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PC방 창업 지금은 적기일까?


  • 김태만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5-27 13:30:21

    경제 균형이 무너져 내수 경기 불안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지금 PC방 창업을 하거나 기존 PC방은 인수하려는 예비창업자들은 꼼꼼하게 체크해야할 부분이 있다.


    첫 번째 정부에서 발표한 PC방 전면금연구역 개정안을 꼼꼼하게 체크해야하며, 기존 PC방의 경우 하드웨어 사양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내부 사양을 확인해야만 한다.

     

    현재 법안 통과가 될 것으로 보이는 PC방 개정안에는 부분 허용을 이루었던 흡연 공간을 이르면 내년부터는 완전금연구역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PC방 이용자의 특징이 장시간 게임을 즐기면서 담배를 피우는 흡연 이용자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이다. 낮 시간대에 피시방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은 흡연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주 수익을 내는 성인 흡연자들의 완전금연구역 통과는 업주의 입장에서는 매출 부분에 큰 타격으로 돌아온다. 기존  PC방을 인수하려는 창업자라면 내부에 흡연구역이 잘 이루어진 공간이 있더라도 소용이 없는 셈이다.


    두 번째 PC방을 구매하거나 창업하는 지역이 한 시간에 천원씩 받을 수 있는 곳인지도 주변 동네 일대에 가격 조사를 꼼꼼하게 체크해야한다. 현재 강남 논현동에 1시간에 700원대 피시방이 등장하면서 PC방 가격붕괴가 심각하게 퍼지고 있다. 일부 지방에서 500원대까지 떨어진 PC방 가격대가 서울 지역까지 경계선이 무너지고 있는 것. 일부 강남역 주변과 압구정동 등 젊은 사람들이 많이 이동하는 지역에서는 아직 시간대 2천원을 사수하고 있다.


    세 번째 최근 정부 발표에 의하면 외국인투자기업도 서점이나 PC방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개정해 서비스와 인테리어에서 경쟁력을 갖춘 메어저PC방의 출연도 예상해야한다. 경쟁력을 갖추려면 대형화 추세인 만큼 PC 규모와 젊은 커플들과 청소년들이 카페처럼 수다도 떨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인테리어나 부가 서비스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실제 PC방 매출은 시간대 이용료보다 간식이나 커피 음료수등 부대 서비스 수익이 더 높다. 젊은 고객 트렌드에 맞춘 서비스를 갖추거나 게임의 특성인 파티나 길드 형태의 많은 고객을 유치 할 수 있는 단체석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네 번째 PC방 창업보다 인수를 할 경우는 하드웨어 사양을 꼼꼼하게 체크해야한다.  현재 온라인 게임회사들의 개발 중인 게임들이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이 개발 중이라 현재 서비스하는 게임의 사양보다는 3년 후까지 나오는 게임도 시스템상 무리가 없는지 체크해야 한다. 현재 서비스되는 인기 MMORPG 게임의 경우도 길드전이나 마을 이동 지역에 캐릭터들이 몰리면 렉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하드웨어 사양으로는 인텔 CPU의 경우 E8400,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9800GT이상은 조립해야한다.  엔씨소프트에서 서비스 중인 '리니지2', 20만 동접을 기록하며 온라인 게임 1위로 올라선 '아이온' 처럼 길드 및 파티플레이가 많은 게임이나 최근 넥슨에서  개발한 콘솔 액션급 '마비노기 영웅전'의 플레이도 무리없이 가능하다. AMD의 하드웨어 사양은 얼마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스타2' 시연 행사에서 선보인  페넘2 955 블랙에디션 프로세서는 안정적이며  페넘2 X3 720 블랙에디션 또는 710를 권장 할 수 있다. 라데온 HD 4870 그래픽카드, 메모리 4기가는 기본 견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파워는 500W이상 장착해야 해당 제품들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체크해야할 부분이 PC방의 경우 24시간 전기를 사용하다보니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편이다. 또한 여름철에는 에어컨까지 가동하다보면 전기 소비가 더 심해진다. PC 제품을 구매할 때는 꼼꼼하게 저전력 CPU,그래픽카드, 파워 제품을 확인해야 한다.


    창업자를 타깃으로한 체인점PC방 사업채들도 경쟁력이 있는 곳인지 철저하게 조사해야한다. 체인점들이 운영하는 하드웨어 사양도 꼼꼼하게 체크해야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CPU,그래픽카드는 기존 인지도 있는 제품 사양들로 시스템을 이루지만 PC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메인보드나 파워는 불량이 많은 중국산 저가 제품들이 많은 편이다. A/S가 보장되더라도 시간 소비와 인력 소비가 악재이며, PC고장이 많아 손님이 몰리는 시간대에 활용하지 못한다면 손해는 업주의 몫.
     
    다섯 번째 온라인 게임회사들의 PC방 가격정책도 체크해야할 부분이다. 각 게임사마다 IP 가격제가 확연하게 다르다. 손님들이 찾는 게임은 울며 겨자 먹기로 이용료를 끊어야하지만 무료 게임이후 인기가 올라가면 유료 게임으로 돌변하는 게임사의 게임들도 체크해야한다. 또한 인기 없는 게임과 패키지형태로 게임 이용료를 내야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게임사의 PC방 가격정책에 대해서는 현재 PC방을 운영하는 업주들에게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사와 PC방의 관계는 오늘의 동지가 내일의 적이 되는 관계이다.

     




    베타뉴스 김태만 (ktman21c@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5701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