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콤팩트 크기에 인텔 CPU로 성능↑, 2베이 NAS ‘아이피타임 NAS20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3-20 17:51:11

    이에프엠네트웍스는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로 잘 알려져 있지만 함께 사용하기 좋은 네트워크 스토리지 제품인 NAS 제품까지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신제품 ‘아이피타임 NAS200’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내부는 물론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가능한 개인 파일서버 장비다.

    함께 출시한 아이피타임 NAS400이 4베이를 지원하며, NAS200은 모델명처럼 2베이를 지원한다. 제품은 크기가 다르지만 성능은 동일하다. 당연히 2개의 하드디스크만 장착해도 충분하다는 이들이라면 아이피타임 NAS200을 구입하는 것이 가격적으로나 공간활용성면에서 뛰어나다.

    ▲ 아이피타임 NAS200

    아이피타임 NAS200의 특징은 인텔 쿼드코어 CPU를 통해 빠른 작업 처리가 가능하다. 기존 NAS DUAL 시리즈 대비 2배 이상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여기에 아이피타임이 자랑하는 쉬운 설치 및 파일 관리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한 아이피타임만의 가성비로 새로운 NAS 사용자 공략에 나선다. 아이피타임 NAS200을 리뷰를 통해 만나보자.

    ■ 깔끔한 타워형 디자인

    디자인은 타워형으로 상당히 깔끔하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익숙하게 본 화이트 컬러를 그대로 가져왔다. 세워 놓는 디자인이라 좁은 공간에도 배치가 쉽다. 전면에는 6개의 LED 인디케이터가 있다. 화이트 바디에 어울리는 화이트 LED를 채택했다. 전원 및 HDD 연결, LAN 연결 상태를 볼 수 있다.

    하드디스크의 장착도 간단하다. 하단의 마그네틱 도어를 손으로 열자. 트레이 고정 나사 역시 손으로 열 수 있다. 트레이를 열고 제품에 포함된 나사를 하드에 고정시키고 다시 트레이를 끝까지 밀어 넣고 나사를 손으로 돌려 마무리하자. 초보자도 설치하기 쉽다.

    ▲ 씨게이트 NAS 전용 HDD 아이언울프 프로를 장착했다

    하드디스크는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HDD)를 연결해 사용한다. 3.5인치와 2.5인치 SATA3 HDD 모두 장착이 가능하다. SATA3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대 6Gbps의 전송속도를 지닌다.

    아이피타임 NAS200은 발열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스마트한 오토팬(Auto-FAN) 기능으로 CPU와 HDD 온도에 따라 팬의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하여 발열에 따른 안정성 확보와 팬 소음을 최소화한다. 또한 ‘자동 HDD 절전 기능’을 지원해 일정시간 사용하지 않는 하드디스크를 인식해 대기상태로 자동 전환한다. 이를 통해 NAS 전기 소모를 줄이면서 동시에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뒷면에는 2개의 USB 단자가 있어 외장하드 및 USB 메모리까지 연결할 수 있다. 후면 두 개의 USB 3.0 단자를 통해 연결이 가능하다. 최대 5Gbps의 전송 속도로 외장하드의 데이터에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다.

    또한 USB 단자에 USB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 프린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에서 인쇄를 요청해 프린터 서버로 활용 가능하다. 여기에 USB 카피 버튼과 리셋 버튼이 마련되었다. 제품 전면의 USB 카피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폴더의 영상이나 사진이 USB 디바이스로 자동으로 복사된다. PC가 없이 버튼 하나로 백업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간편하다. 이 밖에도 내장된 미HDMI 포트를 이용하여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12V 외장 어댑터와 전원 케이블, LAN 케이블, HDD 고정 나사, 사용설명서가 포함된다.

    ■ 인텔 쿼드코어 CPU로 퍼포먼스↑

    아이피타임 NAS200의 큰 장점은 성능이다. 인텔 쿼드코어 CPU인 셀러론 N5105(4코어, 2.0GHz) CPU를 통해 빠른 처리 속도를 자랑한다. 4GB DDR4 메모리를 갖춰 NAS에 동시 접속을 하거나 여러 실행을 했을 때도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답게 고급 네트워크 기능까지 갖췄다. 2개의 2.5Gbps 랜포트를 갖춰 하나의 연결이 끊어져도 계속 네트워크가 가능한 ‘라인백업(Link Backup)’ 기능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장해 더 넓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는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 기능을 지원한다. 참고로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를 지원하는 장비나 공유기가 필요하다.

