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재용 '대국민 사과' 한 달 연기…"코로나19로 의견 조율 차질"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4-09 10:29:24

    ▲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가 다음 달 11일까지 한 달 연장됐다. 삼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논의 일정에 차질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달 11일 이 부회장을 비롯한 7개 삼성 계열사에 보낸 권고문에 대해 삼성 측이 애초 4월 10일에 주기로 한 답변 기한을 한 달 이상 연장해 달라고 요청해 와서 이를 수락해 5월 11일까지로 늦춰줬다고 8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연기 배경에는 위원회 권고에 대한 삼성 내부의 의견들이 많았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상경영체제 전환 대응으로 제대로 된 논의를 할 수 없었다.

    삼성 측은 준법위 권고안 이행을 위해 의견청취회의집단토론이사회 보고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예상보다 시일이 소요되고 있어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이번 준법위 위원회의 요구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준법위 위원회가 현시점을 지켜보면서 위법 사안 예방에 충실해야 하는데 과거의 경영 활동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 재계 관계자들은 준법위 위원회의 권고에 대해 호응하는 분위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준법위원회의 이 같은 방침과 행동들이 일반 국민은 물론이고 삼성과 함께하는 업계 종사자들에게도 신뢰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며 "과거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그 이행조치를 보여주면 협력사들도 진정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려고 하고 이는 긍정적 시너지로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의 과거에 집중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과거의 반성 없이 어떻게 현재에만 집중할 수 있겠느냐"며 "삼성이 애초 발표한 준법위의 독립성과 권위를 보장한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권고안을 받아들이는 건 필수"라고 강조했다.

    김지형 준법위 위원장은 "위원회가 원래 정해준 기한을 삼성 측에서 지키지 못한 것은 실망스러운 일이라면서 권고안 회신에 높은 관심을 가진 분들을 다시 기다리게 한 것은 결과적으로 유감이 아닐 수 없다"며 "삼성 측은 비록 어려운 여건 이기는 하지만 최대한 노력해서 하루라도 빨리 앞당겨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준법위는 후속 논의를 위한 임시위원회를 오는 21일 개최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6125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