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씨게이트, ¨사용 가능한 비즈니스 데이터의 68%가 방치¨ 데이터 관리 해결 방안 보고서 발간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7-16 11:55:27

    ▲ 씨게이트 Rethink Data: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비즈니스 데이터 가치의 극대화 보고서 발간©씨게이트

    씨게이트 테크놀로지가 16일 1,500명의 글로벌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조사한 ‘Rethink Data: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 비즈니스 데이터 가치의 극대화’ 보고서를 발간했다. 씨게이트가 의뢰하고 시장조사기관 IDC가 조사한 이 보고서는 오늘날 가장 시급한 과제인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해당 보고서는 비즈니스에 사용 가능한 데이터의 68%가 활용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데이브 모슬리(Dave Mosley) 씨게이트 CEO는 “이번 보고서와 조사를 보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강력한 대량 데이터 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알 수 있다”며, “데이터로부터 얻는 가치는 기업의 성공 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의 양이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IDC는 향후 2년간 기업 데이터양이 연간 42.2%의 속도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기업이 활용 가능한 데이터 중 단 32%만이 사용되고 있으며, 68%는 방치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2년간 기업이 예상하는 최대 데이터 관리 과제는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데이터 관리다. 설문 응답자 2/3이 데이터 보안이 불충분하다고 응답함에 따라,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에 있어 데이터 보안이 필수적인 요소로 대두됐다:고 전했다.

    이 보고서는 데이터 관리에서 간과되고 있는 데이터 운영 즉 데이터옵스(DataOps)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IDC는 데이터옵스를 ‘데이터 생성자와 데이터 소비자를 연결하는 제어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응답자는 데이터옵스가 “매우” 또는 “극히” 중요하다는데 동의했지만, 평균 10%의 조직만이 전사적으로 데이터옵스를 완벽하게 도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는 또한 데이터옵스가 다른 데이터 관리 솔루션과 함께 고객 충성도, 매출, 수익 향상 등 비즈니스 성과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IDC 리서치 디렉터 및 수석 애널리스트 필 굿윈(Phil Goodwin)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의 2/3가 활용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며, “그러나 사실은, 이는 기업이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와 잠재력을 이미 손에 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코어, 클라우드, 엣지 등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에 관계없이 그 가치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은 시장에서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활용된 설문조사는 아태 및 일본 지역 500명, 유럽 475명, 북미 375명, 중국 150명 등 전 세계 1,5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