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4포트로 속 시원한 기가비트 PoE 스위치허브,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PoE24004'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8-02 12:52:59

    중소기업 사무실의 통신 단자함을 열어보면 대부분 스위치허브를 볼 수 있다. 스위치허브를 사용하면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빠른 속도로 이더넷 연결이 가능하다. 사무실 내 PC를 인터넷에 연결하거나 CCTV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스위치허브가 필요하다.

    그런데 최근 PoE를 지원하는 스위치허브가 출시되고 있다. PoE 스위치허브는 PoE 지원 장비에 랜케이블만으로 전력을 공급한다. 즉 PoE 스위치허브에 연결된 PoE 기기는 220V 전원과 연결할 필요가 없다. 덕분에 전선의 압박에서 벗어나 사무실 내부를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ipTIME)은 이에 맞춰 24포트 기가비트 PoE 스위치허브를 선보였다.

    ▲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PoE24004

    ■ 24포트 스위치허브와 PoE의 만남

    아이피타임 PoE24004 스위치허브는 24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PoE 스위치허브다. 24개의 포트와 함께 기가비트 업링크 전용포트인 2개의 LAN포트 + 2개의 SFF 콤보 포트를 갖췄다. 해당 포트의 상태는 전면 LED로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및 PoE 전원 공급 상태가 전면 LED로 표기된다.

    ▲ 제품 구성품으로는 전원 케이블, 설명서, 브라킷 2개, 나사가 포함된다

    포트는 24개 모두 PoE를 지원한다. 덕분에 PoE 호환장비인 무선AP, 무선 공유기, IP카메라, 스플리터 등을 전력선 시공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잘만 사용하면 중소기업, 학교, 학원, 고시원, 관공서 등의 전력 설비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PoE포트로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은 총 400W다. 거기에 IEEE 802.3at 표준을 지원해 포트당 최대 3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P카메라 30W, CCTV 7.6W, 무선 AP 12W, PoE 인젝터 15.4W와 같은 구성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4포트는 모두 기가비트(1000Mbps)로 동작한다. 100Mbps밖에 지원이 안 되는 스위치허브와는 달리 초고속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2개의 업링크 포트는 다음과 같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UTP LAN 포트, 광전송을 지원하는 SFP(Small Form Factor Pluggable) 포트다. 업링크 포트가 별도로 있어 포트 낭비 없이 24포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거기에 SFP 포트를 사용하면 백본장비나 SFP 지원 스위치와 연결할 수 있어 원거리에서도 뛰어난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VLAN도 지원한다.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분리해 각 포트별로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사용해 1~24포트를 독립된 네트워크로 구축할 수 있다. 기숙사, 아파트, PC방 등에 적합하다. PoE 포트간 상호 통신은 불가하며 업링크 포트와의 통신은 가능하다.

    이외에 다양한 표준(Ieee 802.3at/at, IEEE 802.3, IEEE 802.3u, IEEE 802.3ab)을 지원한다. Full Duplex 2000Mbps 기능으로 한 쪽에서는 1000Mbps 송신, 다른 쪽에서는 1000Mbps로 수신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상의 속도는 자동으로 감지해 적절한 속도로 조절해 준다. 점보 프레임 9Kbyte를 지원해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속도를 향상시킨 것에도 주목할 만하다.

    ▲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아이피타임 제품답게 KC 전기 안전 인증 및 EMC 전자파 인증을 취득했다. 365일 24시간 쉴 수 없는 장비 특성에 맞춰 저소음, 저발열, 과전류 방지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 가성비 뛰어난 고성능 PoE 스위치허브

    아이피타임 PoE24004 스위치허브는 24포트로 총 400W의 전력을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PoE 스위치허브다. 성능이야 아이피타임 제품인 만큼 의심의 여지가 없다. 추가로 아이피타임 PoE 스위치허브 중에서는 가장 포트가 많고 성능도 뛰어나다. 국내외 안전규격을 취득해 품질도 검증됐다.

    가격은 2022년 7월 27일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 기준으로 39만 원이다. 24포트 PoE 스위치허브 중에서도 가성비는 뛰어난 편이다. 중소기업에서 사용할 고성능 스위치허브가 필요하다면 아이피타임 PoE24004 스위치허브를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