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0-07-15 11:44:49
아이폰과 큐냅 NAS가 만났다! |
작년부터 불어닥친 스마트폰 열풍, 그 중심에 애플 아이폰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아이폰은 깔끔한 생김새, 손쉬운 사용법, 빠른 반응 속도, 풍부한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에 성공했다.
이처럼 잘난 아이폰이지만 따지고 들면 모자란 점도 보인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단점 중 하나는 바로 저장소 용량을 늘릴 수 없다는 점이다. 다른 스마트폰은 메모리 카드를 통한 용량 확장이 가능하지만 아이폰에선 이러한 자비를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아이폰으로 동영상 보는 재미에 푹 빠진 이들이라면 제한된 아이폰의 저장소가 못내 아쉽기만 하다. 아이폰의 저장 용량, 과연 늘릴 방법이 없을까. 방법이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보조 저장공간을 이용하면 된다.
실제로 아이폰을 타깃으로 한 웹하드 서비스가 여럿 나왔다. 그렇지만 해당 서비스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다. 아이폰 뿐 아니라 파일을 웹에 올리기 위해 PC에도 전용 소프트웨어를 깔아야 한다. 서비스 장애 시엔 이용할 수 없으며 이용자가 몰릴 경우 속도가 저하될 우려도 있다.
여기에 큐냅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도전장을 냈다. 큐냅 NAS는 펌웨어 버전을 3.3으로 올리며 아이폰과 찰떡궁합을 뽐내게 됐다. 과연 큐냅 NAS과 아이폰이 만나면 어떤 매력을 발산할까.
▲ 아이폰과 눈 맞은 큐냅 NAS. 사진 속 NAS는 TS-210
◇ 다재다능 큐냅 NAS, 아이폰과 만나다 = 다재다능하기로 소문난 큐냅 NAS. 최근 펌웨어 버전을 3.3으로 개선하며 더욱 강력한 성능을 뽐내게 됐다.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v2, ISO 마운트, 네트워크 UPS, 웹 사이트 가상 호스팅, 손쉬운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HFS+ 지원, 펌웨어 라이브 업데이트, SFTP 서버, IPv6 지원 등 굵직한 기능들이 추가 및 개선됐다.
그 중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특징은 아이폰을 비롯해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과 연동된다는 점이다. 덕분에 안 그래도 높은 인기를 누리던 큐냅 NAS가 최근 들어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큐냅 NAS는 기존에도 동영상·음악·사진 파일을 손쉽게 공유하는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기능,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와 UPnP(Universal Plug and Play) 규격에 맞춘 트웡키미디어(TwonkeyMedia) 서버를 지원함으로써 멀티미디어 파일 공유 및 관리, 재생에 남다른 재주를 뽐냈다. PC를 비롯해 각종 게임기에서도 멀티미디어 파일을 마음대로 주무르며 아이튠즈에서도 이를 즐길 수 있었다.
이제 아이폰에서도 이러한 큐냅 NAS의 매력을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됐다. 큐냅 NAS에 3.3 버전 펌웨어를 깔고 아이폰에 Q모바일(QMobile) 앱만 설치하면 된다. 이제 음악은 물론 사진과 동영상까지 NAS에 왕창 담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NAS에서 바로 콘텐츠를 즐기는 것은 기본이요, 마음에 드는 파일은 아이폰에 바로 내려받을 수도 있다.
▲ 3.3 펌웨어로 남다른 아이폰 활용도를 뽐내게 된 큐냅 NAS가
큐냅 NAS용 아이폰 앱 ‘Q모바일’ 엿보기
◇ 큐냅 NAS의 아이폰 앱, Q모바일 = 아이폰에서 큐냅 NAS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차근차근 따라하면 하나도 어렵지 않다.
먼저 큐냅 다운로드 페이지(http://qnap.com/download.asp)에서 펌웨어 버전 3.3을 받아 NAS에 설치한다. 그 다음 애플 앱스토어(http://itunes.apple.com/tw/app/qmobile/id355826920?mt=8)에서 Q모바일 포 아이폰을 내려받아 아이폰에 설치한다. 여기까지 하면 아이폰에서 Q모바일을 쓸 기본 준비가 끝난다.
▲ 연결 정보를 제대로 설정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이제 큐냅 NAS 설정 화면에서 웹 서버 기능 및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기능을 활성화 한다. 그리고 Q모바일 앱을 실행시킨 뒤 연결할 NAS 계정에 대한 설정을 마친다. 이름, 호스트/IP, 사용자명, 암호를 차례대로 입력하면 된다. NAS 자동 검색 기능도 가지고 있어 어렵지 않다.
연결 설정이 끝났으면 해당 NAS에 접속한다. 그러면 Q모바일의 네 가지 주요 기능 아이콘이 나타난다.
미디어 센터는 NAS 내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검색 및 재생할 때 쓴다. 마이 주크박스는 NAS에 담긴 음악을 재생 목록·앨범·가수·제목 등으로 검색해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업로드 포토 기능을 통해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NAS에 바로 올릴 수 있다.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즐겨쓰는 미디어 파일을 아이폰에 담아 관리할 수 있으며 NAS 연결 시 알아서 동기화 하는 재주도 갖췄다.
▲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을 실시간 재생하며 아이폰에 바로 저장할 수도 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Q모바일에서 멀티미디어 파일을 손쉽게 다룰 수 있다. 아이폰 기본 인터페이스를 쏙 빼닮았기 때문에 굳이 사용법을 배울 일도 없다.
▲ 아이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제 아이폰에서도 용량 걱정 없이 테라바이트 급 멀티미디어 파일을 마음껏 즐길 준비가 끝났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어 매력있다.
NAS는 업무용으로나 쓰는 제품이라고 생각했다면 이제 생각을 바꿀 때도 됐다. 다른 NAS는 그럴 지 몰라도 큐냅 NAS는 다르다. 아이폰에서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니 말 다 했다. 어디 아이폰 뿐인가. PC, 넷북, 게임기 등에도 든든한 보조 저장장치가 생긴다.
▲ 큐냅 NAS의 진정한 매력은 자료 공유 및 관리가 손쉽다는 데에 있다
큐냅 NAS는 등급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다. 사용자 수준에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하면 값도 생각만큼 비싸지 않다. 하드디스크 두 개를 품는 TS-210 정도면 다용도로 쓰기에 결코 부족함이 없다. 회사는 물론 가정에서도 두루 사랑받기에 충분한 재주꾼 큐냅 NAS. 그 매력은 써 본 사람만 안다.
베타뉴스 방일도 (idroom@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