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정부 '농어촌 빈집활용 숙박 활성화'…숙박 업계 반응은?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9-21 15:57:08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정부가 농촌과 어촌에 있는 빈집을 활용해 숙박에 대한 상생합의안이 도출됐다고 밝히면서 숙박앱 업계 종사자와 농어촌에 사는 사람들 등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농어촌 빈집활용 숙박 관련 안건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농어촌 빈집활용 숙박사업 관련건에 대해 "혁신성장의 핵심인 신산업·신시장 창출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 규제장벽 혁파와 이해 당사자 간 대립·갈등의 신속한 해소"라며 "지난 6월 2차 회의에서 상생의 갈등해결 메커니즘으로 발표한 ‘한걸음 모델’을 적용해 처음 상생합의안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해당 사업에 관련해선 농어촌 민박제도 취지와의 상충 및 안전에 대한 우려 등으로 민박업계와 신규 사업자 간 갈등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정부는 이 부분에 대해 ▲신규사업자에 대한 사업 범위 대비 제한적 조건 수용 ▲마을기금 적립을 통한 지역주민 상생 노력 ▲안전 교육 및 컨설팅 등 지원 등을 결정했다.

    이번 결정으로 사업자는 5개 시군의 50채 빈집에서 연 300일간 영업이 가능하게 된다.

    업계에서도 나쁘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숙박업 관계자 A씨는 베타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정부의 발표로 아무래도 농어촌에 대한 구체적인 발전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로 사람이 없는 곳을 찾는데 이번 정부의 발표로 개발이 덜 된곳에 숙박업이 활성화되면 그 지역발전도 따라서 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숙박업 관계자 B씨도 "아직도 사람이 살지 않은 주택이 많은 농어촌이 많은데 농어촌 숙박업이 활성화 되면 언택트 시대에서 가장 좋은 휴양방법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물론 지자체의 관광산업 기반이 뒷받침 되어야 하겠지만 숙박업이 활성화되면 지자체에서도 관광연계 상품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 정부의 발표는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안전한 농어촌 숙박환경 조성, 민박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상생과 혁신의 선순환을 확산하기 위해 앞으로도 이해관계자 간 갈등의 신속한 해소를 통한 신사업 활성화를 지속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