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파월, 고금리 장기화 시사…급격히 꺾인 연준 금리 피벗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4-17 13:36:31

    美 경제 강한 성장세, 인플레 지표에 '연내 3회 인하' 입장 물러선듯
    “2% 물가 목표 달성 확신까지 더 오래 걸릴 듯”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인 태도로 돌변했다. 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진다는 확신에 이르기까지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는 이유에서다. 기준 금리 인하 시점 연기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제롬 파월 의장이 금리인하 지연을 시사하며 미국 주가 등이 하락했다.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제롬 파월 의장은 16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진다는 더 큰 확신에 이르기까지 기존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고 밝혔다. 사진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이하사진=©연합뉴스

    파월 의장은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캐나다 경제 관련 워싱턴 포럼 행사에서 "최근 경제 지표는 확실히 더 큰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그런 확신에 이르기까지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즉, 현 통화정책 수준이 우리가 직면한 위험에 대처하기에 좋은 지점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지는 데 기존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고 그 이전까지 금리인하는 없다는 확인이다. 최근 3달간 물가 지표마저 예상을 크게 웃돌면서 파월 의장도 통화긴축 선호의 기존 정책 입장으로 선회한 것으로 풀이됐다.

    파월 의장은 "현재 노동 시장의 강세와 지금까지 인플레이션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올해 현재까지 2% 물가 목표로 복귀하는 데 추가적인 진전의 부족(lack of further progress)을 보여준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된다면 현재의 긴축적인 통화정책 수준을 필요한 만큼 길게 유지할 수 있으며, 동시에 노동시장이 예상 밖으로 위축된다면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상당한 완화 여지를 두고 있다"라고 말했다.

    물가 지수는 최근 3개월 연속으로 전문가 전망치를 상회했으며, 일자리도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등 미국 경제는 계속해서 놀라운 회복세를 보여 왔다.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진전을 보일 때까지 현 5.25∼5.50%인 기준금리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되 고용지표가 내려가면 인하를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연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 둔화세 진전을 전제로 연내 3회 금리 인하 방침을 시사해왔지만 1월과 2월에 이어 3월 들어서도 물가 지표가 예상 밖으로 높게 나오면서 연준이 '더 늦게, 더 적게' 금리를 내릴 것이란 예상이 커져 왔다.

    다만 파월 의장은 최근까지도 "최근 물가 지표가 단순한 요철 이상을 의미하는지 판단하기는 아직 너무 이르다"라고 말하며 인플레이션이 둔화세를 지속하고 있다는 기존 전망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미국의 3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7% 늘어 시장 예상을 크게 뛰어넘고,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4.6%대로 뛰어오르면서 연준도 뒤늦게 기존 정책 입장을 수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 ©연일 원화 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일(16일) 장 중 1400원을 돌파했던 달러값이 17일 오전 1,390원 안팎에서 등락 중이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는 모습

    파월 의장이 금리 인하 시기를 늦출 수 있다는 발언에 금리 인하 기대가 낮아지면서 이날 미 국채 금리는 상승하고 증시는 약세를 보였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이날 뉴욕증시 마감 무렵 4.98%, 전날 같은 시간 대비 6bp(1bp=0.01%P) 올랐다. 뉴욕증시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0.41포인트(0.21%) 하락한 5,051.41을,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9.77포인트(0.12%) 하락한 15,865.25를 나타내며 마감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