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완벽한 패링을 위한 초고속 게이밍 모니터, ASUS VG258QR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4-07 15:58:05

    코로나로 인해 2021년 국내 PC 판매량은 대폭 상승했다. 야외 활동이 제한되고 출근조차도 재택근무로 강제적으로 전환되면서 가정에서 2020년 대비 17% 상승했다. 재택근무로 인한 업무 환경의 변화는 출퇴근 시간이 없어지면서 자신만의 시간에 증가했지만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홈트, 요리, 원예 등 활동들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자기 혼자 즐길 수 있는 취미 활동 중에 가장 부각된 것이 있다면 바로 게임이다. 여타 시장들이마이너스 성장을 이룬 반면, 게임 시장은 코로나 시기에 21% 상승하여 더욱 활성화되었으며 실질적인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재택근무로 인한 업무가 거의 PC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여유로운 시간이 PC게임에 투자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쾌적한 게임을 위해서는 고성능의 그래픽카드와 CPU가 재반되어야 하며, 이를 제대로 표현해줄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가 필수적이다. 이번에 소개할 에이수스(ASUS_ VG258QR로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모니터로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 ASUS VG258QR

    ASUS는 PC기반의 게이밍 관련 하드웨어를 선보이고 있으며 우리에게 익숙한 노트북, 그래픽 카드, 메인보드를 비롯해 키보드, 마우스 뿐만 아니라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등 완제품PC 구성이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ASUS VG258QR 또한 게이머를 고려한 게이밍 모니터이기도 하다.

    ▲ 165Hz 주사율을 가진 ASUS VG258QR

    ASUS는 모니터 시장에 게이밍 모니터를 비롯해 영상 전문가를 위한 ProArt 시리즈, 휴대용 모니터인 ZenScreen 시리즈, 가정용과 비즈니스 모델 등 세분화된 라인업을 갖추고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나 게이밍 모니터는 전세계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1위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ASUS VG258QR은 무광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선형 위주의 고대 마야 문명을 연상하게 하는 패턴으로 시각적으로 게이밍 모니터임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전면의 24.5인치 디스플레이는 빠른 응답성을 제공하는 TN 패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주사율에 있어 165Hz를 제공해 PC가 처리하는 게이밍 영상을 빠르고 부드럽게 표현한다.

    16:9 비율의 F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ASUS ELMB 기술이 적용되어 0.5ms라는 빠른 응답속도에 대응하여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최대 밝기 400cd/m2, 좌우 170도, 상하 160도의 시야각을 가지고 있다.

    ▲ ASUS VG258QR 뒷면

    전면은 ASUS 로고를 제외하고는 심플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뒷면은 인상적인 ASUS 로고가 자리잡고 있으며 직선 형태의 사선, 마야 문명의 디자인 패턴이 음각 적용되어 게이밍 모니터의 강인한 모습을 보여준다. 사선 형태의 디자인은 촘촘하게 구성된 에어홀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배출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 수 있지만 디자인을 통해 매력적인 요소로 변화시켰다.

    ▲ 옆면에 OSD 아이콘이 나열되어 있다

    ▲ 5방향 네비게이터를 포함해 OSD 메뉴가 뒷면에 있다

    우측 뒷면에는 OSD 버튼이 자리잡고 있으며 빠른 조작을 위해 5방향 네비게이터 또한 제공하고 있다. OSD 버튼부 또한 단순하게 하지 않고 일관된 디자인 적용으로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다. 좌측 뒷면에는 켄싱턴락이 위치, 분실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100 x 100mm 규격의 베사 마운트를 지원해 환경에 따라 모니터 암이나 모니터 벽걸이를 통해 제품을 고정시킬 수 있다.

    ▲ Dual DVI, HDMI, Display Port, Sound In/Out 단자를 갖췄다

    ▲ 단단한 형태의 스탠드를 제공한다

    ▲ 미끄럼 방지 패드와 핸드 스크류 채결 방식을 사용

    입출력 포트는 HDMI(1.4), Dual-Link DVI, DisplayPort(1.2), 오디오 입력, 헤드폰 연결 단자를 제공하고 있다.

