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진보한 ASUS 게이밍 키보드·마우스, ROG Strix Scope RX, TUF Gaming M4 Air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3-02 16:04:53

    PC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무척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면 CPU와 그래픽카드 일 것이다. PC의 성능은 게임에서 고퀄리티 이미지 그리고 부드러운 프레임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점차적으로 관심 받고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입출력 장치일 것이다.

    헤드셋으로 디스코드를 통해 음성 채팅이나 게임에서의 빠른 대응이나 반응성을 위한 키보드, 마우스는 게임에서 우위를 점하는 측면도 있지만 게이머가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시각적으로도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이다.

    ASUS는 게이밍 모니터를 비롯해,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노트북 등 다양한 형태로 게이밍 제품을 선보이고 있지만 한편으로 집중하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키보드, 마우스이다. 여타 제품들이 PC안에 들어가 있어 시각적으로 부각되는데 제한적이라면 키보드, 마우스는 직관적으로 보여지는 측면이 크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있어 ASUS는 키보드, 마우스 등 게이밍 기어를 사용하는 게이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꾸준히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ROG라는 브랜드에 걸맞은 퀄리티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키보드 ROG Strix Scope RX와 마우스인 TUF Gaming M4 또한 게이머를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모델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이다.

    ■ 게이머를 위한 ROX RX Red 광축 스위치 그리고 구성

    ASUS에서 선보인 ROG Strix Scope RX 키보드는 기존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른 ROG RX Red 광축 스위치를 기반으로 한다. 광축 스위치는 빛을 통해 신호를 읽어 입력을 보다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접점이 없어 내구성에 있어 차별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같이 접점부가 손상될 위험성이 없기 때문이다.

    ▲ ASUS ROG Strix Scope RX 키보드


    이러한 물리적인 장점으로 인해 PCB만 제대로 방수 처리한다면 먼지나 불에도 강하기 때문에 방수 성능도 우수한 편이다. 또한 구조가 단순해서 요즘 게이밍 키보드에 거의 다 있는 RGB LED 적용이 수월하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물론 게이머에게 가장 중요한 반응속도에 있어 빠른 입력을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빛을 통해 키 입력을 인식하기 때문에 거의 입력과 동시에 인식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빠른 입력을 요구하는 게이머들이 매우 반기는 요소로 광축이 빠르게 게이밍 키보드 시장에 부각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게이머를 위한 공화국이라는 ROG라는 명칭에서처럼 ASUS가 광축 키보드를 내놓은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적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 레이아웃에 있어 몇가지 디자인 변경을 통해 게이머의 조작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 ROG 로고가 키마다 각인되어 있다

    ▲ 4 코너 래치 형태의 광축 스위치

    또한 4개의 코너 래치에 중앙이 비어 있는 키 형태를 가지고 있어 RGB LED가 정중앙에 위치해 밝고 선명한 RGB 표현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4개의 코너 래치를 통해 안정적인 키 입력이 가능해, 흔들림 없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ASUS는 1억번이상의 키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작동점은 1.5mm로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문서 작업 시에도 빠른 키 입력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한 점도 장점으로 단순히 게이밍 키보드라고 한쪽으로 평가할 부분은 아니다.

    440 x 137 x 39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풀타입 구성으로 1.07kg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별개로 2년의 워런티를 제공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점도 ASUS의 장점 중 하나이다. 상단은 알루미늄을 베이스로 마감되어 있으며 최근 스타일인 비키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다.

    ▲ 인체공학적인 컨투리드 키 타입을 사용했다

    ▲ 게임에 강한, 넓게 설계된 Ctrl 키

    키보드 프로파일은 컨투리드 키 타입으로 중앙 열에 손을 두고 편하게 키입력이 가능한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보이고 있다. 게임 조작성에 있어서도 유리한 형태이지만 빠른 키 입력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형태이기도 하다.

    키 구성은 풀타입 형태를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게임을 조작하는데 있어 Ctrl 키는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ROG Strix Scope RX는 넓은 면적의 Ctrl 키를 통해 빠르게 누를 수 있도록 변경되어 있다. 또한 스텔스 키(Fn+F12)를 갖추고 있어 열려 있는 모든 앱을 빠르게 숨기고 시스템의 오디오를 음소거할 수 있다. 집에서 혼자 있어 플레이하는 상황이라면 그다지 매력적인 기능은 아니나 집에 가족이 있거나 순간적으로 누군가와 대화가 필요할 때는 즉각적인 키 적용을 통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키 아이콘이 상당히 센스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 Fn 키와의 조합을 통해 미디어 컨트롤

    ▲ 키보드에서 직접 매크로, RGB 효과를 변경할 수 있다

    Fn키와 F5~12까지의 조합을 통해 미디어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상단에 표기하여 시각적으로 우선적으로 눈에 띄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밖에도 윈도우, Fn 키를 잠글 수 있어 일반/게임 모드를 쉽게 전환할 수 있어 실수로 인한 키 입력으로 게임에서 이탈하거나 미스 입력을 최대한 방지하고 있다.

