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주머니에 들어가는 최강의 무선랜카드,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5-12 17:16:03

    여기저기서 무선랜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세상이다 노트북에는 당연히 무선랜이 내장되며, 콘솔 게임기, UMPC도 마찬가지다. 심지어는 데스크톱도 고가의 하이엔드 메인보드는 무선랜이 내장된다. 그럼 기존 무선랜카드 시장은 이제 끝났다고 볼 수 있을까?

    ▲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 박스 이미지

    답은 전혀 아니다. 여전히 데스크톱에는 무선랜이 내장되지 않은 시스템이 훨씬 많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 설치된 무선랜카드에 만족할 수 없을 때도 마찬가지다. 결국 새로운 무선랜카드를 찾게 된다. 그런 무선랜카드를 사야 할 때 하이엔드 제품군이 필요할 때도 있다. 무선으로도 유선 네트워크 못지않은 환경을 구현해내야 할 때다. 넷기어는 그런 상황에 맞춰 초고성능 WiFi 6E 무선랜카드를 선보였다.

    ■ 세계 최초의 USB 타입 와이파이 6E 무선랜카드 어댑터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은 세계 최초의 USB 타입 와이파이 6E 무선랜카드 어댑터다. 최신 트라이밴드 WiFi 6E 기술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 WiFi 6E에 주목할 만하다. WiFi 6이 아닌 WiFi 6E. WiFi 6은 2.4GHz, 5GHz 두 가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는데, WiFi 6E는 거기에 세 번째 대역인 6GHz까지 추가됐다. 즉 새로운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어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이다. 혼선도 적기에 현 시점에서는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선택지인데, 넷기어는 그런 것을 USB 무선랜카드로 구현해냈다.

    또한, USB로 연결하기에 설치 난이도가 굉장히 낮다. USB 포트에 연결만 하면 되며 이 정도는 유치원생도 할 수 있을 정도다. USB 3.0, USB 2.0 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제대로 된 속도를 내려면 USB 3.0 포트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기에 USB 포트에 바로 연결하면 생길 수 있는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자체 USB 크레들이 함께 제공된다. 이 USB 크레들을 무선 AP 방향으로 옮겨 신호강도를 강화할 수 있다.

    안테나를 뒤집어서 세울 수도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은 안테나가 본체에 딱 붙어있는데, 플립형이라 뒤집어서 세울 수 있다. 고출력 안테나라 신호 강도도 강력한 편이다.

    또한, 앞서 설치 난이도가 낮다고 표현했다. 여기에 성능은 전혀 다르다. 4K, 8K 스트리밍도 간단하게 해낸다. 화상 회의 시에도 원활하며 온라인 게임을 즐길 때도 유선랜과 체감상 별다를 것 없을 정도다. 물론 최신 WPA3로 향상된 WiFi 보안도 빼놓을 수 없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 패키지 구성



    기술사양은 다음과 같다. 802.11ax(WiFi 6/6E지원)를 지원하며, 2.4GHz에서 2x2 최대 600Mbps, 5GHz에서 2x2 최대 1,200Mbps, 6GHz에서 2x2 최대 1,200Mbps 속도를 지원한다. MU-MIMO, OFDMA, 빔포밍 기술도 포함되었다. 

    ■ WiFi 6E의 놀라운 속도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를 사용하려면 윈도우10, 윈도우 11 기반 PC에서 사용해야 한다. 만약 연결 시 바로 인식이 안 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Wi-Fi 6으로 연결했다. 링크 속도(수신/송신)이 앞서 언급한 대로 1201/1201(Mbps)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속도 테스트 사이트인 패스트닷컴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다. 기가 인터넷인데 830Mbps로 사실상 유선과 별다를 것 없는 속도로 확인된다.

    벤치비 테스트에서도 다운로드가 761Mbps, 업로드가 734Mps로 확인된다. USB 무선랜카드치고 성능이 아주 뛰어나다.

    ■ 고성능 USB 3.0 WiFi 6E 고성능 무선랜카드로 와이파이 속도를 올리자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의 속도를 측정해 보니 무시무시하게 빨랐다. USB 무선랜카드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다. 거기에 USB 인터페이스의 편의성은 굉장히 뛰어나다. 너무나 명확한 장점을 지닌 기기라 볼 수 있다.

    추후 넷기어 나이트호크 A8000의 속도와 합을 맞출 WiFi 6E 공유기가 보급된다면 더 활약할 수 있을 것이다. 고성능 USB 무선랜카드가 필요하다면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현재 넷기어 A8000의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 11만 원대다. 확실한 만족을 주는 성능에 비해서 가격대도 적절하다. 여기에 넷기어가 무려 3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1233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