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틴더,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전세계 사람들과 대화하는 ‘패스포트’ 기능 무료 제공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4-02 14:38:09

    ▲ 틴더 패스포트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틴더

    틴더(Tinder)가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진행됨에 따라 재택근무, 외부 활동 자제 등으로 심리적 불안이나 외로움 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전 세계 틴더 사용자들과 매칭해 대화 할 수 있는 ‘패스포트(Passport)’ 기능을 4월 한달 간 무료로 제공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들이 늘어나 일상적인 교류가 이전과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틴더의 패스포트 기능을 이용하면 전 세계의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29일에는 패스포트 기능을 무료로 사용하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틴더 사용자들이 약 30 억 번 이상의 ‘스와이프(Swipe)’를 할 만큼, 틴더 역사상 가장 많은 스와이프를 기록했다.

    이탈리아에서 많은 사람들이 발코니로 나와 함께 노래 부르며 서로를 위로했던 경우처럼, 틴더 사용자들도 심각한 상황에 놓여 격리되어 있는 각 나라의 사람들을 격려하기 위해 패스포트 기능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성원을 보내고 있다. 지난 3월 마지막 한 주 간 틴더의 패스포트 기능을 활용한 수치는 브라질 15%, 독일 19%, 프랑스 20%, 인도 25%가 상승했다.

    틴더 CEO 엘리 사이드먼(Ellie Seidman)은 “전 세계 어디서나 모든 사람과 연결될 수 있는 틴더의 ‘패스포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현재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격려와 위로를 나눌 수 있는 사람들간의 관계가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틴더를 통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더 많은 인간관계를 맺길 바란다. 전 세계 사람들이 틴더의 패스포트를 사용해 서로를 격려하는 모습을 보고 큰 영감을 받았으며, 틴더의 이러한 활동이 사회적 연대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약 한 달여간, 전 세계 사람들은 틴더를 사용해 보다 많은 사람들과 만나 대화를 나눴으며, 오랜 시간 동안 대화를 지속적으로 나눴다. 특히, 단순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와 같은 평범한 인사로 대화를 시작하지 않고, ‘괜찮으세요?’, ‘그 쪽 상황은 어떤가요?’와 같은 격려 인사말을 더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수치 기준으로, 틴더의 평균 일일 대화 비율이 약 20% 증가, 평균 일일 대화 지속률이 약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평균 일일 대화 비율이 약 10% 증가했다.

    또한 틴더 프로필에는 ‘집에 있기’, ‘건강 조심’, ‘사회적 거리두기’, ‘얼굴, 손 잘 씻기’, ‘휴지 급구’ 등 현재 상황에서 필요한 각종 유의사항을 작성해 놓은 사람들이 늘어났다.

    틴더의 패스포트 기능은 틴더 프리미엄 버전인 ‘틴더 플러스(Tinder Plus)’ 또는 ‘틴더 골드(Tinder Gold)’를 구매하면 사용이 가능한 유료 서비스지만, 4월 30일까지 한 달 동안 한시적으로 무료 서비스로 제공된다. 틴더 사용자들은 11.12 iOS 및 Android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패스포트 기능을 사용해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틴더 앱 화면의 왼쪽 상단에 위치한 프로필 버튼을 누른 후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된다. 설정에서 나의 위치를 내가 사람들을 만나고 싶은 도시로 선택하면 된다. 예로 내가 미국 뉴욕에 사는 사람들과 매칭되어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뉴욕시로 설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은 검색 창에서 도시 별로 검색하거나, 지도 상에서 원하는 도시를 클릭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패스포트 기능을 통해 서울에 살고 있더라도, 미국, 유럽 등에 있는 사람들과 매칭되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한 번에 한 도시에서만 패스포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도시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횟수 제한은 없다. 또한, 패스포트 기능을 사용해 다른 나라의 도시에서 ‘좋아요’를 누른 상대방이 있다면, 자신이 위치를 변경 한 후에도 하루 동안은 프로필이 공개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5826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