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초강력 AX6000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6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3-29 14:36:51

    집, 사무실에서 공유기를 사용할 때, 공유기 신호가 약한 음영 지역이 있다면 어떨까? 해당 지역에서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된다는 간단한 선택지가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임시 방편이다. 음영 지역까지 와이파이 신호를 확장하고 싶다면 선택지는 두 개다. 와이파이 확장기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교체하는 방법이다. 전자의 경우 와이파이 확장기로 신호가 넘어갈 때 SSID가 바뀌어 불편하다. 하지만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1개의 SSID를 계속 유지해 집안 어디에서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가 더 뛰어나다.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선택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다음에는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성능에 집중한다면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가 가장 좋은 선택지다. 오르비 시리즈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중 가장 뛰어난 제품이다. 동급 제품 대비 무선 범위가 가장 넓다. 거기에 제품 구성까지 완벽하다. 라우터(공유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돼 설치도 쉽다.

    ▲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

    그런 오르비 시리즈는 매번 발전 중이다. 최고의 제품으로는 오르비 RBK852를 들 수 있다. 고성능 트라이밴드 AX600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WAN 포트는 2.5Gbps며 AX6000 802.11ax를 지원해 2.4GHz에서 1200Mbps, 5GHz-1에서 2400Mbps, 5GHz-2에서 24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초고성능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다. 그런 오르비 RBK852의 속도를 그대로 지원하는 기업용 제품군이 출시됐다.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 AX6000을 지원하는 초강력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다.

    ■ 강력한 WiFi 6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이하 오르비 프로 SXK80)는 고성능 트라이밴드 AX6000 메시 WiFi 공유기다. WAN 포트는 2.5Gbps며 AX6000 802.11ax를 지원해 2.4GHz에서 1200Mbps, 5GHz-1에서 2400Mbps, 5GHz-2에서 24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성능은 어떨까? 오르비 프로 SXK80는 64bit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1GB 메모리, 512MB 플래시가 내장됐다. 성능만 놓고 보면 어지간한 게이밍 공유기도 넘어선다. 특시 64비트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주목할 만하다.

    성능이 아주 뛰어나기에 4K, 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VR/AR 게임을 처리할 수 있다. 메모리도 많기에 동시에 많은 사람이 접속할 수 있다. 보통 게이밍 공유기의 보급형 제품군이 256MB 메모리, 128MB 플래시를 갖췄고, 고급형 제품군이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 정도다.

    색상은 무광 화이트 컬러다. 디자인은 타워형 디자인인데, 기존 오르비 시리즈처럼 측면은 곡면으로 처리되어 있긴 한데, 이번에는 사각 기둥 형태로 변경됐다. 크기는 231.14x182.88x71.12mm에 무게는 0.86kg이다. 오르비 프로 SXK80의 크기가 172x83x246mm며 무게는 각 934g이다.

    ▲ 오르비 프로 SXK80 구성품

    안테나는 내부에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 8개를 갖춰 깔끔하다. 거실 등 어디에나 배치해도 인테리어 소품처럼 잘 어울린다. 또한, 안테나에 빔포밍+ 기술이 탑재됐다.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기술이다.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서 몰아 더 빠르고 멀리 연결할 수 있다. 참고로 802.11ax 이외에도 기존 802.11ac와 802.11n 단말도 신호를 집중해 무선 범위와 안정성, 성능을 향상해 준다.

    후면은 본체가 2.5Gbps WAN 포트 1개, LAN 포트 4개 구성이다. WAN 포트는 노란색으로 구분됐다. 참고로 간이 NAS로 사용할 수 있는 USB 포트는 오르비 프로 SXK80이 기업용 제품군이기에 제외됐다.

    또한 오르비 프로 SXK8는 WiFi 6(이하 와이파이 6) 공유기다. 덕분에 기존 Wi-Fi 5 기반 공유기보다 밀집한 환경에서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의 상당한 증가를 제공해 많은 장치가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다.

    핵심 기술은 OFDMA다. OFDMA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으로 한 번에 많은 데이터를 전송해,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전송하는 기존 802.11ac OFDM 방식보다 더 낫다. 특히 다량의 IOT 기기를 운용할 경우 반응 속도가 확연히 빠르다.

    ▲ OFDMA를 통해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1개의 SSID로 메시 와이파이망을 만드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오르비 프로 SXK80은 라우터, 새틀라이트로 구성된다. 두 장치가 연결돼 사무실 전체에 넓은 와이파이망을 형성한다. 라우터의 WAN 포트에 인터넷 회선을 연결한 뒤, 멀리 떨어진 위치에 새틀라이트를 위치에 두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된다. 범위는 최대 350m²며 통합 와이파이 속도는 6Gbps다.

    ▲ 와이파이 음영 지역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조합으로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다

    최고의 장점은 SSID는 1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와이파이 확장기의 경우 멀리 떨어진 장소에서 와이파이 확장기에 연결할 때 SSID가 변경되므로 와이파이가 끊어졌다 재접속되는 단점이 있는데, 오르비 프로 SXK80은 그럴 걱정이 없다. 또한, 연결 중인 장치는 패스트 로밍 기술 덕문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연결된다.

    ▲ 이동 중에도 와이파이가 끊어질 일이 없다

    백홀 구성도 다양해졌다. 유선 및 무선 등 모든 백홀 구성이 가능하다. 설치 환경, 라우터, 새틀라이트 위치에 따라 자동 토폴로지를 선택해 최적의 경로로 토폴로지를 구성할 수 있다. 스타 토폴로지(무선 연결, 유선 연결), 데이지 체인 토폴로지(무선 연결, 유선 연결) 스위치 허브 이더넷 토폴로지, 유·무선 혼합 토폴로지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 간편한 설치와 사용법

    넷기어 공유기은 아주 친절하다. 초보자도 금방 설치할 수 있게 직관적인 앱을 제공한다. 앱을 설치한 뒤 공유기로 QR코드를 인식시키면 설치가 진행된다.

    ▲ 설치 과정이 아주 친절하고 쉽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PC로 확인해 봤다. 인터넷, 연결된 장치, 무선, 게스트 포털, 속도 테스트, 새틀라이트 추가 등으로 나뉜다.

    ▲ 무선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고급 설정 기능에서는 VLAN/브리지 설정도 가능하다

    유무선 속도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오르비 설정창 내부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운로드 848.56Mbps, 업로드 791.74Mb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맞게 측정됐다.

    ▲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빠른 속도다

    ■ 더 강해져서 돌아온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은 고클럭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와이파이 6를 지원해 속도가 아주 빨랐다.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기기가 늘어나는 시점에서는 좋은 선택지이기도 하다. 거기에 1GB 메모리와 512MB 플래시로 여러 명의 접속자가 사용하더라도 답답할 일이 없다. 사무실 내부의 무선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면 오르비 프로 SXK80을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