활용한다. 또한 최근 업황을 고려하여 영업 부문 Target Multiple을 8배에서 7배로 낮춰서 반영했다.

    롯데칠성은 ▷비우호적인 날씨와 ▷악화된 소비심리의 영향으로 예년 대비 판매가 부진하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음료 사업부의 ▷매출성장과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 ▷맥주 사업부의 마케팅 비용 효율화를 통한 적자폭 축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칠성의 매출액은 역성장흐름을 보였으나 수익성은 2%포인트 개선될 전망이다.

    롯데칠성의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은 전년대비 1.4%하락한 660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3.9% 상승한 634억원으로 추정된다. 매출은 예상보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나 주류적자 축소시점과 마케팅 비용 집행 시점 간 차이가 있어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칠성 ▷음료사업부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3.1%증가로 다소 둔화된 모습이 예상된다. 영업력 부족이 아닌 ▷비우호적인 날씨와 전년도 역기저효과 탓이다. ▷탄산 커피 생수의 매출액 증가세는 유지될 전망이다. ▷주류 사업부는 외부 환경 영향을 크게 받아왔다. 이로 인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4.7%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소주부문의 매출액 15% 이상 감소하면서 ▷시장 점유율의 하락이 예상된다. 그러나 ▷맥주 부문의 광고 판촉비 축소에 따라 적자는 50억원 이상 줄어들 전망이다.

    롯데칠성은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했으나 잡손실 증가 등 영업외수지가 저하됐고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한일관계 경색으로 주류 부문의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탄산음료 ▷커피류 ▷먹는샘물 등의 판매 증가에 따른 ▷음료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롯데칠성은 탄산주스 등 ▷음료 제품과 소주 등 ▷주류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업황은 매출증가와 영업이익률 상승으로 요약된다. ▷종합음료회사로서 ▷내수시장 선두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종속기업 ▷산청음료를 통해 생수부문 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해왔다.

    롯데칠성은 청량음료 및 주류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사업환경은 ▷음료시장은 커피 및 생수 및 다양한 제품의 등장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중국 음료시장은 차음료 생수시장 고과즙 주스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유지중이고 ▷주류의 경우 웰빙트랜드와 맞물려 와인 수입청주 등의 비중이 중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칠성은 ▷경기변동과 관련하여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으며 ▷다만 동절기에는 매출이 감소하는 계절성을 보여왔다. 주요제품은 ▷탄산음료(27.5% - 칠성사이다 - 펩시콜라 1.5ℓ ) ▷주스(10.4% - 델몬트 오렌지주스 ) ▷ 소주 맥주(31.8% - 처음처럼 ) ▷기타음료(2%부족할때 7.4%) 등으로 구성된다.

    롯데칠성의 원재료는 ▷당분류 및 첨가물 = CJ, 대상, 대한제당 등에서 매입(19.86%) ▷용기(관)= 롯데알미늄 한일제관 삼광글라스 등에서 매입(46.9%) ▷농축액 = 롯데상사 등에서 매입(8.4%) 등이다. 동사의 실적은 ▷주력 제품 판매량 증가 및 제품가 인상시 개선됐으며 ▷음료산업은 동절기에 매출이 감소하고 ▷소주 부문은 하절기에 매출이 줄어드며 ▷올해부터 반영될 맥주 부문의 실적이 반영될 예정이다.

    롯데칠성의 재무건전성은 최하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172% ▷유동비율79% ▷자산대비차입금비중40% ▷이자보상배율 3배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 상태다. 롯데칠성은 비알코올음료 제조업종에 속해 있으며 해당 업종에서 매출 기준 1위를 달리고 있다. 2~5위 기업은 코카콜라음료 해태에이치티비 동아오츠카 일화 등의 순이다.

    롯데칠성은 종합음료회사로서 ▷내수시장 선두권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종속기업인 산청음료를 통해 ▷생수부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제품은 ▷칠성사이다(탄산음료) ▷레쓰비(커피) ▷아이시스(먹는샘물) ▷처음처럼(소주) ▷클라우드(맥주) 등이다. ▷클라우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맥주 신제품 핏츠 출시 ▷맥주 2공장 증설 등 맥주시장 내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롯데칠성은 ▷탄산음료 ▷커피류 ▷먹는샘물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파키스탄 합작법인의 해외사업 가시화와 주류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했으나 잡손실 증가 등 ▷영업외수지 저하와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한일관계 경색으로 ▷주류 부문의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탄산음료 ▷커피류 ▷먹는샘물 등의 판매 증가에 따른 음료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롯데칠성(005300) 쉬어가는 성장, 수익성은 향상
     

    종목리서치 | NH투자증권 조미진 임수경 | 
     
    투자의견 Buy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기존 200,000원에서 180,000원으로 10% 하향. 목표주가는 영업가치 2.1조원과 자산가치 6,000억원, 순차입금 등을 반영하여 SOTP 방식으로 산출하였고 최근 업황 감안하여 영업 부문 Target Multiple을 8배에서 7배로 하향하여 반영함

    비우호적인 날씨와 악화된 소비심리의 영향으로 예년 대비 판매가 부진함.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음료 사업부의 매출 성장과 점유율 확대가 예상되며, 맥주 사업부의 마케팅 비용 효율화를 통한 적자폭 축소가 이어질 전망


    매출액은 역성장, 그러나 수익성은 2%pt 개선될 전망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608억원(-1.4% y-y), 영업이익 634억원 (+23.9% y-y) 추정. 매출은 예상보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나 주류 적자 축소 시점과 마케팅 비용 집행 시점 간 차이가 있어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

    음료 사업부 매출액은 3.1% y-y 증가하는 등 다소 둔화된 모습이 예상되지만 이는 영업력 부족이 아닌 비우호적인 날씨와 전년도 역기저효과 때문. 탄산, 커피, 생수의 매출액 증가세는 유지될 전망

    주류 사업부는 외부 환경 영향을 크게 받는 바, 매출액이 전년 대비 14.7% 감소할 것으로 추정. 특히, 소주 부문 매출액 15% 이상 감소와 시장 점유율 하락이 예상됨. 그러나 맥주 부문의 광고 판촉비 축소에 따라 적자는 50억원 이상 줄어들 전망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669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