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M.2 SSD, WD_BLACK 'SN850X'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2-05 01:21:18

    웨스턴디지털(WD)이 자사의 게이밍 스토리지 브랜드 WD_BLACK을 통해 새로운 게이밍 SSD 'WD_BLACK SN850X'를 국내 출시했다. 기존 WD_BLACK SN850의 후속작으로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것은 물론 고용량 스토리지 수요에 따라 4TB 고용량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다.

    ▲ WD_BLACK SN850X SSD 2TB

    여기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게임 모드 2.0'을 지원한다. PCIe Gen4를 기반으로 인터페이스 한계에 다가선 속도로 하드코어 게이머를 겨냥한다. 데스크톱 PC 및 노트북 업그레이드용이나 히트싱크 장착 모델이라면 플레이스테이션5(PS5)에 사용 가능하다.

    ■ 히트싱크 모델로 PC부터 PS5까지 장착

    WD_BLACK SN850X의 크기는 가로 22mm에 세로 80mm로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M.2 2280 폼팩터로 M.2 단자를 갖춘 데스트톱PC에 장착할 수 있으며 2.38mm의 슬림한 두께로 해당 폼팩터를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에 장착할 수 있다.

    ▲ WD_BLACK SN850X 히트싱크 모델

    또한 히트싱크가 기본 장착된 히트싱크 모델도 함께 출시한다. 4TB 용량으로는 없고 히트싱크 모델은 1TB, 2TB 모델에 한정된다. 히트싱크를 갖춘 제품이라면 플레이스테이션5 콘솔 게임기에도 장착 가능하다.

    히트싱크 제품은 퍼포먼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RGB 조명 기능이 탑재돼 게이밍 PC를 화려하게 꾸밀 수 있다. 물론 히트싱크 제품이 조금 더 비싸다. 요즘에는 메인보드에서도 히트싱크를 별도로 지원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장착할 메인보드를 구매 전 확인하자.

    용량은 1TB부터 최대 4TB 용량까지 출시되었다. 200GB에 달하는 최신 게임을 저장할 수 있는 넉넉한 저장 공간을 갖췄다. 금전적인 여유가 된다면 2TB 용량 이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2TB와 4TB의 성능이 동일하며 1TB 용량이 순차 쓰기 및 임의 읽기 속도가 살짝 떨어진다.

    WD_BLACK SN850X는 오래 쓸 저장장치로도 어울린다. TBW(총 쓰기 가능 용량)도 4TB기준 2,400TBW로 업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을 갖췄다. 2TB 용량이 1,200TBW, 1TB 600TBW를 지원한다.

    ■ 최고 수준의 게이밍을 위한 성능

    WD_BLACK SN850X는 PCIe Gen4 인터페이스에서 7,300MB/s의 최대 읽기 속도, 6,600MB/s의 최대 쓰기 속도를 지원한다. 이는 PCIe Gen4의 대역폭 한계에 다가선 속도다. 이를 통해 더욱 빠른 게임 시작이 가능하며, 로딩 시간을 줄이며 및 지연 시간을 최소화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 물론 하위 호환이 가능해 PCIe Gen3 PC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SN850X는 배틀필드V, 오버워치 등의 게임에서 확연히 나은 로딩 속도를 보였다©포브스

    WD_BLACK SN850X는 최적화된 성능 및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WD_BLACK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이는 실시간 SSD 모니터링 및 자가진단 기능을 갖춘 ‘SMART’,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해 성능을 높이는 ‘TRIM’ 등 최적화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가능하다. 성능 최적화 기능인 'NCQ'를 통해 게임 로딩 시간을 단축해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돕는다.

    또한 새로운 ‘게임 모드 2.0’을 함께 지원한다. 게임 모드를 켜면 저전력 기능을 끄고 게임 읽기속도에 집중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도 스트리밍, 녹화 기능을 제공한다.

    ■ 최상급 게이밍 퍼포먼스를 원한다면

    WD_BLACK SN850X는 확실한 게이밍 성능을 원하는 게이머를 위한 SSD라 할 수 있다. 기존보다 속도를 올리면서 고용량 제품으로 게이머들의 눈높이를 맞춘다. 여기에 새로운 게임 모드 2.0 등 최적화된 성능을 즐겨볼 수 있다. 또한 무려 5년의 제한적 보증이 있어 오랫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SSD로 어울린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