    독특한 형태의 스탠드는 레드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있으며 본체와 핸드스크롤로 별도의 공구 없이 조립이 가능하며, 스탠드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드가 각을 이루는 6개의 모서리 부분에 부착되어 있는 섬세함을 보여준다. 연결부는 모니터를 사용자가 어느 정도 회전시켰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모습으로 효율적인 게이밍 환경을 구축에 민감한 게이머라면 세심하게 설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 피벗 지원으로 문서를 더욱 쉽게 볼 수 있다

    ▲ 어댑터의 크기도 콤팩트하다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고정된 각도를 갖춘 모니터보다는 자세에 맞추어 쉽게 변경이 가능한 모니터를 선호하는데 ASUS VG258QR은 틸트, 스위블, 피벗 기능을 제공해 게이머의 자세 및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높이는 최대 13cm까지, 스위블은 좌/우 90도, 틸트는 38도로 조절 가능하며 피벗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텍스트가 많은 문서나 공략집을 읽는데 수월하다. 전원 어댑터는 아담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모니터 설치로 인한 벽돌 사이즈의 전원 어댑터는 잊어도 좋다.

    ■ 165Hz 주사율이 주는 즐거움 그리고 편의성

    ASUS VG258QR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165Hz라는 고주사율이다.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들이 120Hz, 혹은 144Hz의 주사율을 가진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20Hz 정도 높은 주사율을 가지고 있다.
    높은 주사율이 가지는 의미는 초당 보여주는 이미지 수가 많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LCD 모니터의 경우 60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PC가 처리한 영상을 초당 60장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ASUS VG258QR은 165Hz의 주사율을 지원해 초당 165장의 영상을 보여준다.

    ▲ 165Hz의 높은 주사율 지원

    ▲ G-Sync, Freesync를 지원한다

    초당 165장의 이미지를 보여준다는 것은 그 만큼 많은 시각 정보를 제공함을 의미하며 ASUS VG258QR를 통해 FPS, 액션 등의 패키지 게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에서 상대 게이머보다 많은 시각 정보를 볼 수 있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게임 내에서의 전장 상황을 상대보다 빠르게 인지 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165Hz의 주사율을 부드러운 게임 화면, 인터넷이나 문서 작업 시에 부드러운 스크롤 및 장시간 작업으로 인한 눈의 피로도를 줄여줌을 의미한다.

    이러한 ASUS VG258QR의 장점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피벗 기능과 맞물리면서 정보량이 많은 긴 문서의 경우 스크롤시에도 편안하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 165Hz로 게임에서 부드럽고 빠른 대응력을 보여준다

    G-Sync와 FreeSync 기능을 가지고 있어 NVIDIA, AMD 그래픽 카드에 대해 모두 대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ASUS GamePlus 기술을 통해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기능을 갖추고 있어 게임에서 부가적인 기능을 통해 보다 쉽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멀티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면 Display Alignment를 통해 수직수평 라인을 정렬할 수 있다.

    ▲ 다양한 스크린모드를 지원한다

    게임 및 시청하는 장르에 맞추어 Cinema, MOBA, RTS/RPG, FPS, sRGB, Scenery, Racing 등의 7개의 고유 설정으로 쉽게 디스플레이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 게임이나 영상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으로 모니터 깜박임을 최소화하고 블루 컬러를 단계화하여 눈의 피로도를 줄여준다.

    ▲ 레이싱을 비롯해 FPS에서 0.5ms, 165Hz의 장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이러한 ASUS VG258QR의 기능을 보자면 게이밍 모니터가 갖추고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보급형 게이밍 PC와의 연결을 통해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요근래 이슈가 되고 있는 ‘엘든링’의 경우 몹의 행동 패턴에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ASUS VG258QR은 매우 높은 수준의 기능성을 갖추고 있어, 165Hz의 높은 주사율을 통한 부드러운 화면과 로우 블루 라이트나 플리커 프리 기능으로 장시간 플레이에 무리가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 게이머를 위한 강력한 게이밍 모니터

    ASUS VG258QR은 게이머가 요구하는 빠른 응답성과 고주사율을 통해 게임에서 요구되는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0.5ms의 응답속도, 165Hz의 고주사율로 프레임 변화가 많은 FPS, 레이싱 게임을 비롯해 소울류의 게임에 있어 최적화된 형태를 보여준다.



    NVIDIA의 G-Sync, AMD의 FreeSync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그래픽카드의 상관 없이 셔터렉 없는 선명함을 보여준다. 일부 중소기업 모니터들이 한정적인 지원을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ASUS VG258QR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또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피벗 기능으로 활용성을 높인 점은 인상적으로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사용이나 문서 작업에 있어서도 다양하게 대응할 수 있다. ASUS가 게이밍 모니터에 있어 진심임을 보여주는 ASUS VG258QR은 FHD에 있어 최상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2428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