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천후 하드스테이션, 잘만 ZM-MH200HUB / MH200U3 HDD스테이션 2종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9-16 02:31:01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HDD스테이션

    1테라 용량도 많다고 생각했으나 이제는 2테라 HDD도 기본이 되어가는 시대다. 50기가면 넉넉하다고 느꼈던 노트북 HDD 용량도 500기가 제품이 등장했고, SSD 등장으로 용량은 빠르게 늘어만 가고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 저장 매체 역할이던 HDD의 변심 때문이다.

     

    과거 CD-R, DVD 등에 비해 휴대성이 뒤진다 하여 고정 저장장치로만 사용되었던 HDD. 불과 얼마 지나지 않아 블루레이와 같은 대용량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HDD의 필요성이 늘어났고 HDD를 들고 다니는 사용자도 늘었다. 단지 HDD는 충격에 약하다는 유일한 단점을 제외한다면 가격대 저장용량은 최고의 효율로 인정받은 바 있다.

     

    지금도 HDD는 최고의 저장매체라는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가격까지 저렴해져 기존 DVD와 같은 기록 미디어를 대체 하는 사용자도 상당수 있다. 동영상이나 음악 데이터를 수집하는 사용자에게 HDD 서너 개는 예삿일이다. 이보다 많은 경우도 허다하다.

     

     

    쿨링용품 및 케이스 전문회사 잘만이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HDD스테이션 2종을 출시한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다. 장점이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기에 HDD를 기록 매체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일일이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은 유일한 불편이다.

     

    하지만 유일한 불편도 쉽게 해결할 탈출구가 생겼다.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HDD스테이션 2종이면 3.5인치와 2.5인치 HDD 모두 간단하게 장착과 탈착이 가능하다. 심지어 MH200 HUB 모델은 USB 허브 기능과 메모리 카드 리더기까지 내장해 책상위 정리 걱정가지 덜어주는 만능 제품이다.


    쉽고, 간편한 사용 그리고 안정성까지


    HDD 스테이션이라는 이름을 달고 등장한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2종. 케이스에 단단히 고정 후 사용해야 하는 기존 HDD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한 기능을 내장했다.

     

     

    두 모델 모두 HDD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HDD 스테이션 역할을 맡고 있다. HDD 스테이션이란 별도 데이터와 전원 케이블 연결 없이 HDD를 간단히 꼽는 방식으로 동작시키는 의미에서 지어진 것.

     

    PC케이스를 열고 사용해야 하는 제품을 일일이 연결해야 하는 불편을 덜 수 있으며, 여러 개의 HDD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게다가 플러그 인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기에 PC가 동작 중에도 간편하게 연결해 데이터를 읽고 쓰고 복사할 수 있는 제품이다. 1분 1초가 아까우며, 설계 및 디자인 등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의 사용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제품이다.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HDD스테이션 2종 모두 색상은 검정색이며, 둥근 디자인으로 연탄을 연상시킨다. 모델명이 다른 것은 두 제품이 하는 기능 차이 때문이다.

     

     

    MH200 U3는 HDD 스테이션 역할에 충실한 기본적인 모델이다. 둥근 원통 디자인에 3.5인치 2개, 혹은 2.5인치 2개를 장착할 수 있다.

     

     

    MH200 HUB는 기존 모델에 USB 허브와 카드 리더기가 추가된 형태다. 총 2개의 USB 허브 기능에 카드 리더기를 통해 인식 가능한 제품은 SD, SDHC 그리고 마이크로 SD카드 3종에 이른다. CF 리더 기능이 제외된 것이 아쉽지만 최근 자주 사용되는 3가지 카드를 모두 지원하기에 불편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으로 동작되는 HDD를 장착해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무엇보다 전원공급이 핵심이다. 잘만은 별도 어댑터를 통해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게 했다. HDD가 요구하는 12V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은 HDD 기능에만 최적화된 설계로 인해 전력 품질 또한 편차가 크지 않고 고르다.

     

    PC와 연결은 기본이 USB 방식이지만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eSATA를 이용할 수 있다. USB보다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에 복사 및 삭제 과정에서 요구되는 대기 시간이 줄어들 전망이다.

     

     

    장착도 쉽지만 탈착도 쉽다. 장착 방식으로 잡아 당겨 분리할 수 있지만, 좌측에 제공되는 2개의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분리 가능하다. 탈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으로 인한 소켓 손상을 줄임과 동시에 힘들이지 않고도 안전하게 분리할 수 있는 두 가지 기능을 제거하는 버튼이다.

     

    MH200 U3는 기본 모델이지만 한 가지 특별한 기능도 지원한다.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에서 지원하는 RAID 기능이다. 레이드 모드에는 2개 HDD를 1개처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레이드 0 그리고 2개 HDD에 동일하게 데이터를 백업해 만약의 사고로 1개 HDD가 손상되었을 때 다른 HDD를 통해 복구할 수 있는 레이드 1 두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게다가 인터페이스 또한 HUB 모델이 eSATA를 지원하는 것과 달리 USB 방식만 지원하지만 인터페이스 버전이 3.0으로 상승되어 eSATA에 견주어도 될 정도의 최대 5Gpbs의 빠른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따라서 RAID와 USB 3.0이 요구된다면 MH200 U3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정하지 말고 들고 다니세요.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HDD스테이션 2종은 대용량 데이터를 자주 사용하거나 대용량 데이터를 자주 이동해야 하는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제품이다. 물론 MH200 U3는 RAID 기능을 제공해 데이터 신뢰성을 보장하며 USB 3.0을 통한 전송속도 확보도 이뤄냈다. 반면 MH200 HUB는 HDD 스테이션 이외에 USB 허브와 카드 리더기를 추가로 제공해 멀티미디어에 민감한 젊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췄다.

     

     

    다양한 사용자와 기능을 세분화 해 선택할 수 있게 한 잘만 ZM-MH200 HUB / MH200 U3 HDD스테이션 2종. 검정색상의 타워형 디자인에 연탄을 연상시키지만 생각보다 가볍고 바닥은 밀리지 않게 고무 패드로 잘 고정되기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장착 및 탈착과정 또한 무척 쉽고 PC와의 연결 또한 초보자라도 설명서 없이 도전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게 돼 있다. 게다가 다양한 HDD를 마음대로 연결할 수 있으며, 팬이 부착되지 않아 동작 소음 또한 없는 것도 장점이다. 절전 기능도 있어 10분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력 대기모드로 전환되는 것 또한 단순한 HDD 스테이션 이상의 기능이다.

     

    ----------------------------------------------

    HDD 도킹 스테이션 ZM-MH200 U3

    ----------------------------------------------

    크기 158(L) x 158(W) x 90(H) mm

    색상 블랙/화이트

    RAID 모드 Dual, JBOD, RAID 0, RAID 1

    HDD 연결 인터페이스 2.5" & 3.5" S-ATA Ⅰ/Ⅱ

    PC 연결 인터페이스 USB 3.0

    ----------------------------------------------

    HDD 도킹 스테이션 ZM-MH200 HUB

    ----------------------------------------------

    크기 158(L) x 158(W) x 90(H) mm

    색상 블랙/화이트

    HDD 연결 인터페이스 2.5" & 3.5" S-ATA Ⅰ/Ⅱ

    PC 연결 인터페이스 USB 2.0, e-SATA

    SD/SDHC & Micro SD 슬롯 USB HUB 포트 ○

    ----------------------------------------------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0650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