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서영교, 윤석열 전 총장 여당인사 청부고발 규명 촉구…"정치검찰 국정농단"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17 07:34:15

    ▲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여당인사 청부고발 의혹'에 대해 "정치검찰의 국정농단"이라며 철저한 규명을 촉구했다.

    청부고발의혹은 윤 전 총장 재직당시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김○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를 통해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내용이다.

    16일 2021년 정기국회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 질의자로 나선 서 의원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윤 전 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당시 수사정보정책관이 텔레그램 증거사진을 보여주며 "고발장 작성하지도 김○(의원)에게 전달하지도 않았다"고 발언한 것을 지적했다.

    서 의원은 "기자 취재를 통해 손준성 검사가 실제로 보냈는지 확인됐다. 눌러보니 손준성 전화번호가 맞더라"라며 박 장관에게 "이 정도면 고발장을 손준성 검사가 보낸 것이 맞지 않나"라고 반문했고, 박 장관은 "디지털 증거 등 상황들을 볼 때 무리가 없다"고 답변했다.

    서 의원은 "당시 검찰총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이었고, 고발장을 받은 미래통합당 김모 의원도 검사 출신이고, 거의 같은 고발장이 끝내 검사 출신 정모 의원에게 제출됐다는 의혹이 있다"며 윤 전 총장을 중심으로 한 제1야당과 정치검찰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박 장관은 "그 점 때문에 일부 야당 의원님들의 지적을 받아가면서도, 이 사건을 아주 신속하고 엄정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서 의원은 '윤 전 총장 장모 의혹 대응문건'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서 의원은 "청부고발 의혹 이외에도 '검찰총장 장모 대응'이란 문건이란게 있을 수 있나"라며 "'장모는 피해자다'라는 문건이 검찰에 있을 수 있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박 장관은 "시기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적절하다고 보여지지 않는다"며 "윤 전 총장 캠프에서 문건을 인정하며 언론대응이나 국회대응 차원이라고 얘기했다. 언론 대응이면 더욱 문제가 있고 국회 대응이라는 것은 총장이 국회에 출석하는 사람이 아닌 만큼 합당하지 않은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박 장관은 서 의원은 이날 질의에 대해 "검찰개혁이라는 국민적 염원에 걱정을 끼쳐드리지 않아야되는 시금석이 되는 사건 같다"고 강조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8107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