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리뷰] 넷기어 ‘오르비 RBK852’ 트라이밴드 메시 WiFi 6 시스템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3-31 16:41:29

    과천시에 있는 테마파크 서울랜드의 캐릭터 타운(환상의 나라) 지역에는 ‘뭉게공항 액션존’이라는 어트랙션이 있다. 대기시간이 따로 없는 거대한 놀이터로 공놀이방, 뭉게바운스, 뭉게미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이 어린이 놀이터에는 성인도 오금이 저리게 만드는 곳이 있다. 바닥이 훤히 보이는 경사진 고지대에서 거대한 크기의 그물망을 타고 올라가는 부분이다. 바닥을 보면 두렵지만 밧줄이 두껍고 범위도 넓어 안전한 것이 특징인 곳이다.

    그런데 이 그물망 개념을 와이파이에 적용하면 어떨까? 예를 들어 두꺼운 밧줄처럼 와이파이 신호가 강한 공유기 두 대를 그물망처럼 엮는다면?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서울랜드의 어린이 놀이터 그물망처럼 아주 넓은 와이파이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지역 안에서는 그물망처럼 구선된 넓은 와이파이 범위 안에서 편히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실제로 구현되어 있다. ‘메시 와이파이’ 기술이다. 무선 네트워크 장치가 그물처럼 서로 연결됐고, 해당 영역 안에서는 어디서나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이 구현된다. 고가의 공유기에는 대부분 구현되는 기능이며 아예 메시 와이파이에 특화된 제품도 있다. 물론 메시 와이파이 특화 제품일 경우 타 경쟁 모델에 비해 성능이 아주 뛰어나다.

    넷기어의 오르비 시리즈를 좋은 예로 들 수 있다. 오르비 시리즈는 메시 와이파이에 특화된 공유기로 무선 범위는 동급 공유기 중에서는 최상위권에 속한다. 라우터(공유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그런 오르비 시리즈로 WiFi 6 AX6000 공유기가 출시됐다.

    ■ WiFi 6가 적용된 오르비 RBK852

    넷기어 오르비 RBK852(이하 오르비 RBK852)는 고성능 트라이밴드 AX6000 메시 WiFi 공유기다. WAN 포트는 2.5Gbps며 AX6000 802.11ax를 지원해 2.4GHz에서 1200Mbps, 5GHz-1에서 2400Mbps, 5GHz-2에서 24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Tx/RX는 4x4(2.4GHz)+4x4(5GHz)+4x4(5GHz) 구성이다. 참고로 2개의 5GHz 밴드 중 한 밴드는 오르비 장치 간 연결을 위한 전용 백홀 링크로 동작한다.

    성능은 어떨까? 오르비 RBK852는 브로드컴 쿼드코어 프로세서, 1GB 메모리, 512MB 플래시가 내장됐다. 독보적인 고성능이다. 게이밍 공유기를 예로 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보급형 제품군이 256MB 메모리, 128MB 플래시 정도다. 고급형 제품군이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 정도로 늘어난다. 이를 통해 오르비 RBK852의 성능이 뛰어남을 알 수 있다.

    색상은 무광 화이트 컬러다. 디자인은 기존 오르비 시리즈처럼 직사각형 비슷한 타워형 디자인이다. 안테나도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 전형적인 공유기 디자인이 아니며, 집 안 어디에나 설치해 둬도 잘 어울린다. 크기는 254 x 195 x 71mm며 무게는 각 1.29kg이다.

    참고로 안테나는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빔포밍+ 기술이 탑재됐다. 해당 기술은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서 몰아준다. 이를 통해 무선 범위, 안정성, 성능을 향상시켰다. 참고로 802.11ax 이외에도 기존 802.11ac와 802.11n 단말도 신호를 집중해 송출해 준다. 

    후면은 WAN 포트 1개, LAN 포트 4개 구성이다. WAN 포트는 노란 색으로 구분되어져 있고, 속도는 2.5G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 또한 옆에는 싱크 버튼(라우터와 새틀라이트와 연결하는 버튼), 전원 소켓, 리셋 버튼이 있다. 참고로 LED는 제품 전면의 오르비 로고 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Wi-Fi 6 기술이 적용됐다

    Wi-Fi 6 공유기는 와이파이 장치가 밀집한 환경에 강하다.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의 상당한 증가를 제공해 많은 장치가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게 한다.

