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가장 빠른 브라우저 찾아봤더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9


  • 김현동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12-10 11:14:02

    가장 빠른 브라우저 찾아봤더니… IE9
    하드웨어 가속과 향상된 웹브라우징으로 만족도 높여!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 삼성전자 갤럭시S와 갤럭시탭. 스마트폰 포문을 개방한 대표적인 상품이다. 이 외에도 모토로라, HTC, 팬텍, 소니에릭슨 등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가 벌이는 시장 쟁탈전은 그야말로 점입가경 양상을 띤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 단말기 위주였던 시장이 스마트폰 위주로 개편되면서 이 같은 변화는 탄력을 받아 오는 2011년 최대 호황이 예고됐다.

     

    반면 스마트폰 등의 멀티 단말기로 인해 PC 시장은 상당부분 위축이 불가피하다.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으로 인해 노트북 시장의 내년 전망은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아톰 등 단순작업에 최적화 된 미니 노트북이 틈새시장을 차지했다. 종합하면 고성능과 대형화 추세에서 더 가볍고, 빠른 두 가지 명제를 위주로 변화가 추구되고 있는 것.

     

    이들 기기의 공통점은 다름 아닌 인터넷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작동이다. 소형 모바일 단말기일수록 용량 제한과 활용범위 확대를 위해 의존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 업계 선도 기업으로는 단연 MS가 손꼽힌다. PC용 OS인 윈도우7과 스마트폰용 윈도우폰7을 통해 이종 기기간의 호환성을 확보했으며, PC에 익숙한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모바일 단말기를 쓰게 한 환경이 좋은 평가를 받은 주요 이유다.

     

    ◆ 이제 남은 과제는 호환성

     

    문제는 호환성이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익스체인지, 웹 브라우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구글은 구글 독을 이용해 다양한 워드 작업 환경을 제공함에도 작동 환경에는 아직 제약이 많다. 특히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에 이에 대한 처리 속도에도 관심이 높다.

     

    이의 대안으로 지목되는 것은 차기 버전으로 공개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9다. 출시 이후부터 반응은 성공적이다. 출시 2개월 만에 1,300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성능 상으로도 기존 버전에 비해 최대 10배 이상 빨라졌다. 복잡성에서 탈피해 단순화 시킨 UI(사용자환경)도 주목된다.

     

     

    이석현 한국MS 부장은 "인터넷 익스플로러9는 현재 사용 가능한 브라우저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며 "향상된 속도와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최적의 웹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도 처리 속도가 입증됐다. ‘웹킷 선스파이더 벤치마크(Webkit SunSpider  micro-benchmark)’로, 각각의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측정하는 테스트에서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 부문에서 타 브라우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웹 환경에서 의미 있는 결과다. 자바스크립트  처리속도가 빨라지면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입력에 보다 빠르게 반응하고, 웹상의 콘텐츠가 화면에 보이는 속도 또한 빨라진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이 한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많이 처리해야 하는 웹사이트에서 더욱 속도 개선 효과는 두드러질 전망이다.

     

    MS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IE는 약 9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기존 버전에서는 웹 호환성과 하드웨어 가속 등 기능 향상을 누릴 수 없어 IE9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절실하다.

     

    호환성 면에서도 차세대 웹표준인 HTML5을 지원하고 있어 IE9를 위해 작성한 웹페이지나 프로그램이 다른 브라우저에서 그대로 동작하는 것 또한 강점이다.

     

    즉, 종합하면 고성능과 대형화 추세에서 더 가볍고, 빠른 두 가지 명제를 위주로 변화가 추구되고 있는 노트북과 태블릿PC에서 IE9은 더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에서는 윈도우폰7이 PC 환경을 그대로 옮겨와 학습효과 없이 친숙해질 수 있는 대안으로 지목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컨슈머&온라인사업부 이석현 부장은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 테스트 1위에 앞서, 이미 W3C HTML5 적합성 테스트에서도 1위를 기록한 IE9은 가장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브라우저로 2달 만에 1,300만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는 등 어떤 인터넷 익스플로러 베타 버전보다 안정된 품질과 차세대  웹표준 지원을 바탕으로 전세계 개발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IE9 플랫폼 프리뷰 7은  www.ietestdrive.com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베타뉴스 김현동 (cinetique@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