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사천시 브리핑] 사남~정동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사업 본격 추진 등


  • 정하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8-11 11:48:50

    ▲ 사남~정동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 사업 주민설명회. © (사진제공=사천시)

    ◆ 지난 10일 사남면행정복지센터서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사천 베타뉴스=정하균 기자] 경남 사천시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민선 8기 박동식 시장의 공약사업인 '사남~정동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11일 시에 따르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지난 10일 사남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 이해 관계자 등 60여 명을 대상으로 '사남~정동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 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설명회는 국도대체 우회도로 계획노선의 적정성과 입지에 대한 타당성 등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주민 및 이해 관계자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이어졌다. 이들의 의견은 향후 환경영향평가 및 실시설계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날 주민들은 건설공사로 인한 환경 피해, 소음, 토사 유출 등의 문제를 우려했으며, 향후 지역 주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선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 시 주변 자연환경 및 경관보전, 지역주민의 생활환경 보호 등 환경친화적인 도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사남~정동 국도대체우회도로 개설사업은 사남면 월성리와 정동면 대곡리를 연결하는 3.9km의 왕복 4차로 건설사업으로 1일 교통량이 5만대에 이르는 국도3호선의 도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업이다. 사업비는 1360억원이 투입된다.

    현재 이 사업은 올해 1월 실시설계용역에 착수, 2023년 12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4년 1월 공사 착공할 예정이다. 완공 목표는 2027년이다.

    ◆ 2022년 사천시 우수농산물 통합상표 '마시뜨라' 사용 신청 홍보

    시가 관내 농업인과 영농단체를 대상으로 추가로 우수농산물 통합상표 '마시뜨라' 사용신청을 받는다. 이번 추가 사용신청은 기존 공동브랜드 '별 그리고'의 대외 인지도 미흡과 관내 우수 농산물의 차별화 및 규격화를 위해 실시됐다.

    신청 대상은 산지유통정책에 따라 공동 선별하거나 공동출하 또는 공동 계산하는 관내 농가 또는 단쳬 등이다. 또한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제6조에 따라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을 받은 농가의 신선농산물은 신청이 가능하다.

    상표 사용 신청기한은 오는 26일까지이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업경제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는 통합상표 사용 심의위원회를 열고, 우수농산물 통합상표 '마시뜨라' 사용 지정을 승인할 예정이다.

    ▲ 벼 병해충 2차 공동방제 모습. © (사진제공=사천시)

    ◆ 市, 벼 병해충 2차 공동(항공)방제

    시가 여름철 폭염 등 이상기상으로 인한 벼 병해충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공동방제를 실시하는 등 벼 병해충 방제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벼 재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0일 사천읍을 시작으로 8월25일까지 2차 공동(항공)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1차 공동(항공)방제는 지난 7월13일부터 29일까지 진행했다.

    이번 2차 공동(항공)방제에선 드론, 무인헬기, 광역살포기 등을 활용해 총 3528ha를 방제하게 된다.


    베타뉴스 정하균 기자 (a1776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5231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