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와이파이6 대중화를 위한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X2004M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4-01 17:23:17

    일상생활 속에서 인터넷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 뉴스 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식사 중에도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보는 등, 아침에서부터 잠들기 전까지 인터넷은 우리에게 뗄 수 없는 요소이자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인터넷 접근은 무선으로 이루어지며 대다수의 IT 기기들이 무선을 통한 인터넷 접근을 지원 하고 있다. 그렇기에 쾌적한 무선 환경을 구성하는데 있어 유무선 공유기는 필수적이며 최신 규격 또한 필요하다. 최근 Wi-Fi 6(802.11ax) 무선 규격이 등장하면서 노트북 뿐만 아니라 PC 등 빠른 데이터 전송을 필요로 하는 기기들이 적극적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다.

    이는 유무선 공유기도 동일하다. 다만 최신 규격이다 보니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구매에 있어 다소 금전적인 부담이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로 인해 최신 규격을 지원하는 PC나 노트북은 많은데 반해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설치가 된 곳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최신 무선 규격을 통해 빠른 레이턴시 그리고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무선 구성에 있어 노트북이나 PC 뿐만 아니라 무선 공유기도 필수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아쉬운 부분이다.

    ▲ ipTIME AX2004M

    이번에 ipTIME에서 출시한 AX2004M은 Wi-Fi 6(802.11ax)을 지원하면서도 10만 원대 이하라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성된 유무선 공유기로 최신 무선 규격을 바탕으로 대중화를 노리고 있다.

    ■ 검증받은 ipTIME AX2004M 디자인

    ipTIME AX2004M는 ipTIME 특유의 무광 화이트 컬러와 무광 블랙 컬러 기반의 모델로 판매되고 있으며 안테나를 제외하고 179.5mm의 높이, 가로, 세로는 86mm로 정사각형 구조의 외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ipTIME AX2004M의 디자인은 기존 하이앤드 모델에 적용하던 외형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 무광 화이트/블랙 모델 중 선택하여 구매 할 수 있다.

    탑형 디자인으로 가로 형태에 비해 안테나 위치를 높게 할 수 있어 송수신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에어플로우로 향상된 냉각성까지도 가질 수 있다. 물론 외부 환경과도 잘 어울리는 장점 또한 가지게 된다. 여담으로 XBOX Series X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다.

    미디어텍의 MT7621 듀얼 코어 프로세서, DDR3 256MB 메모리를 기반으로 5GHz 1201Mbps, 2.4GHz 574Mbps인 AX1800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 4개의 5dBi 안테나를 지녔다

    ▲ ipTIME AX2004M은 내부에 안테나(Zero DFS)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

    5dBi 성능을 가진 4개의 안테나가 좌/우측면에 각각 두 개씩 위치하고 있으며 5/2.5GHz 무선망에서 2Tx-2Rx 구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독립된 안테나 구성으로 무선 간섭을 줄이고 있다. 각 안테나는 회전 반경은 270도로 자유로운 각도로 조절이 가능하며 고성능의 5dBi 안테나를 통해 주변 간섭 없는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ipTIME AX2004M은 여기에 더해 DFS 안테나(Zero DFS)를 내장, Wi-Fi 속도 향상을 위한 160MHz 채널 대역폭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선 간섭을 최소화하여 Wi-Fi 성능을 극대화하고 있다.

    ▲ 내부의 열기를 자연스럽게 내보내는 상부 디자인

    상부의 촘촘하게 디자인된 에어홀로 인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자연스럽게 배출하게 되며 바닥면과 측면에 역시 마찬가지로 촘촘히 구성된 에어홀로 차가운 공기가 흡입되도록 자연스러운 기류를 만들도록 되어 있다.

