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몸집은 작아도 틀림없는 프로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23 15:02:03

    재택근무 환경 혹은 작은 사무실에서 업무용으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통 해당 범위를 커버할 수 있는 적당한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해 설치를 마무리짓는다. 다만, 넓은 공간에 제대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해두려면 비즈니스용 메시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넷기어를 대표하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시리즈는 프로 시리즈를 선보여 이에 대응한다. 프로 시리즈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제품군이다. 기존 오르비 프로 제품군은 WiFi 6 제품군인 오르비 프로 SXK80, WiFi 5 제품군인 오르비 프로 SRK60으로 나뉜다. 둘 다 트라이밴드 제품군으로 고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그런 넷기어는 해당 오르비 프로 시리즈에 새로운 제품군을 추가했다. 넷기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다. 덩치가 줄었지만 성능은 틀림없는 오르비 제품군이다.

    ■ Wi-Fi 6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메시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은 통합 속도 1.8Gbps 및 Wi-Fi 6(802.11ax)를 지원하는 AX1800 듀얼 밴드 비즈니스용 메시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다. 기존 오르비와 같이 라우터와 새틀라이터 구성으로 포함되어 있다.

    ▲ 새롭게 등장한 오르비 프로 라인업의 막내다

    참고로 메시 와이파이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서로 연결돼 그물처럼 무선망을 넓게 구성해 준다. 또한, 해당 무선망 내부에서는 SSID 한 개에 연결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즉 무선 와이파이 영역 내부에서는 연결이 끊어졌다 재접속되는 현상이 없기에 유튜브를 감상하며 돌아다녀도 부드럽다.

    속도만 놓고 보면 어떨까? AX1800으로 듀얼밴드 구성이다. SXK80, SRK60은 트라이밴드지만, SXK30은 듀얼 밴드라는 게 차이점이다. 2.4GHz는 256-QAM에 최대 600Mbps로 동작한다. 5GHz는 1024-QAM에 최대 1200Mbps로 동작한다. Wi-Fi 6 지원 기기를 사용할 경우 5GHz를 주력으로 사용하게 될 일이 많은데, 이 정도면 크게 부족하지는 않다. 무선 영역은 372평방미터를 커버한다.

    ▲ 프로 모델이기에 보안에 많은 신경을 썼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공유기로서의 정체성은 무엇일까? 역시 보안 기능이다.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은 WPA3 무선 보안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또한, SSID와 VLAN으로 최대 4개의 개별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스트, 직원, Iot, 관리자 등의 구성이다. 이를 통해 각 VLAN 할당, 보안 SSID WiFi 네트워크 생성, 보안 WiFi 영역 내 클라이언트 격리를 지원한다. 이어 펌웨어 손상이 발생하지 않게 이중 펌웨어 이미지가 있어 문제가 생겨도 시스템 작동이 중단되지는 않는다.

    추가로 MU-MIMO 기술을 갖췄다. 2x2 4 스트림 MU-MIMO 기능으로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빔 포밍 플러스 기술도 지원해 무선 신호를 연결된 기기에 집중하여 몰아줘 먼 장소까지 데이터를 전송한다.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사용할 수 있다.

    ▲ 기존 오르비 프로 시리즈보다 크기가 훨씬 작다

    색상은 화이트다. 디자인은 기존 오르비 공유기 디자인과 비슷하다. 공유기지만 안테나(안테나 2개)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깔끔하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은 미니답게 기존 오르비 프로 시리즈보다 덩치가 작다.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는 크기가 148x68x189mm다. 참고로 기존 오르비 프로 SXK80은 172.72x83.82x246.38다. 크기가 줄어 배치하기 쉽다.

    ▲ 라우터 후면 포트

    ▲ 새틀라이트 후면 포트

    라우터는 1개의 기가비트 WAN 포트와 3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가 지원된다. 새틀라이트는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LAN 포트를 갖췄다.

    ▲ 벽에 설치할 수 있도록 월 마운트 및 스크류가 포함된다

    ▲ 이더넷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 2개가 포함된다

    ▲ 간단한 설치 가이드가 포함된다

    ■ 설치 및 관리가 쉽다

    넷기어 공유기는 설치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프로 제품군이라 해 까다롭지는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설치 시 앱을 설치하고 QR 코드를 인식시켜 주면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한다. 선택해 줄 만한 것도 거의 없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오르비 앱으로 변경할 수 있다. 해당 앱은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네트워크 맵 등의 기능이 지원된다.

    물론 PC에서도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기본 설정에서는 홈, 인터넷, 무선, 연결된 장치, 속도 테스트, Orbi Pro 새틀라이트 추가 등이 지원된다. 속도 테스트는 기가비트 유선 최대 속도로 측정된다. 4K 동영상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 대용량 파일 공유에 적합하다. 물론 무선 속도도 높게 나온다. 또한 관리가 아주 쉽다.

    고급 설정에 들어가면 앞서 언급한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MAC ACL, 액세스 제어,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스케줄, 전자 메일 등의 기능이 지원된다. 추가로 VLAN/브리지 설정이 가능하다. 디폴드, 직원, Iot, 게스트 등의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 공유기답다.

    ■ 작지만 틀림없는 프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은 오르비 프로 제품군 중 크기는 가장 작지만, 보안 기능은 상위 모델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구현했다. 또한 상위 제품군들보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 소규모 사무실에서 보안이 강조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면서 가성비도 따진다면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을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