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함양군 브리핑] 함양 유림초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선정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2-24 15:01:42

    ▲ 유림초 전경 © (사진제공=함양군)

    ◆ 경남도·도교육청·함양군·학교 등 참여 임대주택 건립·빈집임대·교육시설 개선 등

    [함양 베타뉴스=박종운기자] 농촌 유토피아 사업을 통해 농촌 활성화를 이끌고 있는 함양군의 유림초등학교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에 선정되면서 농촌 살리기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24일 군에 따르면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교육청은 ‘2021년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공모 사업’에 함양군 유림초등학교를 비롯해 의령군 대의초, 창녕군 유어초 등 3개소를 선정했다.

    작은학교 살리기는 전국의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구들을 경남도로 이주시켜 소멸 위기의 마을과 작은학교의 상생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경남도와 함양군은 주택 제공 및 일자리 지원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이주민들의 안정적인 마을 정착을 유도하고, 도교육청과 학교는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공간 혁신 사업 추진으로 차별화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유림초등학교는 현재 초등 18명, 유치원 4명 등 22명의 소규모 학교지만 1932년 9월 개교한 역사를 자랑하는 지역사회 중심 학교로서 이번 선정을 통해 경남도와 군, 교육청에서 각각 5억원씩 모두 15억원을 지원받아 인프라 구축 및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펼친다.

    함양군 백전면, 장수 어르신 생신 축하

    함양군 백전면 심재욱 면장은 24일 직원들과 함께 면내 장수 어르신댁을 찾아 생신을 축하드렸다.

    이번에 생신을 맞은 할머니는 주민등록상으로 올해 98세로, 딸이 함께 거주하며 어르신을 돌보고 있다.
     
    생신 축하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 및 어르신의 편의를 생각해 별도의 생신행사는 하지 않고 간단히 생신 떡, 마스크, 음료수 등을 전달하고 무병장수를 기원 드렸다.

    ◆ 함양군, 과수 작물 동계 전정 시 유의사항 당부

    함양군은 올해 사과 꽃눈 분화율이 평년대비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궤양제거 등 동계전정 시 농가의 세심한 관찰과 주의를 당부했다.

    사과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올해 사과 꽃눈 분화율이 후지는 54%로 평년보다 8% 낮고, 홍로는 67%로 평년보다 1% 낮게 조사됐다. 이는 작년 여름 긴 장마, 태풍 등으로 인한 햇볕 부족과 병해충 발생 증가로 꽃눈 분화에 필요한 저장양분 양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농가에서는 꽃눈 분화율이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를 실시하고 60% 이하 이면 열매가지를 많이 남겨 결과지 확보해야 하며, 이후 꽃눈 확인 후 전정량을 조절해 안정적인 착과를 유도해야 한다.

    ◆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연계 민관 합동 홍보영상 촬영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함양군에서 홍보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민관 합동 엑스포 행사장 홍보영상을 촬영했다.

    군에 따르면 22일 엑스포조직위원회 홍보부(부장 김미경)를 비롯해 휴양밸리과 직원 10여명으로 구성된 연합 홍보팀이 엑스포 제1행사장인 상림공원과 제2행사장인 대봉산휴양밸리를 따라 드론 항공촬영을 실시했다.

    촬영 작업에는 2021 엑스포 SNS 서포터즈로 임명된 미디어기획 김충모 대표도 자리를 함께 했다.

    함양군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총력

    함양군은 오는 2월 26일 정월대보름 행사를 전면 취소하였으나, 최근 건조해진 날씨로 인해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수립해 산불예방 업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군은 정월대보름 당일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감시원의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야간 산불감시대를 운영한다. 또한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유사시를 대비한 초동진화 태세에 총력을 기울인다.

    특히 상황실 근무 인원과 마을별 현장 책임 지도 담당공무원을 지정 배치하고 등산로 주변 순찰을 강화하는 동시에 산림인접지역 100m 이내 소각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활동을 펼치고 불법소각 행위자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함양군 수동면, 24일 90세 이상 장수어르신 생신 찾아드리기

    함양군 수동면은 24일 지역사회의 유대감 향상 및 경로사상 확산을 위해 90세 이상 장수어르신 생신 찾아드리기 사업을 추진했다.

    이날 생신 찾아드리기 행사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조치에 따라 양경명 수동면장과 최소 면사무소 직원만 어르신 가정을 찾아 생신케이크, 꽃다발, 축하선물(사과즙)을 전달해 훈훈함을 더했다.

    또 보건소직원의 건강체크를 비롯해 코로나19예방에 대한 당부의 말도 전했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579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