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비즈니스 와이파이 구축을 위한 압도적인 성능, 넷기어 오르비 ‘RBKE963’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0-14 17:40:19

    와이파이가 어떤 환경이든 필수가 되었다. 가정이라면 간단한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면 되지만 많은 사용자가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꾸미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네트워크 꾸미기에 고민이 될 것이다.

    네트워크 전문 기업 넷기어코리아는 넓은 규모의 오피스나 전시회, 카레 레스토랑, 독서실, 공장, 창고 등 사업장을 위한 프리미엄 와이파이 시스템을 출시했다. 바로 최신 WiFi 6E와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넷기어 오르비 ‘RBKE963’ 모델이다.

    ▲ 넷기어 오르비 RBKE963 쿼드밴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성능이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압도적이다. 업계 최초로 4개의 밴드를 지원하는 쿼드밴드 메시 와이파이 6E를 지원한다. 통합 속도 10.8Gbps를 지원하며 250평 규모의 넓은 공간을 커버하며 및 200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 가능하다.

    ▲ 차세대 WiFi 6E 기술을 갖췄다

    WiFi 6E 기술은 2.4GHz 및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와이파이6(802.11.ax)에 6GHz 주파수 대역을 추가한 무선 표준 기술이다. 와이파이5(802.11.ac) 대비 50% 넓은 범위에 40% 빠른 속도, 4배 많은 장치를 지원하여 와이파이6의 장점을 모두 지원하며, 6GHz 대역의 빠른 속도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제품 패키지를 열면 메인 기능을 하는 라우터 1개와 와이파이 신호를 확장하는 새틀라이트(위성) 2대로 총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3개의 시스템은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하며 내부에서 초고속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 프리미엄에 어울리는 세련미

    넷기어 RBKE963은 디자인부터 고급스럽고 세련되었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와 달리 안테나가 튀어 나오지 않았다. 안테나는 내부에 12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를 탑재했다. 안테나가 별도로 보이지 않아 다양한 장소에서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컬러는 화이트(RBKE963)와 블랙(RBKE963B) 두 가지 컬러로 출시됐다. 컬러감이 상당히 뛰어나다. 미술관 등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쓴 장소에는 그에 어울리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제품 연결을 마치면 은은한 LED가 켜지며 상태를 알린다. 연결을 마쳤을 때는 파란 LED가 켜지며 이후로는 꺼져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막는다.

    ▲ 라우터 후면

    ▲ 새틀라이트 후면

    오르비 메인 라우터의 뒷면을 보면 10Gbps까지 지원하는 멀티기가비트 WAN 포트와 1개의 2.5Gbps 멀티기가비트 LAN단자, 그리고 3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지원한다. WAN 포트와 LAN 포트 모두 초고속 인터넷 사용을 위한 제원을 확실하게 갖췄다. 새틀라이트는 WAN 단자를 제외하고 포트 구성은 같다.

    패키지에는 라우터와 3개의 새틀라이트, 2m 길이의 이더넷 케이블과 3개의 전원 어댑터, 빠른 시작 가이드가 포함된다.

    넷기어 RBKE963은 64비트 2.2GHz 퀄컴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갖췄다. 최대 8K 스트리밍, VR/AR 게임과 같은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을 쾌적하게 처리한다. 여기에 데이터 트래픽을 지능적으로 결정하는 AXE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여기에 WPA3-SAE를 지원해 강력한 와이파이 보안성까지 갖췄다.

    ■ 모든 공간, 모든 장치에 초고속 와이파이 제공

    넷기어 RBKE963은차세대 WiFi 6E를 지원한다. 기본 2.4GHz 및 5GHz 주파수 대역뿐 아니라 6GHz를 통해 와이파이 대역 간섭 및 혼잡 없이 초고속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

    통합 최대 10.8Gbps 속도를 지원하며 싱글 SSID를 통해 최적의 속도보장, 빠른 로밍 그리고 로드밸런싱을 가능하게 한다. 연결 디바이스는 최대 200대 장치를 지원한다. 16개 동시 와이파이 스트림을 갖췄다. 쉽게 말해 16차선의 고속도로를 지원해 막힘 없는 와이파이가 가능하다. 가정용으로는 필요가 없을 정도의 제원으로 확실히 오피스나 카페 등 비즈니스 공간을 타깃으로 한다.

