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여름방학, 고성능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와 함께 불태우자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8-13 10:31:07

    2021년 여름방학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각종 야외 활동으로 즐거운 추억을 쌓아야 할 시점이지만,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등 여전히 비대면의 시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거리두기 3, 4단계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고 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즐거운 집콕 생활을 위해 게이밍 환경을 향상해야 한다. 고성능 게이밍 기어에 투자한다면 남은 여름방학도 즐겁게 보낼 수 있기 때문. 그렇다면 고성능 게이밍 기어 중 어떤 제품에 투자하는 게 가장 만족도가 높을까? 바로 게이밍 모니터다.

    ■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몸이 백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눈은 중요한 기관이다. 실제로 인체의 모든 감각 수용체 중 눈에 70%가 몰려 있다. 말 그대로 오감 중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눈은 주사율 변화에 빠르게 적응한다. 과거에는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기준이 평균 60프레임이었다. 콘솔 게임의 경우 30프레임에서 60프레임으로만 높아져도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콘솔에서는 그랬다.

    콘솔을 강조한 건 PC 모니터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등장한 뒤 과거의 기준인 풀HD 60프레임은 빠르게 잊혔고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의 평균 주사율인 144Hz가 새로운 기준으로 설정됐다. 특히 오버워치와 같은 FPS 장르의 e스포츠 게임은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필수였다. 한 번 144Hz로 게임을 해 보면 60Hz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았다.

    색감도 강조되기 시작했다. 게임을 즐김과 동시에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늘었다. 전문가, 아티스트, 크리에이터의 경우 고주사율과 함께 색영역이 넓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sRGB 100% 정도만 넘어도 게임 시 색재현율이 훌륭하다. 또한, 작업용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HDR 지원 제품군을 선택할 경우 게임 시 좀 더 선명한 색감으로 즐길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법

    게이밍 모니터 선택 시에는 주력으로 즐기는 게임 종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AAA 게임 등 대작 게임 위주인지,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e스포츠에 집중하는지의 여부다. 해당 게임에 최적화된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면 된다. 크게는 크기, 해상도, 주사율, 부가기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크기 – 보통 게이밍 모니터는 24~32인치를 선택하게 된다. 가성비 제품군은 24인치지만 대부분의 게이밍 모니터는 27인치로 나온다. 즉 24~27인치 모니터는 e스포츠에 적합하다. 한눈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고개를 돌려가며 확인할 필요가 없다. 또한 AAA급 게임은 큰 모니터로 하는 게 체감이 좋다. 27인치부터 시작해 32인치, 43인치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해상도 – 과거에는 FHD(1920x1080)가 표준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QHD(2560x1440)가 대세다. 고해상도인 만큼 더 정밀한 화면을 표현해 몰입도를 높인다. 즉 본체 사양이 뒷받침된다면 QHD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사율 - 게이밍 모니터의 주사율은 144Hz가 표준이다. 하지만 고사양 제품군은 240Hz가 좋다. QHD 해상도를 선택할 경우 144Hz 주사율이면 충분하다. 이처럼 주사율이 높으면 FPS, 레이싱 게임 등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추가로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지원하면 끊김 현상이 줄어 한층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부가기능 - 게임 장르에 맞춰 모니터 설정을 최적화하는 게임 모드도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FPS 게임에서 명중률을 높이는 조준선 표시, 색표현력을 강화해 현실감을 강조하는 HDR, 화면 끊김 현상을 방지하는 프리싱크/G싱크, 눈에 유해한 청색광을 차단하는 블루라이트 차단, 형광등 아래에서도 눈이 편한 눈부심 방지, 각도를 조절하는 틸트나 피벗 등의 기능이 있다.

    ■ 에이수스의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자

    에이수스(ASUS)의 게이밍 모니터는 완성도가 매우 높다. 게이밍 모니터 선택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고품질로 선택해 주사율, 응답속도가 높은 편이다. 거기에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시력보호 기능이 탑재되며, 에이수스 고유의 게임 모드를 적용해 편안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크기도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국내 유통사는 30년 이상의 유통 노하우와 신뢰성으로 유명한 대원씨티에스다.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할 때는 사후 서비스를 대비해 유통사도 눈여겨봐야 한다. 대원씨티에스 제품군이면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ASUS ROG SWIFT PG43UQ

    ASUS ROG SWIFT PG43UQ(이하 PG43UQ)는 TV를 방불케 하는 43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4K UHD 해상도에 주사율은 144Hz다. 부드러운 4K 영상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 기술(DSC)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이미지 품질의 손실 없이 4K UHD 영상과 144Hz 주사율을 지원한다. 대형 화면으로 하는 만큼 인풋렉 문제도 확인해야 하는데, PG43UQ는 인풋렉을 최소화하는 게임 패스트 입력 기술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정확한 타이밍에 커맨드를 넣을 수 있어 쾌적하다.

