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금난 숨통 트인 두산重…풀어야 할 숙제는?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3-27 10:44:02

    ▲ 지난 1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두산중공업 내 설치된 대형 크레인.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자금난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숨통이 트이게 됐지만 기존 원자력 산업으로의 전환 등의 숙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26일 산업은행 및 수출입은행으로부터 1조원 규모의 대출약정을 맺는다고 공시했다. 두산중공업의 대주주인 주식회사 두산은 두산중공업의 주식과 부동산(두산타워) 신탁수익권 등을 담보로 제공한다.

    이번 대출은 두산중공업이 수은에 요청한 6,000억원 규모의 해외공모사채 만기 대출 전환 건과는 별도다. 두산중공업은 다음 달 만기가 돌아오는 외화채권을 대출로 전환해 달라고 지급 보증을 한 수은에 요청한 상태다.

    수은은 여기에 긍정적인 견해인 것으로 전해졌다. 수은이 두산중공업의 요청에 응하면 외화대출 6,000억원에 대한 만기 부담도 덜게 된다.

    현재 두산중공업의 차입금은 사업 자회사를 포함하면 5조9,000억원에 달한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거나 상환청구권 행사가 가능한 회사채 규모는 1조2,000억원이다.

    이번 조처로 두산중공업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지만,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수주 부진 등의 이유로 경영이 악화됐고 이에 대한 자구책으로 40대 이상 직원들에 대해 명예퇴직을 시행하는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다.

    그러나 구조조정 대상자 2,600여명 중 신청자는 6,00여명에 그쳤다. 이에 사측은 노조에 일부 유휴 인력에 대한 휴업까지도 검토하겠다고 공문을 보냈지만, 노조는 거부한 상태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고정비 절감 노력의 하나로 사업에 차질이 없는 선에서 유급휴직 개념의 휴업을 검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산중공업 측은 회사가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의 취소로 인한 실적 악화 등을 들었다.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됐던 프로젝트가 취소되면서 약 10조원 규모의 수주 물량이 증발했다는 것이다.

    두산중공업의 자회사를 제외한 별도 재무제표상 영업이익은 2017년 1분기 825억원이었지만 2019년 1분기에는 473억원으로 되면서 곤두박질쳤다.

    또한, 전체 직원 6,000여명 가운데 과장급 이상 2,400여명에 대해 순환 휴직을 실시하고 있고, 250여명은 관계사로 전출시킨 상황이다.

    지난해 7월 두산중공업은 미국에서 소형 모듈 원전(SMR) 프로젝트의 주(主) 기기 등 12억달러(1조4,000억원) 규모의 기자재 수주에 성공하는 등의 위기 타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두산중공업의 위기에 대해 두산건설에의 과도한 투자 및 지나친 발전사업 편중도 위기에 영향을 끼쳤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사실 두산건설의 `일산 위브더제니스` 미분양 사태로 인해 어려워지자 두산중공업이 4년여간에 걸처 1조원이 넘는 자금을 투입했던 점도 무시할 수 없다"며 "이 정도 금액은 두산중공업에도 상당히 부담되는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렇게 해서 두산건설이 살아났다면 모르겠지만 결국 수천억원의 적자에 시달리다 2019년 말 상장 폐지되면서 두산중공업의 완전자회사로 편입됐다. 결국, 1조원이 공중에 흩어져버린 셈"이라고 지적했다.

    두산중공업은 2018년 기준 매출 비중이 발전설비가 75%에 달했고 그 외 담수 수처리설비, 건설, 주단 산업설비 부문 등은 각각 10%, 9%, 5%, 1% 등으로 비중이 작았다.

    결국, 발전설비부문이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주력 중 하나였던 석탄산업이 세계적 시장 흐름에 따른 변화로 사양세로 접어들었는데 두산중공업이 적극 대응하지 못했다는 게 일부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우선 한숨을 돌린 두산중공업, 부진한 해외수주를 끌어올리고 치중해있는 사업분야를 고르게 배분해 현재 상황을 타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5504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