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복잡한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24포트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 아이피타임 SG24A-mini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10-02 19:04:37

    오늘날 기업이나 중소규모 사무실에서 네트워크 인프라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다수의 기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동시에 원활한 속도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 저성능에 포트 수도 적은 허브로는 한계가 명확하다.

    ▲ 아이피타임 SG24A-mini

    예를 들어 중소기업에서 각 부서별로 PC, 프린터, IP 카메라, 그리고 IPTV 같은 장비들을 한꺼번에 연결해야 한다면 더 많은 포트를 가진 스위칭 허브가 필요하다. 또한, 학교나 대형 매장처럼 네트워크 연결이 잦고 많은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해야 하는 환경에서도 그런 스위칭 허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순히 포트만 많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성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아이피타임은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24포트 스위칭 허브를 선보였다.

    IGMP 스누핑을 지원하는 24포트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

    유무선 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새롭게 선보인 아이피타임(ipTIME) SG24A-mini는 24포트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다. 1Gbps 포트 24개를 지원한다. 기존 100Mbps 스위칭 허브보다 10배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무실이라면 좋은 선택지다.

    특히 주목할 만한 기능은 IGMP 스누핑이다. 해당 기능은 IPTV와 같은 멀티미디어 장비의 트래픽을 관리할 때 요긴하다. 원래 멀티미디어 장비의 트래픽을 일반 스위칭 허브에서 처리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에 해당 트래픽이 전달돼 네트워크에 부하가 걸린다.

    ▲ IGMP 미지원 시 모든 장치에 방송 트래픽이 전달된다

    그런데 IGMP 기능을 사용 시 IPTV의 연결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멀티미디어 방송 트래픽을 IPTV에만 제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망을 구성할 수 있다.

    ▲ IGMP 기능이 있으면 방송 트래픽을 IPTV에만 제한시킬 수 있다

    스위칭 용량도 높은 편이다. 양방향 48Gbps에 달한다. 하위 호환인 10/100Mbps도 당연히 지원한다.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링크 상태 및 동작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전면 스위치로 다양한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SG24A-mini는 전면부 LED 인디케이터 옆에 스위치가 있다. Default, VLAN, 익스텐드를 선택할 수 있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VLAN 기능은 하나의 허브에서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분리해 각각 포트를 독립적인 네트워크로 설정하는 방법이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1~22포트가 각각 독립 네트워크로 작동해 물리적으로 분리된 장비처럼 사용할 수 있다. 즉 보안성과 관리의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관리 부서, 영업 부서를 각각 다른 VLAN으로 분리할 수 있다. 분리된 VLAN들은 상호 통신은 불가하고 업링크 포트와의 통신은 가능하다. 이렇게 구성 시 각 부서별 네트워크 트래픽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Extend 모드는 말 그대로 거리 연장 기능이다. 활성화 시 최대 250m까지 연결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기가비트 네트워크 사용 시 100m 거리 정도까지 사용 가능하지만, 250m처럼 길게 사용해야 할 때는 10Mbps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해당 스위칭허브는 27x18.2x4.4cm로 상당히 작은 편이다. 작다고 언급한 것은 기존 24포트 스위칭 허브 대비 크기가 약 60%로 줄었기 때문이다.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브라켓이 동봉되는데, 해당 브라켓을 사용해 19인치 표준랙에도 장착할 수 있다.

    편의성도 뛰어난 편이다. 설치 과정에서 케이블 규격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Auto MDI/MDI-X 기능이 적용돼 랜 케이블 규격에 상관없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저발열 설계와 과전류 방지 기능 덕분에 365일 내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설치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제품은 어느 상황이라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중시한다. 설치가 쉬워야 하고 다루는 것도 쉬워야 한다. 성능도 들인 가격에 맞춰 기대한 만큼은 나와줘야 한다. SG24A-mini는 그런 점에서 보면 당연히 합격이다.

    24포트 스위칭 허브가 필요한 환경이 보통 중소기업인데, 기가비트 인터넷을 주로 사용한다면 SG24A-mini만큼 괜찮은 제품이 또 없다. IGMP도 지원하므로 IPTV도 연결하고 쓰기 좋다. 소규모 사무실이나 매장 등에서 24포트 스위칭 허브를 구매해야 할 상황이라면 범용성이 뛰어난 SG24A-mini를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