    ROG Strix Scope RX는 자체적으로 메모리를 가지고 있고 최대 6개의 프로필을 저장할 수 있어 PC가 변경되더라도 저장된 매크로를 포함해 사용자가 저장한 환경으로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다.

    연결에는 2개의 USB 포트를 필요로 하며 키보드 신호 전달과 RGB LED 전원 공급을 위한 USB와 추가 USB 2.0 포트를 위한 포트로 구분되어 있어 스마트폰이나 IT기기를 추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키캡에 있어 한글 각인을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고 별도로 판매하고 있어 키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불편함을 제공한다.

    ■ 47g의 초경량 마우스, ASUS TUF Gaming M4 Air

    최근 게이밍 마우스의 트랜드는 성능에서 벗어나 경량화라는 추세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다. 마우스 감도가 20000DPI가 훌쩍 넘는 제품을 찾는 것은 이제 어려운 일도 아니다. 이는 제조사가 제품을 어필하는 포인트에 있어 DPI, 즉 감도를 우선시 했기 때문이다.

    ▲ 초경량 ASUS TUF Gaming M4 Air


    하지만 이러한 고감도로 인한 빠른 포인터 환경을 사용자에 따라 불편한 요소로 다가왔고 환경에 따라 DPI를 변경할 수 있도록 게이밍 마우스는 별도의 버튼을 제공해 편의성을 더했지만 3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10,000DPI를 넘어서까지 사용할 필요가 거의 없다는 점일 것이다.

    그렇기에 현재의 게이밍 마우스의 트랜드는 DPI의 상향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쾌적한 조작감을 제공하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TUF Gaming M4 Air 또한 이 부분에 매우 많은 요소들이 집중되어 있다.

    ▲ 삼각형태의 벌집 구조로 시각적인 경량화를 보여준다

    ▲ 좌측에 2개의 버튼이 위치한다

    안이 시원하게 보이는 삼각 형태의 벌집 구조는 ASUS가 얼마나 무게라는 요소에 강박관념을 가지고 노력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게이머를 포함해 장시간 PC를 조작하는 사용자에게 있어 마우스는 키보드와 더불어 작업하는데 항시 있어야 하는 필수적인 하드웨어로 고정된 위치에서 키를 조작하는 키보드와 다르게 마우스는 움직임을 통해 조작이 이루어지기에, 가벼운 무게는 육체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최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밖에 없다.

    가벼운 조작감은 순간적인 반응성에 좀 더 대응하고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손이나 어깨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TUF Gaming M4 Air는 벌집 구조를 포함한 에어 쉘 디자인으로 명명하고 있으며 47g이라는 경이적인 무게를 자랑한다.

    ▲ IPX6, 세균 방지 및 피부가 맞닿는 부분은 홀이 막혀 있어 좋은 촉감을 준다

    경량화를 표방한 게이밍 마우스는 이미 많이 출시되어 있지만 TUF Gaming M4 Air가 돋보이는 점은 일반 마우스는 100g이 넘으며 여타 다른 경량화 마우스들이 60g대의 무게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이 제품은 47g이라는 경이적인 무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마우스의 외형을 통해 무게를 줄인 것이 아니라 설계부터 무게를 고려했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외형적으로 안이 보일 정도로 오픈되어 있어 외부 먼지나 물을 포함한 액체로 인한 마우스의 훼손이 걱정되는 것이 사실인데 TUF Gaming M4 Air는 IPX6 규격의 방수/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항균 보호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잦은 사용으로 인한 세균 형성을 억제하고 있어 성능적인 부분에서 뿐만 아니라 조작성에 있어서도 매우 신경 썼음을 보여준다.

    ▲ 중앙에 위치한 PixArt PAW3335 광학 센서

    16,000 DPI의 민감도, 400 IPS, 최대 40G 가속 스펙을 갖춘 PixArt PAW3335 광학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 PixArt PAW3335 광학 센서는 ASUS가 오랜 기간 사용하고 있는 센서로 정중앙에 위치시켜 정확한 조작성을 제공한다. 스위치는 Kailh GM4.0을 사용하고 있으며 6천만 클릭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좌우 대칭형 디자인이지만 사이드 버튼이 좌측에 있는 오른손 사용자용으로 총 6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3개의 프로파일을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다.