    일반적인 인터넷 접속은 물론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끊김 없이 매끄러운 4K/8K 고해상도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여러 사용자에게 동시에 스트리밍이 가능한 MU-MIMO 기술을 지원한다.

    넷기어의 ‘빔 포밍+’ 기술도 지원한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연결된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몰아준다. 그 결과 더욱 빠르고 강력한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커버리지는 836 제곱미터(약 250평)로 오피스 환경은 물론 대저택을 커버할 와이파이 시스템으로도 어울린다. 메시 와이파이 기술이 더해져 복층구조의 건물까지 모두 커버가 가능하다. 또한 1개의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리를 옮기면서 이동 중에 사용해도 끊김이 없어 와이파이 사용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만약 더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오르비 새틀라이트(RBSE960)를 추가하면 된다. 하나의 오르비 라우터에 최대 6대의 새틀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다.

    ▲ 250평 규모, 복층까지 가능한 커버리지를 갖췄다

    ■ 누구나 설치하기 좋다

    넷기어 RBKE963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면서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전원을 연결하고 스마트폰 앱만으로도 연결을 마칠 수 있다. 앱만 설치하고 손가락 몇번 누르면 설치를 완료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다.

    ▲ 라우터에는 QR 코드 스티커가 있는데 이를 폰 카메라로 찍으면 간단히 연결을 마친다

    라우터에 LAN 케이블을 설치해 인터넷이 연결되면 2개의 새틀라이트는 별도의 설정이 없이도 라우터와 무선 동기화를 이룬다. 새틀라이트는 무선 백홀을 별도로 사용해 전용 프런트홀에 전혀 속도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새틀라이트까지 앱에서 알아서 검색해 연결을 마친다

    이를 통해 3대의 시스템을 구성한 전체 공간에 하나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동작하며 이동 중에도 끊김 없이 빠른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다. 2대의 새틀라이트까지 필요 없다면 우선 하나의 새틀라이트만 설치해도 좋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무선으로 동기화될 경우, 무선백홀 전용의 5GHz 주파수 대역에서 2.4Gbps로 연결되며, 유선 연결 시에도 2.5Gbps의 멀티기가비트 포트로 연결해 유선과 무선 어떤 방식으로도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 손쉬운 관리를 위한 ‘오르비’ 전용 앱

    ▲ 오르비 앱에서 속토를 테스트했다. 고속의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한다

    넷기어 RBKE963은 전용 오르비 앱을 통해 손쉬운 설치 및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보안 소프트웨어(SW) ‘아머’를 통해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거나 게스트 네트워크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아머는 구독형 보안 서비스로 제품을 등록하면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앱을 통해 인터넷 일시 중지나,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을 파악할 수 있다. 앱을 사용하면 외부에서도 네트워크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 비즈니스 공간에서 프리미엄 속도를 보장하다

    넷기어가 새롭게 출시한 오르비 RBKE963은 최상위 오르비 제품군으로 사업장을 위한 와이파이 시스템으로는 확실한 만족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5GHz를 넘어 차세대 6GHz 주파수 대역을 통해 초고속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넓은 커버력과 빠른 속도 등 비즈니스 환경에 최상급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어울린다.

    넷기어가 3년 무상보증을 지원한다. 또한 고객지원 콜센터를 통해 제품 설치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출시 기념으로 할인 판매 및 벽에 설치할 수 있는 월 마운트 키트를 제공한다. 또한 구매 후기를 남기면 편의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출시 기념 행사는 오는 11월 15일까지 진행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