    정면은 로고만이 인쇄면 깔끔한 외형을 보여주고 있으며 양측에는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깨끗한 느낌을 전달, 설치에 있어서도 공유기 같지 않은 인테리어 효과로 부담 없이 노출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 USB 3.0 포트로 네트워크 프린터, 스토리지, 간이 NAS, 충전 등 지원한다

    좌측에는 프린터 및 USB 저장장치를 위한 USB 3.0 포트가 위치하고 있다. 급할 경우에는 IT기기 충전 포트로도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USB 저장장치를 통해 간이 NAS로도 활용이 가능해 요즘 같이 다수의 무선 기기들이 많은 환경에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저장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1Gbps WAN, 1Gbps을 지원하는 4개의 LAN 포트

    ▲ LED 인디케이터와 WPS/RST 버튼

    ipTIME AX2004M은 후면에 포트를 두고 있으며 1Gbps의 성능을 갖추고 있는 WAN, LAN 포트가 있다. 확장 가능한 4개의 1Gbps LAN 포트로 유선 기기 연결에 유연성을 제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망이나 고정된 기기 연결에 편의성을 제공한다.

    포트 상단에는 ipTIME AX2004M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 인디케이터가 자리잡고 있으며 절제된 디자인으로 외부 노출을 최소화하여 일관된 디자인 형태를 유지한다. LED 인디케이터 옆으로는 WPS/RST 버튼이 자리잡고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WPS 버튼으로 사용하며 CPU LED가 규칙적으로 점등될 때까지 누를 경우 공유기가 리셋된다.

    ▲ ipTIME AX2004M의 밑면은 공기 흡입이 수월하도록 설계됐다

    상부와 동일하게 바닥면에도 촘촘하게 구성된 에어홀이 전체를 아우르고 있으며 각 모서리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미끄럼을 방지한다. 전원 공급을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댑터는 12V, 1A 출력을 가지고 있다.

    ■ Wi-Fi 6 지원과 더불어 Easy Mesh를 지원하는 ipTIME AX2004M

    ipTIME AX2004M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Wi-Fi 6, 즉 802.11ax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2017년 표준안이 마련되었으며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 라이젠 프로세서 등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은 Wi-Fi 6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기존 1:1 매칭을 통한 전송 방식이 아닌 패킷 형태를 통해 한 번에 다수의 기기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OFDMA)으로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졌고 넓어진 송수신 영역, 향상된 응답성은 무선 인터넷 환경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

    ▲ ipTIME AX2004M의 Wi-Fi 6은 OFDMA을 지원한다

    이전 방식인 Wi-Fi 5도 MU-MIMO 기능이 추가되어 한번에 복수 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나 있는 데이터 다운로드에 한정되었으나 Wi-Fi 6는 OFDMA 지원으로 업/다운로드에서 복수 전송이 가능하며 MU-MIMO에 대한 하위호환으로 범용성을 갖추고 있다.

    물론 이런 데이터 방식으로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병목현상이 줄어들었으며 계속적으로 무선 기기들이 증가하는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ipTIME AX2004M은 미디어텍 MT7621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DDR3 256MB의 메모리, 128MB 용량의 낸드 플래시를 갖추고 있어 하드웨어적으로도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 이지 메시로 집 전체에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다


    ipTIME 공유기들의 장점인 Easy Mesh 또한 적용되어 두 대 이상의 ipTIME AX2004M 설치를 통해 넓은 영역을 하나의 SSID(네트워크 이름)로 구성, NAS, 네트워크 프린터, IoT 기기, 노트북, PC, 가전기기 등을 하나의 네트워크 아래 두고 컨트롤 할 수 있다. 단독으로도 ipTIME AX2004M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만 카페나 도서관 혹은 공간이 복층으로 구성된 가정에서 하나의 네트워크 망을 구축하고자 할 경우, ipTIME AX2004M 복수 설치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 설치 도우미, 모바일 앱 등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 PC나 노트북을 통한 관리자 메뉴

    초기 설치에 있어 ipTIME AX2004M은 PC 기반의 관리 툴과 iOS, 안드로이드를 통한 모바일 매니저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설치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치 도우미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자신의 환경에 맞게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앞서 설명한 Easy Mesh 설정을 위한 전용 앱 또한 제공하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 자신의 네트워크 망에 간섭 받지 않도록 게스트 무선 기능을 제공한다

