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09-03-26 10:34:58
구글이 자사의 웹 검색엔진에 시맨틱 기술을 도입하며, 차세대 인터넷 검색의 시대로 한걸음 다가섰다.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기술은 구글의 검색 엔진이 쿼리의 관련어나 개념을 파악해 구글이 결과와 함께 제시하는 관련 검색어의 정확성을 한층 높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구글의 검색엔진이 “물리학의 원리”라는 검색어를 만났다면, 내용을 이해하고 각운동량, 특수상대성, 빅뱅, 양자학 등의 단어를 제시한다는 것.
구글 검색품질팀의 기술책임자인 오리 알론은 인터뷰에서 검색 결과 향상은 시맨틱 검색 기술을 고속 실시간 데이터 마이닝에 적용한 효과 중 일부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알론은 “이것은 쿼리 정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다. 우리는 사용자가 검색을 하는 동안 쿼리와 관련된 개념과 실체를 찾는다. 따라서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시맨틱 검색은 현재 시점에서는 더 이상 폭넓게 적용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문서 전체에 대한 개념 분석은 쿼리 정제 생성 프로세스를 느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알론은 “검색 처리를 백분의 1초 단위에서 완료하기 위해서는 아직 개선해야 할 사항이 많다. 전문 시맨틱 검색을 이 정도의 시간에 처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설명했다.
사실 이 문제는 시맨틱 검색엔진을 구글과 같은 대규모 서비스에 적용할 때 종종 부딪치는 문제다.
알론은 “우리는 쿼리의 문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투여해 왔다. 쿼리는 모든 단어의 합이 아니다. 쿼리의 이면에는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브리트니 스피어스나 버락 오바마 같은 쿼리는 매우 쉽다. 하지만 ”눈 수술 후에는 어떤 약을 먹어야 하나요?“같은 쿼리는 의미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고 설명했다.
2006년 구글에 합류한 알론은 검색엔진 기술에 관한 박사 학위 프로젝트가 구글의 관심을 끌어 전격 채용된 인물이다.
새로운 기술은 검색 결과의 순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알론은 “구글의 주 인프라는 이제 쿼리의 문맥과 관련 개념, 그리고 서로 간의 관계에 대해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글은 그동안 검색 쿼리에 키워드 분석 같은 오래된 기술을 사용한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때문에 구글의 임원진도 시맨틱 검색 기술이 향후 검색엔진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란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구글의 검색 제품 및 사용자 경험 담당 부사장 마리사 메이어는 지난 10월 인터뷰에서 “현재 구글은 키워드 처리는 잘 하고 있지만, 이것이 한계이고, 앞으로 검색엔진이 극복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메이어는 시맨틱 검색 기술을 알고리즘의 일부로 사용하지 기존 키워드 분석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구글 CEO 에릭 슈미츠도 지난 1월 실적 발표 당시, 자사가 시맨틱 검색 기술에 대해 점점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기사제공 : IDG코리아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