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어디에나 설치하는 미니 유무선공유기, 아이피타임 N102E Plu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1-08 14:26:24

    국내 여행을 하거나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칭찬하고 알리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빠른 인터넷 속도다. 빠른 속도뿐 아니라 지하철, 카페, 공공기관 등 장소 불문하고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 ipTIME N102E Plus 

    여행을 가면 숙박을 하는 객실별로 무선망이 구축되어 있는 것을 체험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아아이피타임(ipTIME)이 새롭게 출시한 N102E Plus는 매우 작은 크기에 합리적인 가격대로 부담 없이 설치하기 좋은 유무선 공유기다. 콤팩트한 크기지만 150Mbps 빠른 무선 속도에 2개의 LAN 단자를 갖췄다. 소규모 공간을 가볍지만 빠른 속도로 채워주는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102E Plus’를 리뷰를 통해 살펴보자.

    ■ 콤팩트 사이즈로 어디에나 쉬운 설치

    ▲ 아이피타임 N102E Plus 패키지 구성품

    아이피타임 N102E Plus는 91 x 80 x 25mm의 작은 사이즈로 미니멀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손바닥에 올려도 작게 느껴지는 크기는 초소형 유무선 공유기임을 보여준다. 이러한 외형에 아이피타임 브랜드가 가진 무광 화이트 컬러, 한눈에 보아도 아이피타임 제품임을 보여주는 디자인은 사이즈로 인해 엔트리 제품임에도 고급스럽고 단아하게 느껴진다.

    ▲ 히든 LED 인디케이터와 Rst/WPS 버튼를 갖췄다

    ▲ 안테나는 자유롭게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엔트리급 제품이지만 5dBi 고성능 안테나는 믿음직스러운 모습이다. 5dBi 안테나는 길게 설치되어 있어 270° 반경으로 회전이 가능해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하다.

    제품 상단에는 모델명이 정중앙에 표기되어 있으며 히든 LED 인디케이터로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유선 포트 상황 및 무선, 프로세서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리셋(Reset), WPS 버튼이 있어 손쉬운 조작이 가능하다.

    인디케이터 부분은 약간의 공간이 띄워져 있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디자인과 더불어 효율성을 갖추도록 되어 있다. 또한 한구석에 약간의 홈을 두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 ipTIME N102E Plus 포트부

    포트부를 제외한 정면을 포함해 좌/우 모두 깔끔한 외형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포트부는 전원부를 포함해 WAN 포트 한 개와 LAN 포트 두 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유선포트는 100Mbps 속도를 지원하며 컬러로 구분되어 있어 초심자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 포트 하단에는 쉽게 구분하도록 아이콘화되어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 ipTIME N102E Plus 바닥면

    제품 하단에는 공간 확보를 위해 각 모서리에 지지대가 설치되어 있다. 상단과 더불어 공기 흐름을 위해 아이피타임의 패턴으로 디자인된 통풍구가 있다.

    ■ 150Mbps 급으로 100M 광랜 지원 ipTIME N102E Plus

    아이피타임 N102E Plus는 리얼텍 RTL8196E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유선의 경우 WAN을 포함해 두 개의 LAN 포트 모두 100Mbps를 지원하며, 무선의 경우에는 150Mbps 속도를 지원하여 원활하게 100M 속도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에 최적화된 스펙을 갖추고 있다.

    무선은 802.11b/g/n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하위호환성을 제공하며 2.4GHz 기반의 5dBi 안테나를 통해 무선 환경을 제공, 802.11b에서는 최대 150Mbps, 802.11g에서는 54Mbps, 802.11n에서는 11Mbps의 속도로 무선 기기들과 연결이 이루어진다.

    아이피타임 N102E Plus는 이전 모델인 아이피타임 N102E와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인 제원 또한 동일하다. 다만 제품명에서 플러스라는 명칭이 붙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업그레이드된 점이 있는데 바로 DRAM의 용량 차이다. N102E는 16Mbyte의 용량을 가진데 반해 N102E Plus는 32Mbyte로 두 배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N102E Plus가 가진 두 배의 DRAM 용량으로 인해 가지는 장점은 더 많은 커넥션을 연결할 수 있어 다중 접속이나 대용량 데이터 전송 시에 속도 저하 또는 다운되는 증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DRAM 용량의 증가만으로 N102E Plus는 이전보다 더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셈이다.

    ▲ 인터넷 속도 테스트 결과(3m 거리 측정)

    아이피타임 N102E Plus는 100Mbps의 유선 속도와 150Mbps의 무선 속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부 연결에 있어 100Mbps를 지원하고 있다. 외부와의 무선 속도의 경우 일정 거리 내에서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 모바일기반 관리자 메뉴 구성

    ▲ PC기반 관리자 메뉴 구성

    메뉴 구성에 있어서는 보급형 제품임에도 다양한 메뉴를 지원하고 있으며 PC기반에서의 관리자 메뉴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패드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관리자 메뉴를 지원하여 다양한 접근 환경을 통해 아이피타임 N102E Plus 설정을 세세하게 할 수 있다.

    ▲ 무선 환경에 대한 세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  게스트용 네트워크까지 제공한다

    무선 환경에 대한 세세한 설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LG SmartTV에 대한 지원, 게스트 무선의 경우 최대 3개까지 지원하여 내부 네트워크망에 대한 구분 및 보안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연결된 기기에 대한 데이터 상태나 환경을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 알찬 구성을 보여준다.

    ■ 작고 다분화된 공간에 어울리는 ipTIME N102E Plus

    150Mbps 빠른 무선 속도를 갖춘 아이피타임 N102E Plus는 손바닥보다 작은 앙증맞은 사이즈로 작은 공간이나 1인 가정이나 호텔, 미니멀한 카페 등에서 설치하기에 좋다. 여기에 온라인 게임, 넷플릭스, 디즈니 온라인 등 일반적인 환경에 있어 150Mbps의 무선 속도는 불편함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플러스로 두 배로 늘어난 DRAM은 작은 공간에서의 다중 접속에 있어 순간적으로 몰리는 데이터나 부하에 있어 안정적으로 속도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고정된 환경에서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출장이나 장거리 이동시에도 아이피타임 N102E Plus의 매력은 부족함 없다. 제한된 공간에서 안정적인 접속 환경을 원한다면 아이피타임 N102E Plus는 부담 없는 금액대로 매력적인 제품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