    ■ 무엇보다 ‘안정성’ 높였다

    아이피타임 NAS200은 두 개의 HDD로 레이드(RAID) 구성이 가능하다. 두 개의 HDD를 1개처럼 사용해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RAID0, 각각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가 중복 저장되는 RAID1,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고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저장되는 JBOD 구성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내구성이 탄탄하다. 스마트팬 시스템을 갖춰, 내부 온도 감지 센서를 통해 체크되는 온도로 팬속도가 조절된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팬 회전으로 소음 최소화와 함께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한다.

    일정시간 HDD를 사용하지 않으면 대기모드로 자동 전환해 HDD의 수명을 연장하는 기능도 갖췄다. 이는 전력소비까지 최소화한다.

    백업 기능도 갖췄다.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시스템 내용을 저장하는 ‘스냅샷(snapshot)’을 통해 랜섬웨어, 바이러스, 사용자 실수로 파일이 삭제된 경우에도 중요한 데이터를 지킬 수 있다.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제공하는 NAS 백업 유틸리티를 이용해 언제든지 PC와 NAS의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으며, NAS 백업 기능을 통해서는 서로 다른 NAS간의 백업도 가능하다.

    ■ 누구나 쉽게 설치해서 사용하는 NAS

    아이피타임 NAS200은 NAS를 처음 사용하는 이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웹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페이스로 적응이 따로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다. 인터넷 도메인주소를 지정하면 어디서나 도메인만으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윈도우 PC는 물론 맥, 리눅스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의 데이터를 NAS에 보관할 수 있다. 두 개의 하드디스크로 넓은 여유공간을 확보한다면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두기에 좋다. 일반 인터넷 웹하드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대용량을 만들기도 쉽다. 외부 등 어디에서나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다. 인터넷 웹하드처럼 외부에서도 언제든지 접속해 데이터를 내려받거나 업로드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연결 통해 NAS200을 PC의 로컬 하드디스크처럼 활용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NAS200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자동 연동되어 설치 과정도 간단하다. NAS 도우미, ipDISK Drive등의 다양한 유틸리티로 초보자도 쉽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관리도구는 표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NAS 관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먼저 NAS 도우미(검색기) 연결된 NAS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접속을 돕는다. 또한 ‘ipDISK 드라이브’를 실행하면 어디에서도 NAS에 접속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이 제공하는 ‘ipDISK 드라이브’를 통해 회사에 있을 때는 물론이고 외부 출장 중에도 데이터에 접근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게스트 업로드 폴더를 만들어 로그인 없이 게스트가 파일에 접근해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대용량 자료를 공유해야 할 때 NAS200을 통해 쉽게 공유할 수 있다. 특히나 다운로드용 URL 링크를 만들 수 있어 이메일이나 게시판에 간단히 참조해 공유하기 편하다.

    NAS를 PC 백업용도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클라우드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자. 내 PC의 폴더를 NAS로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다. 해당 백업 폴더는 네트워크를 통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

    이 밖에도 MySQL, Apache, PHP를 지원해 추가 비용 없이 홈페이지 및 커뮤니티, 블로그 등을 구축할 수 있다. 4베이의 대용량을 갖출 수 있기에 콘텐츠 자료실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플러그인 앱의 설치가 가능해 XpressEngine, GNU Board5, phpMyadmin 등의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토렌트 기능을 지원해 토렌트 시드파일을 넣으면 바로 인식해서 내려받는다.

    ■ 스마트폰 저장 공간에서 벗어난 나만의 저장장치

    아이피타임 NAS200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접속 가능하다. ‘ipDISK APP’을 통해 태블릿,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NAS200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내려받거나 올릴 수 있다.

    또한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을 바로 스트리밍 재생해 볼 수 있다. 음악의 경우 애플 카플레이(Carplay),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지원하여 NAS200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차량에서 감상할 수 있다.

    ■ 개인이나 중소기업을 위한 가성비 NAS

    아이피타임 NAS200은 개인용 및 중소기업용 서버로 적합한 제품이다. 기업용 서버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누구나 간단한 설치 및 설정을 통해 전문 관리자가 필요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여기에 아이피타임이 자랑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른 어려운 NAS보다 훨씬 쓰기 쉽다.

    브랜드가 아이피타임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아이피타임만의 2년 무상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아이피타임 NAS200의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 현재 38만 원대다. 새롭게 NAS를 꾸미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눈길이 가는 가격대와 성능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