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전남도교육청,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낯섦을 설렘으로


  • 이완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2-17 16:45:53

    ▲전남도교육청은 3월 학생들은 물론 선생님들의 낯섦과 설렘을 유쾌한 상상으로 바꾸려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사진=좌야초) ©전남도교육청

    교육과정 공동수립, 교직원 만남의 날, 학년 배정 및 업무 계획 수립 등

    [베타뉴스=이완수 기자] 전남도교육청은 전남도내 모든 유·초·중·고등학교가 2월 셋째 주에서 넷째 주 사이에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해 3~5일 간 일정을 잡아‘새학년 집중준비기간’을 운영토록 했다.

    이는 3월 새학년을 맞는 학생들은 물론 선생님들의 낯섦과 설렘을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통해 유쾌한 상상으로 바꾸려는 교육과정의 하나다.

    새학년 집중준비기간은 ▲교육과정 공동수립 ▲교직원 만남의 날(학교 교육활동 안내 및 비전 공유) ▲학년 배정 및 업무 계획 수립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특히 올해 2020학년도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은 학교 단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운영돼 보다 안정적이고 성숙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먼저 ‘새학년 교육과정 공동수립’은 새학년 집중준비기간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다.

    교사공동체의 열띤 토론을 통해 전남교육 및 학교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단위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데 이어 교육활동 중심으로 학교 조직을 구성하고 특색적인 교육활동이 조기에 정착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도 꼼꼼히 살펴 준비한다.

    ‘교직원 만남의 날’은 새로 전입한 교직원과 기존 교직원들이 서로의 마음을 열고,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의 목표와 방향, 학교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한다. 

    여기에 ‘학년 배정 및 업무계획 수립’은 새로 맞게 될 학년과 학급의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를 미리 하고, 부서 조직 및 역할에 따른 현황을 상세하게 파악함으로써 학년 초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해줄 것으로 보인다.

    라온유치원은 24일부터 27일까지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

    첫째 날에는 놀이교육 중심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둘째 날에는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 준비, 마지막 날엔 직접 실습을 하면서 수업 자료를 준비한다.

    좌야초등학교도 첫째 날은 학교 자체 강사를 활용한 학교교육과정 연수, 둘째날 학년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셋째날 학생들과의 첫 만남 준비로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

    여수여자고등학교는 첫째 날에 새로운 업무 파악 및 계획 수립, 둘째 날은 학교 비전 공유 및 각종 규정 재개정, 셋째 날에는 교과별 교육과정 토론회 등으로 이번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 운영 계획을 짰다.

    17일 전남도교육청 위경종 교육과정과장은 “새학년 집중준비기간 운영을 통해 교사들이 새 학년을 미리 준비하고, 차분하게 교육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면서 “낯섦과 설렘의 시간들 속에서 유쾌한 상상으로 준비된 새학년 교육과정이 3월의 학교를 더욱 활기차게 이끌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완수 기자 (700news@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3511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