    오르비 RBK852도 이와 같다. 특히 802.11ax의 핵심 기술인 OFDMA가 적용됐다. OFDMA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으로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전송하는 기존 802.11ac OFDM 방식보다 우위에 있다.

    예를 들어 기존 공유기는 덕분에 집 안에서 다량의 IOT 기기를 운용할 경우 각 장치의 데이터가 차례를 기다려 하나씩만 전송된다. 그러나 OFDMA가 적용된 오르비 RBK852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장치에서 동시에 전송 가능하다. 즉 802.11ac 공유기를 사용할 때보다 반응 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여러 사용자에게 동시에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MU-MIMO 연결도 그대로 지원된다. 해당 기능을 통해 카페나 사무실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간에서도 여러 사람이 끊김 없는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또한 1024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을 지원한다. 데이터 패킷을 기존 256QAM의 네 배인 1024QAM으로 늘려 데이터 처리량을 최대 25% 향상시켰다. 데이터 패킷 전송을 지능적으로 계획해 전송 충돌을 줄이고 리소스 사용률을 향상시켜 무선 네트워크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전송 또는 지연 결정을 선택하는 BSS 컬러링을 사용해 채널 경합 문제를 줄였다.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동작한다

    오르비 RBK852는 라우터, 새틀라이트로 구성됐다. 두 장치가 서로 연결돼 집안 전체에 음영 지역 없이 넓은 와이파이망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공유기 한 대로 와이파이망을 구축하는 것보다 훨씬 더 넓다. 범위는 최대 350m²으로 통합 와이파이 속도는 6Gbps다.

    구체적으로는 라우터를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집안 중앙에 위치시키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되는 방식이다. 또한 SSID는 1개를 사용한다. 덕분에 와이파이에 연결 후 집 안에서 어느 장소로 이동하더라도 와이파이가 끊어졌다 재접속되는 등의 일은 없다. 유동적인 장치 밴드 스티어링도 자동으로 지원해 연결 중인 장치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연결된다.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집 안의 와이파이 음영 지역을 없애준다

    또한 오르비 RBK852는 유선 및 무선 등 모든 백홀이 가능한 구성이다. 설치 환경, 라우터, 새틀라이트 위치에 따라 자동 토폴로지를 선택할 수 있다. 라우터와 인터넷이 연결되는 게 기본 조건이며 그 이후로는 무선 연결, 유선 연결, 스위치 허브 이더넷 토폴로지, 유·무선 혼합 토폴로지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메시 와이파이로 넓은 와이파이망을 구성해 사용할 수 있다.

    ■ 오르비 앱으로 손쉬운 설정 및 관리가 가능하다

    넷기어 공유기는 설치 과정이 쉽고, 이는 오르비 RBK852도 마찬가지다. 앱을 설치한 뒤 공유기로 QR코드를 인식시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 설치 중 펌웨어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오르비 앱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오르비 앱은 장치 관리자,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분석, 네트워크 맵 등으로 나뉜다.

    ▲ 인터넷 속도나 와이파이 분석 등이 가능하다

    ▲ 신호 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유무선 속도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나이트호크 앱 내부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운로드 414Mbps, 업로드 461Mb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맞게 측정됐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인터넷 속도에 대한 평가도 진행되는데, 해당 결과값은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4K 동영상을 스트리밍하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기 적합하다고 표기됐다.

    ▲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니 아주 빠르다고 측정됐다. 4K 동영상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즐기며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 유선 인터넷 속도도 엄청나게 빠르게 측정됐다

    ▲ 게스트 와이파이와 트래픽 미터 기능도 갖췄다

    ▲ PC에서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빠른 속도로 넓은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는 공유기

    오르비 RBK852는 802.11ax를 지원해 기존 오르비 제품군보다 더 나은 조건을 갖췄다. 반응속도도 빨라 추후 Wi-Fi 6 지원 기기가 등장할 때 더 빛을 발할 제품이기도 하다. 브로드컴 쿼드코어 CPU에 1GB 메모리과 512MB 플래시로 사양도 최상급이다. 넓은 와이파이 망을 구성한 채로 오랫동안 사용할 계획이라면 오르비 RBK852를 추천한다.

    ■ 오르비 RBK852

    분류 - 유무선 공유기
    메모리 – 512MB 플래시 / 1GB RAM
    속도 - AX6000(1200+2400+2400Mbps,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Tx/Rx - 4x4(2.4GHz) + 4x4(5GHz) + 4x4(5GHz)
    안테나 –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 8개
    크기 - 254 x 159 x 71mm
    음성 제어 -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