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10-31 23:58:41
■ 3만 원대로 착한 가격인데 성능도 좋다
EFM네트웍스가 새롭게 출시한 아이피타임 Extender-A6(이하 아이피타임 Extender-A6)는 IEEE 802.11ac를 지원하는 AC1200급 무선확장기다. 가격은 현재 기준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 3만 원대 초반이다. 형제라 볼 수 있는 ipTIME Extender-GIGA2의 43,900원보다는 약 1만 원 정도 더 저렴하다.
그런데 왜 두 무선확장기를 형제라 언급했을까. 두 제품의 스펙을 비교해 보면 된다. 비교해 보면 거의 같다. 두 무선확장기는 똑같이 리얼텍 RTL8197F CPU, DDR2 64MB DRAM, 2x 5dBi 안테나 등을 갖췄다. 그런 다른 점은? 있다. 내장된 유선랜포트 속도다.
ipTIME Extender-GIGA2는 ‘기가’가 붙어있는 것처럼 유선랜포트 속도가 1Gbps다. 반면 이번에 다루는 ipTIME Extender-A6는 유선랜포트 속도가 100Mbps다. 이 차이다. 이외에는 최대소비전력과 무게 정도를 제외하면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유선랜포트 속도가 100Mbps면 어떨까? ipTIME Extender-A6의 무선 확장 설정 후 해당 유선랜포트에 PC, 콘솔 게임기, 노트북, 스마트 TV를 유선으로 연결하면 마치 유선랜을 사용하는 것처럼 인식된다. ipTIME Extender-GIGA2은 그 내장 랜포트가 기가비트라 유선랜처럼 사용할 때 속도가 더 빠르다.
하지만 유선랜포트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 확장이 주 임무라면 둘 중 어느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크게 차이는 없다. 그래서 ipTIME Extender-A6의 가성비는 상당히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 아이피타임답게 간결하고 깔끔하다
ipTIME Extender-A6의 디자인은 기존 아이피타임 제품군을 통해 익숙해진 무선확장기 디자인이다. 어댑터 일체형으로 전원 코드에 바로 연결 후 사용할 수 있어서 간편해 보이며, 실제로도 그렇다. 또한 화이트 재질의 큐빅 디자인으로 무난하고 깔끔하다.
상태표시 LED는 블루 색상이다. 사용 시 블루 LED로 점등돼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5G, 2.4G 와이파이 LED의 신호 수신율이 4단계로 표기된다. 이외에 CPU, 5G EXT/2.4G EXT, LAN포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측면 컬러 커넥터는 랜포트가 주황색이라 눈에 바로 띈다. 또한, 측면에서는 리셋 버튼 및 파워 스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안테나는 2개며 5dBi로 무선랜 통신 거리를 극대화시킨다.
■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고 이지메시도 가능
ipTIME Extender-A6는 전원 코드에 연결한 뒤 파워 스위치를 On으로 바꾸면 설치 준비가 끝난다. 이후 ipTIME Extender-A6의 WPS 버튼을 누르고, 이어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르면 별다른 설정과정 없이 연결된다. 덕분에 설치 난이도가 아주 낮다. 앱으로도 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설치 난이도가 조금 높은 방법은 이지메시 설정이다. 단, 설정 후에는 단일 SSID를 사용하므로 집 안에서 돌아다닐 때 딱히 네트워크 끊어짐 현상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해당 무선확장기를 집 안에 설치하고 평소 음영지역이었던 곳에 들어가 속도를 측정했다. 신호가 제대로 잡히고 인터넷도 할 만한 속도로 표기된다.
■ 쓸만한 무선확장기의 등장
ipTIME Extender-A6는 형제 모델과 별반 다를 바 없지만 가격이 저렴해져 가성비를 더욱 높였다. 무선 확장기로 써도 좋고 이지 메시 구성에 포함시켜도 편하다. 사용하기 쉽지만 성능은 뛰어나며 가격도 합리적인 무선확장기가 필요할 때 ipTIME Extender-A6를 추천한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EFM네트웍스가 무려 2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