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80플러스 인증 제품의 보급화를 앞당긴다! 사마 80+ 500W 브론즈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1-11 17:31:30

    전원공급장치의 품질보증, 80플러스 브론즈 인증 제품


    전원공급장치는 메인보드, CPU를 비롯해 모든 부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PC의 주요 부품 중 하나다. 아무리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시스템이라 해도 전원공급장치가 부실하다면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힘들다. 또한 최근엔 전원공급장치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이 많이 바뀌어 가격이 좀 높아도 안정적인 제품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런 사용자의 성향에 맞춰 전원공급장치를 만드는 많은 제조사 역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80플러스’ 인증 전원공급장치다.

     

    80플러스 인증은 전원공급장치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는 80플러스 스탠더드만 인증을 받기 위해서도 전원공급장치의 최대 전력 효율이 80%를 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역률은 0.9 이상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까다로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제품 자체의 완성도가 높아야 한다.

     

    이런 이유로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에게 평균치 이상의 신뢰도를 주는 척도가 된다. 때문에 최근엔 많은 제조사에서 80플러스 인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80플러스 인증을 통과할 만큼 완성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가격 역시 일반 전원공급장치에 비해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런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80플러스 인증 전원공급장치 중 ‘닥스아이클럽’이 ‘사마(SAMA)’사의 ‘80+ 500W 브론즈’를 선보이며 보급화에 나섰다.

     

    사마 80+ 500W 브론즈는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80플러스 스탠더드의 윗 단계인 브론즈를 통과한 제품임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전원공급장치의 평균가인 5~7만 원대 사이로 출시될 이 제품은, PC를 새로 꾸미려는 이들의 관심에 받기에 충분한 제품이다.

     

    제품 완성도는 높이고 가격은 낮춘 균형 잡힌 전원공급장치

    ‘사마(SAMA)’라는 브랜드는 국내에서 닥스아이클럽이 처음 선보이는 만큼, 생소한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지만 사마는 중국 PC 시장의 3대 브랜드 중 하나로 대륙에서도 이미 그 품질을 인정받은 제조사다.

     

    사마 80+ 500W 브론즈는 최근 전원공급장치 시장의 주류인 500W 제품으로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받은 만큼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다. 또한 케이블에 익스펜더를 씌워 내구성을 높였고 전원 단자에는 마개를 달아 고급형에서나 볼 수 있었던 알찬 구성이 돋보인다.

     


    ▲ 바위 같은 느낌의 도장을 통해 안정감을 주는 사마 80+ 500W 브론즈

     

    사마 80+ 500W 브론즈는 다른 전원공급장치와는 다른 독특한 매력을 가진 제품이다. 보통 전원공급장치는 회색이나 검정색 단색으로 단순 도장만 되어 나오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이에 비해 사마 80+ 500W 브론즈는 돌의 겉 표면처럼 단단한 느낌을 잘 표현해 80플러스 제품으로써의 신뢰도 이전에 이미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주는 전원공급장치다.

     


    ▲ 깔끔한 출력을 보여주는 전원공급장치

     

    이 제품은 듀얼 레일 12V 설계를 통해 PC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한다. 두 개의 12V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12V 1번은 메인보드로, 12V 2번은 그래픽 카드, HDD 등 다른 PC 부품에 전력을 나눠 공급해주기 때문에 각 부품에 전력을 고루 분배 해준다.

     

    ▲ 벌집형 구조의 넓은 통풍구와 120mm 냉각팬을 달아 냉각 성능을 높였다

     

    사마 80+ 500W 브론즈는 PC를 조립했을 때 케이스에서 전원공급장치가 밖으로 노출되는 부분 전체에 벌집형 통풍구를 마련했다. 또한 120mm 저소음 냉각팬을 달아 PC 조립 후에는 전원공급장치에서 소음을 느끼기가 힘들다. 이렇게 사마 80+ 500W 브론즈는 공기 순환과 냉각 성능을 높이는 효율적인 설계를 통해 전원공급장치의 안정성을 높였다.

     


    ▲ 익스펜더를 씌워 내구성을 높인 케이블과 마개를 갖춘 전원 단자로 완성도에 신경썼다

     

    PC를 조립할 때 가장 골치 아픈 부분을 꼽으라면 많은 이들이 전원 케이블 정리를 생각할 것이다. 전원 케이블은 PC 내부의 부품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정리하기가 까다로워진다.