    ▲ 모바일 접속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등 관리가 가능하다

    대다수의 무선 공유기들이 모바일 전용 앱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제한적인 기능을 제공해 디테일한 관리 및 설정을 위해서는 PC나 노트북을 통한 유선 혹은 무선 연결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ipTIME AX2004M은 PC와 모바일을 구분하지 않는 동일한 메뉴를 제공해 쉽게 관리 및 설정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편의성으로 인해 ipTIME에서 제공하는 펌웨어의 경우에도 모바일을 통해 새로운 버전을 체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구성한 네트워크 기기를 노출하지 않고 손님에게 인터넷 접근을 허용하는 Guest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자신의 데이터를 보호하면서도 손님이나 불특정 사용자에게 인터넷 접근을 허용할 수 있어 세분화된 네트워크 망을 구성할 수 있다.

    성능을 테스트했다. Wi-Fi 6를 지원하는 노트북을 통해 연결 시 1.2Gbps 대역(5GHz 채널)으로 ipTIME AX2004M이 가진 성능 그대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유선에서 뿐만 아니라 무선을 통해서도 최상의 연결 환경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음을 보여준다.

    물론 Wi-Fi 6를 지원하는 모델들을 기준으로 한다면 ipTIME AX2004M이 가지는 속도는 보급형에 속하지만 현재 지원되는 국내의 인터넷 서비스는 1Gbps가 최대로 내부 네트워크망에 연결된 기기끼리의 데이터 전송 빈도가 높지 않고 외부 인터넷 사용이 주를 이룬다면 ipTIME AX2004M만으로 충분하기에 합리적인 제품을 고려한다면 적절한 선택이다.

    ▲ 3M, 10M 거리에서의 외부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다

    외부 인터넷 속도 측정에 있어 KT 기가 라이트 서비스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ipTIME AX2004M와 3M 거리에서 측정은 457Mbps의 속도를, 벽을 두 개 두고 10M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에서는 256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송수신 거리가 짧은 5Ghz 임에도 높은 속도를 보여줬다. 

    국내 가정의 경우 집의 구조와 가구의 간섭으로 인해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를 구축하기 수월하지 않은데 ipTIME AX2004M은 안정적인 속도와 연결성을 제공한다. 5Ghz 채널 연결이 수월하지 않을 경우 긴 전파를 가지는 2.4Ghz 대역 채널을 이용하는 것도 효율적인 사용 방법이다.

    ■ 합리적으로 최신 무선 환경 구축 가능하게 하는 ipTIME AX2004M

    ipTIME AX2004M은 최신 무선 규격인 Wi-Fi 6 지원을 통해 빠른 데이터 전송 그리고 응답성을 제공한다. 이는 점점 더 늘어가는 무선 기기들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며 부드러운 데이터 전송으로 여유로운 인터넷 환경을 집이나 사무실에서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더해 ipTIME만의 이지 메시를 통해 무선 영역을 확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빔포밍을 통해 넓은 영역에 걸친 네트워크망 구축, 불편함 없는 안정적인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장점과 기능을 10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은 ipTIME AX2004M의 매력이며 대다수의 Wi-Fi 6를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들이 고가인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더 빛나는 부분이다.

    ▲ 아이피타임 AX2004M 패키지 이미지


    타워형 디자인으로 공간 낭비를 최소화하고 깔끔한 외형으로 노출된 공간에서의 사용까지 고려한 부분은 보급형 모델이라고 판단하기 어려울 만큼 만족스러운 부분이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ipTIME의 설치 도우미를 비롯해 iOS나 안드로이드로 제공되는 관리앱은 네트워크 설치 장벽을 크게 낮추어 쉽게 최신 기능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당신의 생활 공간을 최신 무선 기술로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 싶다면 ipTIME AX2004M은 부담 없는 금액으로 그 목적을 이루어 줄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