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기장군버스 운행 개편 시행…대중교통 이용 군민 불편 해소 나서 등


  • 이재승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11-26 16:32:30

    ▲ 기장군청사 전경.©(사진제공=기장군)

    ■ 12월 1일부터, 기장군1번(중리행) 노선, 철마면 이곡까지 6.3km 연장 운행 등
    ■ 주요 공공기관 경유, 주민민원 해소, 대중교통 취약지역 개선 등 종합 반영

    [기장 베타뉴스=이재승 기자] 기장군은 군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 등을 위해 기장군버스 운행 개편을 단행하고, 오는 1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편에는 주민 생활권과 연계된 주요 공공기관 경유, 주민민원 사항, 대중교통 취약지역 개선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됐다.

    기장군1번, 10번, 57번 노선 정류소가 ▲이설 2개소 ▲신설 5개소 ▲추가 10개소로 대폭 증설됐으며, 57번 노선의 경우 운행 횟수가 1회 증회돼 월평행 막차 시간이 오후 8시로 연장된다. 특히, 현재 철마면 중리까지 운행 중인 기장군1번(중리행) 노선이 철마면 이곡까지 6.3km 연장 운행된다.

    ▲ 기장군버스 운행 모습.©(사진제공=기장군)

    철마면 미동마을, 마지마을, 이곡마을은 지역 내 대표적인 대중교통 취약지역으로, 기장읍으로 연결되는 대중교통 수단이 없어 주민들이 큰 불편을 호소해왔다. 이번 노선 연장으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크게 해소되고, 지역 내 대중교통 소외지역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마을버스 운수종사자들의 열악한 처우에 대한 대책으로 소정근로시간 및 휴게시간을 확대·조정하는 등 지역 내 필수노동자에 대한 처우개선으로 안정적인 기장군버스 운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 기장군버스 변경 노선도.©(사진제공=기장군)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기장군버스 개편으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크게 증진되기를 바란다”며 “향후 대중교통 취약지역과 사각지역을 적극 발굴하면서, 기장군버스 대상 마을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버스’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형교통모델사업으로, 대중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실질적인 이동권을 보장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2019년 도입 이후 현재까지 45만 명 이용객 달성을 앞두고 있으며, 이번 개편으로 이용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좌측부터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권묘연, 늘채움 부동산 소장 강경미, 기장읍장 이상식.©(사진제공=기장군)

    ■ 기장읍, 위기가구 발굴 위한 ‘이웃사랑 희망 올빼미’ 업무협약 체결

    기장읍은 최근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늘채움 부동산과 함께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이웃사랑 희망 올빼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웃사랑 희망 올빼미’ 사업은 관내 민간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상시적으로 발굴하고 신속하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해 민관이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기장읍은 지난 2019년부터 소형 마트, 아파트 관리사무소, 병원 등 총 9개의 관내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민관협력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 25일 롯데캐슬어린이집이 프리마켓 판매수익금 전액을 기탁하였다(왼쪽부터 롯데캐슬어린이집 학부모와 원생, 롯데캐슬어린이집 원장 채연희, 송영종 정관읍장, 롯데캐슬어린이집 학부모와 원생)©(사진제공=기장군)

    ■ 정관읍, 정관롯데캐슬어린이집서 3년 연속 프리마켓 수익금 전액 기탁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5일 정관롯데캐슬어린이집에서 관내 저소득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 42만 5000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지난 10월에 열린 2024년 하반기 정관 나눔 프리마켓에 셀러로 참여해, 어린이집 교사 및 학부모, 원생들의 소중한 물품을 모아 직접 판매해 얻은 행사 수익금 전액과 롯데캐슬어린이집 교원들의 후원금으로 마련됐다. 특히 정관롯데캐슬어린이집은 3년 연속으로 프리마켓 수익금 전액을 기탁하면서, 꾸준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한편, 이날 기탁된 성금 42만 5,000원은 사랑의 열매를 통해 정관읍 취약계층 복지증진을 위한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베타뉴스 이재승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