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2024년 기장군민의 날 기념식’ 개최 등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4-25 16:14:29

    ▲ 2024년 기장군민의 날 기념식에서 정종복 기장군수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장군)

    ■ 25일 기장실내체육관 주경기장서

    [기장 베타뉴스=박현 기자]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25일 기장실내체육관 주경기장에서 ‘2024년 기장군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장군민의 날’은 1895년(고종 32년) 기장현에서 기장군으로 행정조직이 개편된 날인 ‘5월 26일’이다. 1995년 기장군이 양산군에서 복군된 지 10년을 맞이하는 해인 지난 2005년도 군 조례를 제정해 만들어졌다. 이후 차성문화제 또는 노인한마당축제 등과 연계해 기념행사를 이어오다, 2011년부터 차성문화제 개최 시 기장군민대상 포상 수여식으로 대체되면서 사실상 기념행사가 중단됐다.

    이에 군은 기장군민의 화합단결과 애향심 고취를 위해 올해부터 ‘기장군민의 날’ 행사를 재추진하기로 결정하고, 25일 ‘제25회 기장 어르신 한마당 축제’와 연계해 기념식을 거행하게 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종복 기장군수를 비롯해 축제 참여 어르신 등 6,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장군민의 날’의 공식적인 재출발을 환영하면서 ‘위대한 기장’으로의 도약을 다함께 기원했다. 또한 군은 차성문화제 등 타 행사와 연계 방안을 마련해 ‘기장군민의 날’ 기념식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정종복 군수는 “그동안 명맥이 끊긴 ‘기장군민의 날’ 기념식을 올해부터 다시 개최하면서 군민의 날의 소중한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며 “군민 여러분께서도 기장군민으로의 자긍심을 가지면서 ‘기장군민의 날’을 널리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성원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기장군이 장안읍 구기공원 일대에서 유관기관 합동 산불 진압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제공=기장군)

    ■ 군, 장안읍 구기공원 일대 유관기관 합동 산불 진압훈련 실시

    군은 지난 24일 장안읍 구기공원 일대(장안읍 장안산단4로 42 일원)에서 유관기관 합동으로 산불 진압훈련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봄철 산불특별방지대책에 따라 대형산불 발생에 대비해 추진됐으며, 장안읍 구기공원 2/3지점에서 발화한 산불이 주변 산림으로 확대되는 것을 가상상황으로 설정해 진행됐다.

    이날 훈련에는 기장군 기장소방서, 기장경찰서, 고리원자력본부, 한국전력공사 인원 120여명과 차량 10대 등 산불진화장비 90여 점을 동원해 실제 산불발생을 가정한 진압훈련으로 진행됐다.

    훈련 전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을 맞아 유관기관 대책 회의를 진행했으며, 훈련 중에는 ▲산불확산 방지 및 인명대피훈련 강화 ▲산불 진행 경로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방어선 구축 ▲합동 화재진압 및 상호 역할분담 훈련 ▲산불 초기 대응을 위한 관계인(최초발견자 등) 초동조치 요령 전파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 군, 1인 가구 커뮤니티 공간 ‘Cafe 休(휴)’ 운영

    군은 증가하는 1인 가구 주민들의 사회관계망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티 공간인 ‘Cafe 休(휴)’를 매월 1회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Cafe 休(휴)’는 기장지역자활센터 사업장을 활용해 1인 가구 주민들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 휴식하는 공간으로 마련됐다. 또한 ‘심리상담, 원데이클래스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해 1인 가구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첫 운영일인 25일에는 당일 상담을 원하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타로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매월 진행되는 프로그램 일정과 ‘Cafe 休(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홈페이지 ‘알림사항’에서 확인하거나 기장군 가족복지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Cafe 休(휴)’의 운영일은 매월(4월~11월) 마지막 주 목요일이며, 운영시간은 오후 6시부터 8시까지이다. 장소는 새마을어린이공원 인근(기장읍 차성동로 88-7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1인 가구는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면 된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