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문명: 레인 오브 파워, 전략 시뮬레이션에 MMO의 재미를 더하다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1-11 11:10:12

    넥슨이 지난 9월 27일 첫 공개한 '문명: 레인 오브 파워'가 사전등록을 실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준비에 나섰다.

    '문명: 레인 오브 파워'는 문명 시리즈 중 '문명V'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문명의 상징적인 요소들 중 모바일 버전에서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포인트들을 계승한 것이 특징이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특징을 주요 골자로 하면서, 다수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상호작용하는 MMO의 특징을 반영한 것이 핵심이다. 솔로 플레이가 주를 이뤘던 SLG 장르의 게임과는 다르게 유저 간 협업, 경쟁, 전투가 게임의 주요 콘텐츠다.

    자신만의 문명을 발전시키는 재미도 있지만, 연맹과 함께 달성하는 승리의 기쁨을 구현하기 위해 '문명: 레인 오브 파워'는 시즌제 콘텐츠를 도입했다. '과학', '정복', '문화' 등 각 요소의 포인트를 시대 발전에 따라 쌓아 나갈 수 있으며, 유저가 속한 연맹이 함께 적립한 포인트들이 시즌 기간 동안 집계되고, 시즌이 종료되면 높은 포인트를 획득한 연맹이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연맹의 승리 포인트 집계 전략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좌우된다. 자신의 연맹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강점을 가진 다른 연맹과 협력할 수 있고, 전투를 통해 불가사의를 점령하고 자신의 연맹을 더 강하게 키워 나갈 수도 있다. 연맹의 주요 강점을 잘 파악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 것이 게임의 묘미다.

    '문명: 레인 오브 파워'는 문명의 특징을 모바일로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최적화에 집중했다.

    11월 9일 공개한 '옥냥이x개발자 인터뷰' 영상에서는 '문명: 레인 오브 파워'의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김태곤 디렉터와 김성민 개발 PD가 등장해 게임의 특징들을 소개했다.

    김태곤 디렉터는 "문명5의 재미 요소들은 살리면서 더 많은 유저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문명의 승리 조건은 다양한 패턴으로 전개되는데 그런 부분을 모바일로 온전히 담은 게임은 시장에 없다고 생각했다. 전쟁 요소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문명의 승리 요건을 모바일에 반영해 유저들에게 폭넓은 패턴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문명: 레인 오브 파워'는 문명의 턴제 전투 방식이 아닌 MMO PvP 형식을 도입했다. 턴 수의 리미트에 따라 게임 승패를 좌우하는 형식은 긴 호흡으로 끌고 가야 하는 PC 문명엔 적합할 수 있지만 모바일 버전에선 오히려 재미를 반감시킨다고 판단한 것이다.

    넥슨은 '이말년(침착맨)'과 '주호민(주펄)'을 '문명: 레인 오브 파워'의 정식 모델로 선정하고 '침펄' 듀오가 등장하는 영상도 공개했다.

    넥슨 관계자는 "두터운 팬층이 형성된 문명 시리즈를 모바일 버전으로 조금 더 쉽고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 문명의 핵심 요소는 계승하되 문명: 레인 오브 파워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유저분들께 전달하고, 오랜만에 선보이는 MMOSLG 장르의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7228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