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프로게이머가 검증한 게이밍 모니터! 벤큐 RL2240H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0-06 15:34:43

    게임에 특화된 22형 모니터

    요즘 젊은 층을 보면 많은 이들이 PC를 쓰는 시간의 대부분을 게임에 할애한다. 특히 사용자와 사용자가 같이 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많다. 이렇게 PC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늘면서 같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게이밍 전용 주변기기 시장이다.

     

    최근 다양한 게임 전용 주변기기가 출시되면서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때 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때문에 게임 마니아는 일반 주변기기에 비해 고가인 게임 전용 주변기기를 선호한다.

     

    그런데 이에 비해 모니터는 해상도 높고 화질 좋은 제품은 있었지만,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보다 게임을 즐기기에 좋은 모니터를 찾는 이들을 위해 벤큐(Benq)에서 게임에 특화된 모니터 ‘RL2240H’를 선보였다. 벤큐 RL2240H는 스타크래프트 프로 게이머 박성준과 최지성이 제작 단계에서부터 참여해 게이밍 모니터라 불리기에 손색 없는 성능을 보이는 제품이다.

     

     

    벤큐 RL2240H는 22형 게이밍 모니터로 RTS(Real Time Simulration)에 특화된 제품이다. 게임의 각 개체를 보다 선명하게 표현하고 어두운 부분만 더욱 밝게 보여주는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 기술을 통해 보다 쾌적한 게임 환경을 만들어 주는 제품이다.

    아기자기한 디자인 돋보이는 모니터

    벤큐는 모니터는 물론 프로젝터,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등을 만들어 온 전문 영상 브랜드다. 게이밍 모니터 벤큐 RL2240H는 그동안 꾸준히 선보여 온 벤큐의 노하우와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보다 게임을 즐기기에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제품이다. 그럼 벤큐 RL2240H를 살펴보자.

     


    ▲ 화이트 색상과 유선형 디자인으로 깔끔한 생김새를 뽐낸다

     

    벤큐 RL2240H는 올 화이트의 깨끗함이 느껴지는 색상과 부드러운 유선형 디자인을 갖춰 보다 깔끔한 생김새를 뽐낸다. 또한 측면 테두리에는 얇은 테두리를 덧댄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줬다. 또한 게이밍 모니터답게 16:9의 화면 비율과 풀 HD 해상도(1,920 × 1,080)를 지원해 고화질의 게임 화면을 즐길 수 있다.

     


    ▲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제품 뒷면은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과 독특한 방열구의 생김새를 갖춰 멋을 더했다. 보통 모니터의 경우 뒷면 방열구가 일자로 패인 데 비해, 벤큐 RL2240H는 방열구가 물방울 무늬로 되어있어 디자인과 효율을 모두 만족시킨다.

     


    ▲ 틸트 기능을 갖춰 편리함을 더했다

     

    벤큐 RL2240H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맞게 모니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틸트 기능을 갖췄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모니터를 놓는 높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틸트 기능을 통해 최적의 화면을 만들 수 있다.

     

    ▲ 측면에 위치한 OSD 버튼과 깔금한 디자인의 OSD 메뉴

     

    오른쪽 측면엔 모니터 색감,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는 OSD 버튼이 달렸다. 보통 버튼 옆에 버튼의 기능이 각인되어 있는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벤큐 RL2240H는 이런 기능 설명이 없다. 그 이유는 OSD 메뉴를 불러오게 되면 알 수 있다.

     

    일반 모니터의 경우 OSD 메뉴가 화면 중앙에 나타나지만, 이 제품은 버튼 바로 옆에 메뉴가 생긴다. 또한 메뉴에 따라 바뀌는 버튼 기능도 OSD 메뉴 자체에서 처리해 여러 기능을 겸하는 OSD 버튼을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 최신 HDMI 1.4 단자까지 갖춘 모니터 입력부

     

    벤큐 RL2240H는 게이밍 모니터를 표방하는 만큼, DIV, D-Sub 단자에 더해 가장 최신 규격인 HDMI 1.4 단자까지 갖춘 제품이다. HDMI 단자는 TV셋톱은 물론, 플레이스테이션3 등 비디오 게임기를 연결해 즐길 수 있다. 덕분에 HDMI 단자가 없는 제품에 비해 더욱 높은 활용도를 뽐낸다.

     

    또한 보통 어댑터가 별도로 달리는 모니터가 많은 데 비해, 이 제품은 전원부 일체형 모니터로 전원 연결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에코(절전) 모드를 지원해 보다 저전력으로 작동 가능하다.