    ■ 디테일한 설정을 위한 Armoury Crate

    ASUS는 게이밍 기어를 포함해 메인보드, 노트북, 그래픽카드 뿐만 아니라 호환 기기에 대한 RGB 및 설정을 위해 Armoury Crate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 매크로, RGB 설정을 위한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

    ROG Strix Scope RX 키보드는 기본 프로필 한 개와 사용자 지정 가능한 5개의 프로필을 제공하고 있으며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를 통해 쉽게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이는 10개의 RGB 효과를 포함하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RGB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물론 매크로를 포함해 RGB 효과를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키 조작을 통해 즉각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며 앞서 설명한대로 자체 메모리 기능을 가지고 있어 설정된 내용은 키보드에 고스란히 저장되고 로드할 수 있다.

    ▲ DPI, 폴링 및 세부 설정 지원

    TUF Gaming M4 Air는 3개의 프로파일을 제공하지만 초경량화를 위해 자체 RGB 효과에 대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다.

    ■ 빠른 키 입력을 위한 조작감과 고요한 ROG Strix Scope RX

    게이머에게 키보드, 마우스는 무기와 같은 존재일 것이다. 그렇기에 프로게이머들은 자신만의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하고 경기를 위해 휴대하고 다니곤 한다. 자신에게 익숙한 그리고 자신에게 유리한 키보드, 마우스는 필수적인 셈이다.

    ROG Strix Scope RX는 키 입력에 40g의 키압을 요구하며 1.5mm 키 깊이에서 키를 인식하고 4mm까지 누를 수 있다. 끝까지 누르는 데는 55g의 키압을 요구한다. 체리키가 2mm의 키 깊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키압과 깊이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가볍게 키 입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빠르게 키 입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한 입력이 가능한 키 구성에 있어 손가락에 부하를 크게 주지 않고도 입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빠른 키 인식률, 저소음성의 ROG Strix Scope RX

    또 한가지, ROG Strix Scope RX의 인상적인 점은 매우 적은 소음이다.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면서 부각되는 불만 중 하나는 키 소음 인한 주변 사람들의 불편함일 것이다. 그렇기에 적축이나 무접점 키보드가 부각되기도 했는데 ROG Strix Scope RX는 매우 정숙한 소음도를 가지고 있다.

    광축 채용으로 접점 없이 키 입력을 인식하기 때문에 기계식 특유의 딸각거림이 없기 때문이다.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소음에 민감한 환경이라면 ROG Strix Scope RX 키보드는 최적의 선택일 것이다.

    그리고 넓은 Ctrl 키 디자인은 온라인 게임을 비롯해 FPS 게임에서 매우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FPS 장르의 경우 Ctrl 키는 대체적으로 손가락보다는 손바닥으로 누르거나 새끼손가락을 활용하는데 ROG Strix Scope RX의 Ctrl 키는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어 편하게 누를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해 정확한 키 조작성을 제공한다.

    ■ ASUS의 밀도 높은 진보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하나둘 게이밍 기어를 선보이기 시작했을 때 게이머들은 썩 반갑게 여기지 않았다. 전통적인 게이밍 기어 제조사들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게이머들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상황에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게이밍이라는 이름만 붙여 판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다.

    ASUS의 게이밍 기어의 게이머 인식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ASUS는 게이머가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ROG라는 브랜드로 그리고 자신만의 기술력을 통해 한단계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ROG Strix Scope RX, TUF Gaming M4 Air는 매우 훌륭한 결과물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ASUS만의 ROX RX Red 광축 스위치, TUF Gaming M4 Air의 에어쉘 디자인 기반의 초경량 무게는 매우 인상적이고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트렌드를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ASUS만의 컬러와 기술력을 더한 매우 매력적인 제품으로 ASUS가 게이밍 기어에 진심임을 엿볼 수 있었다.

    게이밍을 위한 버튼 구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47g의 TUF Gaming M4 Air 앞에 다른 마우스가 초경량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매우 껄끄러울 듯하다. ASUS만의 광축 기계식 스위치, 게이머를 위한 키 구성, 메모리 기능을 갖춘 ROG Strix Scope RX가 보여준 정숙성을 놀랍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ASUS가 추구하는 ROG(The Republic of Gamers), 즉 게이머의 공화국이 보다 현실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ROG Strix Scope RX 키보드, TUF Gaming M4 Air 마우스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