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의료

[4월 9일 의료계 소식] 인천성모병원 TAI 시술 100례 달성 등


  • 강규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4-09 14:08:41

    ▲2024.04.09-[4월 9일 의료계 소식] 인천성모병원 TAI 시술 100례 달성 등 [사진]=인천성모병원, TAVI 시술 100례 달성 기념식 모습. ©베타뉴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2019년 중증 대동맥판막 협착증으로 대동맥판막이 제 기능을 못 하는 83세 고령의 독거노인에게 TAVI(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 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 시술을 시작한 이후, 지난 4월 5일 TAVI 시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TAVI 시술은 고령이거나 수술 위험성이 높은 중증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에서 대퇴 동맥을 통해 경피적으로 손상된 대동맥판막을 인공 심장판막으로 치환하는 치료법이다.

    가슴을 열지 않고 사타구니에 볼펜 굵기 정도의 관을 넣어 심장판막을 치환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일상생활 복귀도 2~3일로 빠르며, 전신마취가 위험한 고령 환자에게 최적화된 시술이다.

    전두수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심장혈관내과 교수는 “노령화로 더 많은 환자에게 TAVI 시술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한다. 앞으로도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04.09-[4월 9일 의료계 소식] 인천성모병원 TAI 시술 100례 달성 등 [사진]=잠실 차병원 난임센터 대표 의료진. 사진 왼쪽부터 신지은 교수, 박지은 교수, 이학천 원장, 최동희 교수, 원영빈 교수, 최승영 교수 ©베타뉴스

    이어서, 올해로 개원 64주년을 맞은 차 의과학대학교 차병원은 잠실역 롯데캐슬골드 B동 2층과 3층에 ‘잠실 차병원 난임센터’를 개소하고 오는 15일부터 본격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난임센터에는 특히, 첨단 미성숙 난자의 체외배양(IVM) 연구센터를 오픈해 개인 맞춤형 IVF(시험관아기)센터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병원 측에 따르면 잠실 차병원 난임센터는 약 3470㎡(약 1000평) 규모로 3층에는 IVF센터를 비롯한 외래 진료실과 시술실 등이 위치하고, 2층에는 IVM연구센터와 상담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착상 전 유전검사, 가임력 보존을 위한 난자와 정자를 미리 보관하는 난자·정자 뱅킹도 이루어진다.

    의료진으로는 ▲40대 이상 고령·습관성 유산, IVM 치료 권위자로 불리는 서울역 차병원 이학천 교수와 ▲‘삼신할매’라 불리며 1만 5천여명 이상의 새 생명을 탄생시킨 최동희 교수 ▲착상 전 유전자 검사와 첨단시술법으로 높은 임신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는 신지은 교수를 비롯해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반복 착상 실패 치료 전문 원영빈 교수 ▲가임력 보존과 환자별 맞춤 치료 전문가 최승영 교수 ▲난소 기능 저하와 가임력 보존 전문가 박지은 교수 등이 진료한다.

    ▲2024.04.09-[4월 9일 의료계 소식] 인천성모병원 TAI 시술 100례 달성 등 [사진]=디올폰트 ©베타뉴스

    삼성서울병원 암병원(병원장 이우용)은 암 환자 교육자료에 ‘디올 폰트’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디올 폰트는 사회적 기업인 디올 연구소가 노안이나 저시력자에게도 잘 보이고, 읽히도록 시인성을 높여 만든 상용 폰트다.

    삼성서울병원 암병원은 암 교육센터가 자체 제작한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질환별 안내서를 시작으로 적용 범위를 점차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09-[4월 9일 의료계 소식] 인천성모병원 TAI 시술 100례 달성 등 [사진]=닥터나우 주요 서비스 고속성장 지표 이미지 ©베타뉴스

    비대면진료 전면 확대로 주목 받고 있는 닥터나우가 △실시간 의료상담 △오늘의 퀴즈 △건강매거진 등 의료 관련 이용자 서비스에서 많은 이용자들의 참여로 대폭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실시간 의료상담’은 개시 1년간 누적 답변 45만 건으로 네이버 지식인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헬스케어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건강매거진'은 1,000만 뷰 돌파를 앞두고 있다고 닥터나우 측은 설명했다.


    베타뉴스 강규수 기자 (healt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6400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