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기준금리 10연속 동결’ 한은, 연 3.5% 유지…“금통위원 만장일치”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4-12 14:36:39

    높은 물가·가계부채 등 리스크 반영...美연준 '인하 신중론' 영향

    한국은행이 연 3.50%인 기준금리를 또다시 동결했다. 소비자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3%대에 이르고, 유가까지 들썩이는 상황에서 성급하게 금리를 내리면 자칫 물가상승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 연준이 물가를 걱정하며 인하를 서두르지 않는데 한은이 연준보다 먼저 금리를 낮출 이유도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 한국은행이 12일 다시 기준금리를 3.50%로 묶고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했다. 사진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하 사진=©연합뉴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12일 오전 9시부터 열린 올해 세 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현재 기준금리(연 3.50%)를 조정 없이 동결했다.

    지난 2021년 8월 이후 계속되오던 금리인상 기조가 지난해 2월 동결된 이후 10차례 연속 3.50%로 묶은 것이다.

    이날 이창용 총재는 금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기준금리 동결 결정은 금통위원 전원일치였다”고 밝혔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10회 연속 동결한 것은 불안한 물가와 국제유가 상승,가계부채 증가세,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주요 경제지표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판단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2.8%) 6개월 만에 2%대로 내려왔지만, 농산물 가격 상승과 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반등해 2월(3.1%)과 3월(3.1%) 두 달째 3%대를 기록했다.

    또한 국제유가는 최근 이스라엘·이란 간 군사적 갈등이 고조되면서 배럴당 90달러 선을 넘어서 인플레이션 압력을 키우고 있다.

    ▲ ©원화 약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12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와 원/달러 환율이 표시되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11.3원 오른 1,375.4원에 마감했다. 이는 2022년 11월 이후 최고치이다.

    김웅 한은 부총재보도 지난 2일 물가 상황 점검회의에서 "생활물가가 높은 오름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 전망 경로상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만큼, 물가 목표(2%) 수렴에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향후 물가 추이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가계부채도 경제 규모(GDP)에 비해 여전히 많은 수준이다. 지난해 4분기 말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 신용(빚)의 비율은 100.6%를 기록했다. 여전히 경제 규모보다 가계 빚이 더 많은 상황이다.

    원지환 한은 시장총괄팀 차장은 앞서 11일 가계대출 동향 브리핑에서 "통화정책 전환 과정에서 부동산 상승 기대로 증가세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미국의 금리 인하 예상 시점이 늦춰지고 있는 점도 한은의 금리 동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서 연준의 6월 금리인하 가능성은 20% 밑으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미국이 7월쯤부터 한 두차례 금리를 내리면, 한국은 이후 하반기에 한 차례 또는 두 차례 정도 금리를 낮출 것이라는 전망이 늘고 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6420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