    주사율 동기화 기술은 G-Sync 호환을 지원해 화면 끊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HDR 기술은 VESA DisplayHDR 1000을 지원한다. 평균 밝기는 750cd/m²이며 HDR(피크) 시에는 1,000cd/m²으로 동작한다. HDR 모드는 시네마, 게이밍, 콘솔로 변경할 수 있다. 색재현율은 DCI-P3 90%로 색재현율이 높다.

    게임 모드는 섀도우 부스트(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보정하지 않고 어두운 부분 개선),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응답속도 MPRT 1ms로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표시), 콘텐츠 최적화 사용자 모드(게임 장르에 맞춰 7개의 디스플레이 모드 제공), 인게임 오버레이(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DisplayWidget으로 모니터 OSD를 PC에서 조작할 수 있고, 설정한 모니터 값을 다른 모니터 사용자와 AXML 파일 형식으로 공유할 수 있다. 시력 보호 기술인 블루라이트 차단, 플리커 프리(미세한 깜빡임 차단) 기능으로 장시간 게임을 즐겨도 눈이 편하다. 연결 포트는 HDMI 2.0 x2, DisplayPort 1.4 x2, 이어폰 잭, USB 3.0 x2를 지원한다. 내장 스피커는 10W x2 구성이다.

    ■ ASUS ROG STRIX XG27WQ

    ASUS ROG STRIX XG27WQ는 모든 게임에 최적화된 27인치 WQHD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다. WQHD(2560x1440) 해상도에 주사율은 165Hz다. 우선 1500R 곡률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라 몰입감이 뛰어나다. 또한 2560x1440 해상도임에도 주사율이 165Hz로 높아 게임을 정밀하고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모니터 후면에는 화려하게 빛나는 Aura Sync 조명이 적용됐다.

    주사율 동기화 기술은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가 지원돼 화면 끊김 현상을 해결했다. HDR 기술은 VESA DisplayHDR 400을 지원한다. 평균 밝기는 400cd/m²이며 HDR(피크) 시에는 450cd/m²으로 동작한다. HDR 모드는 시네마, 게이밍으로 변경할 수 있다. 색재현율은 DCI-P3 92%, sRGB 125%로 넓은 범위의 색상을 제공한다. 색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해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거친 뒤 출고된다.

    게임 모드는 섀도우 부스트(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보정하지 않고 어두운 부분 개선),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응답속도 MPRT 1ms로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표시), 콘텐츠 최적화 사용자 모드(게임 장르에 맞춰 7개의 디스플레이 모드 제공), 인게임 오버레이(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를 지원한다.

    시력 보호 기술인 블루라이트 차단, 플리커 프리(미세한 깜빡임 차단) 기능으로 장시간 게임을 즐겨도 눈이 편하다. 연결 포트는 HDMI 2.0 x2, DisplayPort 1.2 x1, 이어폰 잭, USB 포트 2개가 지원된다.

    ■ ASUS ROG STRIX XG32VC

    ASUS ROG STRIX XG32VC(이하 XG32VC)는 커다란 화면의 31.5인치 WQHD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다. WQHD(2560x1440) 해상도에 주사율은 170Hz다. 1800R 곡률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몰입감이 뛰어나다. USB Type-C 커넥터를 지원해 스마트폰 등의 장치와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KVM 스위치를 지원해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두 개의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다.

    주사율 동기화 기술은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가 지원돼 화면 끊김 현상을 해결했다. HDR 기술은 VESA DisplayHDR 400을 지원한다. 평균 밝기는 400cd/m²이다. HDR 모드는 시네마, 게이밍으로 변경할 수 있다.

    게임 모드는 섀도우 부스트(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보정하지 않고 어두운 부분 개선),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응답속도 MPRT 1ms로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표시), 콘텐츠 최적화 사용자 모드(게임 장르에 맞춰 7개의 디스플레이 모드 제공), 인게임 오버레이(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이 지원된다.

    시력 보호 기술인 블루라이트 차단, 플리커 프리(미세한 깜빡임 차단) 기능으로 장시간 게임을 즐겨도 눈이 편하다. 연결 포트는 HDMI 2.0 x1, DisplayPort 1.2 x1, 이어폰 잭 x1, USB 포트 2개(파워 딜리버리 15W)가 지원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