     

    그런데 사마 80+ 500W 브론즈는 이런 전원 케이블을 보다 손쉽게 정리할 수 있게 벨크로 케이블 타이를 동봉하고, 케이블에 익스펜더를 씌워 보다 손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한다. 전원 케이블을 정리 한 PC와 안한 PC는 내부 공기 순환에서부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렇게 사마 80+ 500W 브론즈는 전원 케이블에서도 제품의 뛰어난 완성도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 블랙과 블루의 조화로 독특하면서도 고급스런 생김새를 뽐낸다

    실속 있는 설계 돋보이는, 사마 80+ 500W 브론즈

     

    어떤 제품이 좋은 전원공급장치인지 가늠할 때 직접 써보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내부 설계를 보는 것이다. 속이 꽉 차있을수록 그만큼 많은 부품이 사용되고, 같은 크기에 집적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탄탄한 설계를 보인다.

     


    ▲ 꽉 찬 구성을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

     

    사마 80+ 500W 브론즈 역시 제품의 속을 보면 더 이상 들어갈 자리가 없을 정도로 알차게 구성되어있다. 전원 연결 단자 뒤에 달린 큼직한 EMI 필터는 노이즈를 걸러줘 PC 자체의 수명을 늘리는 데 한 몫 한다. 또한 방열판 양쪽으로 달린 탄탄한 구성의 레귤레이터는 전원공급장치의 전력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몫을 담당한다. 뿐만 아니라 큼직한 커패시터와 변압기는 PC의 각 부품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이렇게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사마 80+ 500W 브론즈는 보다 안정적인 PC를 꾸미려는 이들에게 큰 만족을 줄만한 전원공급장치다.

     

    ▲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
    (제품의 원 모델은 SAMA BTX-500-1, 자료 제공: 80Plus.org)

     

    사마 80+ 500W 브론즈는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통해 높은 전력 효율을 보이는 제품이다. 80플러스의 가장 낮은 등급인 ‘스탠더드’가 80%의 전력 효율을 보이는 전원공급장치가 받는 인증은 50%의 출력일 때 85%이상의 효율을 보이는 제품에만 쓸 수 있다. 그만큼 80플러스 인증은 이제 전원공급장치에 대한 품질을 미리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이 제품은 평균 83.51%의 우수한 전력 효율을 통해 PC를 더욱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만들어주는 결정적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12V 출력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 PC의 각 부품 수명을 늘리고 효율적인 전력 관리를 통해 전력 소모를 줄여주는 점도 주목해야 할 점이다.

     

    이 제품의 중국 제품명은 BTX-500-1로, 국내에 들어오면서 까다로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블랙 도장과 제품명을 일신했다. 사마 80+ 500W 브론즈는 그만큼 국내 시장에 신경을 쓰고, 품질로 승부하려는 의지가 엿보이는 제품이다.

     


    ▲ 벨크로 케이블 타이는 물론, 전용 드라이버를 준비해 사용자를 배려했다

     

    ◇ 합리적인 가격의 신뢰도 높은 전원공급장치를 찾는다면… = 최근 전원공급장치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경쟁 중이다. 크게 80플러스 인증 제품과 미인증 제품으로 나뉘며, 미인증 제품의 경우 인증 제품에 비해 판매량에서부터 큰 차이를 보인다. 이런 이유로 많은 전원공급장치 제조사가 80플러스 인증을 제품에 힘을 쏟는다.

     

    이러게 각 제조사에서 높은 품질의 전원공급장치가 선보이고, 그에 따라 사용자의 눈높이도 크게 높아진 상태다. 사용자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예전처럼 1, 2만 원대의 전원공급장치를 주로 쓰는 PC에 사용하는 이들은 많이 줄었다. 이런 추세에 따라 80플러스 인증 전원공급장치는 이제 사용자가 전원공급장치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사마 80+ 500W 브론즈는 동급 전원공급장치 중에서도 고급스런 생김새와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받은 높은 완성도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특히 단단해 보이는 외관은 일반적으로 도색만 되어 출시되는 다른 제품에 비해 독특한 매력을 풍긴다. 더욱이 안정적인 전원공급장치를 쓰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런 단단한 외형은 심리적으로도 큰 플러스 용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원공급장치의 안정성은 그 여느 때보다 민감하다. PC의 안정성에 대한 경각심을 가진 사용자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태국 홍수여파로 HDD의 가격이 크게 상승한 만큼 PC를 꾸미려는 이들의 경제적인 부담이 늘어난 상태다.

     

    이런 현상 때문에 최근 PC를 꾸미려는 이들은 CPU, 램, 그래픽 카드와 HDD를 제외한 다른 부품에서 가격을 낮추려고 한다. 이런 이들에게 이 제품은 아주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갈 것이다. 사마 80+ 500W 브론즈는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완성도를 통해 지금 PC를 새로 꾸미려는 이들에게 안정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주는 좋은 동반자로 자리매김 할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