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몰락하던 GE의 반전, GE 몰락의 주요인들과 회복의 주요인들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12-02 18:14:05

    GE 몰락의 주 요인들

    GE(General Electric)는 최근 몰락해 가는 세계적 기업의 대명사가 되어 가고 있었다. 이 기업의 몰락은 산업적, 경영적 요인들로 인해 발생했으며, 세계적 리더에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되었다. GE를 몰락시킨 요인들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GE의 몰락 요인 중 우선적으로 거론할 수 있는 것이 경영 전략의 실패다. GE는 무분별한 사업 다각화를 하다가 어려워졌다. GE는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지만, 이로 인해 관리 복잡성이 증가하고 주요 사업 영역에서 경쟁력을 잃었다.

    GE는 금융 부문(GE 캐피탈)에 지나치게 의존한 결과,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로 큰 타격을 입었다. 여기에 CEO 리더십 문제도 있었다. 전 CEO 제프리 이멜트 시절의 과도한 낙관적 전망과 비효율적인 운영이 회사의 부채 증가와 수익성 악화를 초래했다.

    GE는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에 실패 했다. GE는 기술 혁신에서도 부족함을 보였다. 디지털화와 신재생 에너지 같은 새로운 트렌드에 대응이 느렸고, 기존 전통적 산업(항공, 에너지)에 집중하며 혁신 속도를 따라가지 못했다.

    경쟁 심화도 또다른 요인이었다. GE가 주력했던 전통적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자들이 등장하며 시장 점유율을 잠식했다.

    재무적 취약성도 GE 몰락을 가속화 시켰다. GE는 과거 인수합병 과정에서 발생한 과도한 부채가 재정 안정성을 약화시켰다. 여기에 주주 신뢰 상실도 한 몫을 했다.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재정적 압박을 가했으며, 이는 주주들에게 부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졌다.

    GE 회복의 주 요인들

    이렇게 추락하던 GE가 최근 들어 조금씩 경쟁력을 회복하고 있다. GE 경쟁력 회복의 주 요인들을 짚어 본다.

    기업 분할을 통한 경영 효율성 제고: GE는 GE에어로스페이스(항공우주), GE버노바(에너지), GE헬스케어(의료기기)로 분리되어 각 부문의 전문성과 유연성을 높였다.

    핵심 제조업 중심으로의 회귀: 금융 부문에 대한 과도한 의존에서 벗어나 본업인 제조업에 집중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과감한 구조조정: 비주력 부문 매각, 부채 감축 등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했습니다. 특히 래리 컬프 CEO 취임 이후 1000억 달러 이상의 부채를 감축했다.

    새로운 경영 방식 도입: CEO와 임원들이 정기적으로 공장을 방문하여 근로자들과 소통하는 등 현장 중심의 경영을 실천했다.

    외부 출신 CEO의 새로운 시각: 2018년 GE 최초의 외부 출신 CEO인 래리 컬프의 취임으로 새로운 사고방식과 전략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GE의 주가는 크게 상승했으며, 기업 가치는 2018년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했다. 앞으로 GE는 계속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을 지 관심이 집중된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