     

    일반 작동 시에는 최대 30W의 전력을 소비하지만, 에코모드로 작동할 때는 20W 미만으로 작동해 보다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대기 전력은 0.3W 미만의 저전력을 소비하는 점도 눈여겨 볼 부분 중 하나다.

    어두운 화면을 더욱 선명하게, 벤큐 RL2240H 게이밍 모니터


    ▲ 선명한 화면을 선사하는 벤큐 RL2240H

     

    벤큐 RL2240H의 화면 크기는 정확히 21.5형(54.61cm)로 22형 모니터 제품군에 속한다. 화면 비율은 16:9 시네마 와이드 비율로 게임, 영화 등 영상 콘텐츠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풀 HD 해상도로 선명한 화면을 만든다.

     

    뿐만 아니라 밝고 어두운 화면에서 사물을 보다 뚜렷하게 보여주는 동적명암비는 무려 ‘1천 2백만 대 1’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즐길 때 보다 뛰어난 표현력을 뽐낸다. 화면을 잔상 없이 보여주는 응답 속도는 2ms로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에서도 명확한 화면을 선사한다.

     


    ▲ 다양한 세부 메뉴를 갖춰 게임에 맞는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화면 모드에 ‘RTS’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있다. RTS 모드는 스타크래프2 등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작은 물체가 많이 움직이는 화면에서 각 개체를 더욱 선명하게 표현하는 모드다. RTS 모드를 갖춘 벤큐 RL2240H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을 많이 즐기는 이들이라면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제품이다.

     

    이 외에도 벤큐 RL2240H는 화면 비율을 다채롭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보통 모니터의 경우 4:3, 16:9의 화면 비율만을 변경할 수 있는 데 비해, 이 제품은 화면 크기까지 변경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갖췄다.

     

    스타크래프트2는 최근에 나온 게임이니 만큼,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지만, 예전부터 꾸준히 즐겨온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4:3 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어 와이드 모니터로 즐길 때는 화면이 좌우로 늘어나는 현상이 있다. 이 제품은 이런 때 4:3으로 화면 비율을 변경해 즐길 수 있음은 물론, 화면이 한눈에 들어오게 화면 크기 자체를 17형과 19형 크기로 변경해 즐길 수 있어 게임에 특화된 모니터로 손색 없는 기능을 갖췄다.

     


    ▲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블랙 이퀄라이저
    (화면의 검은 부분이 더욱 선명하게 보인다)

    (사진을 클릭해 원본 사진으로 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 기능이다. 이 기능은 어두운 화면에서 모니터의 표현력을 극대화하는 기능으로 스타크래프트2 등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에 유용한 기능이다. 블랙 이퀄라이저는 스타크래프트 프로 게이머 박성준과 최지성이 검증한 기능으로 게임을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보통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의 경우 자신의 유닛이 가보지 않은 지형의 경우 검은 안개로 표현된다. 벤큐 RL2240H의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은 이런 반투명한 검정색 화면을 보다 밝고 뚜렷하게 표현해 게이머가 가보지 않은 지형을 보다 선명하게 보여준다.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아바 등 FPS 장르의 게임에서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야간전 등 대체적으로 어두운 화면에서 플레이 할 경우 화면의 사물을 보다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어 쾌적한 게임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 외에도 호러 게임 등에서도 화면이 너무 어두워 길을 찾지 못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어 다양한 게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게임에 보다 최적화된 화면을 선사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 뚜렷한 특징 갖춘 22형 게이밍 모니터 = 모니터 시장도 최근 디자인을 중시하며 다양한 생김새의 모니터가 출시되고 있다. 다양한 디자인은 물론 제조사마다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리려는 제품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됐다.

     

    RL2240H 역시 벤큐만의 노하우와 제품 자체의 뚜렷한 개성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스타크래프트2 프로 게이머로 많이 알려진 박성준, 최지성 선수가 제작 단계에 참여해 RTS 게임에 최적화된 게이밍 모니터로, 많은 이들이 게임을 즐기는 만큼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갖췄다.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은 RTS 장르의 게임 뿐만 아니라 FPS의 야간전이나, 호러 장르의 어두운 화면에서도 사물을 보다 뚜렷하게 표한해 주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에서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다.

     

    벤큐 RL2240H는 게임을 좋아하는 마니아라면 구미가 당기는 화면을 보여주는 게이밍 모니터다. 특히 벤큐 RL2240H는 최근 스타크래프트에서 스타크래프트2로 넘어오는 게이머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출시되기 때문에 많은 게이머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5054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