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써야 하는 네 가지 이유


  • 김태우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1-05 16:09:38


    현대인들은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소비하고 있다. 업무, 쇼핑, 게임 등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며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기에 이젠 일상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다.

     

    인터넷 접속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의 활성화로 인터넷의 쓰임새가 더 커졌지만, 여전히 PC는 대표적인 인터넷 접속 단말기다. 특히 PC에서 쓰이는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사용에 필수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작업을 수행하지만, 웹브라우저는 우리가 흔히 인터넷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WWW(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를 화면에 보여주는 역할을 하기에 쓸 수밖에 없는 존재다.

     

    웹브라우저의 종류는 다양하다. 선택의 폭이 넓다 보니 어떤 것을 쓸지 고민도 된다. 하지만, 이런 고민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쉽게 답을 내릴 수 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을 돋보이게 만드는 네 가지 매력 포인트 = 국내는 마이크로소프트조차도 퇴출하고 싶은 액티브X 플러그인이 활발하게 쓰이는 유일한 나라다. 뱅킹과 쇼핑몰 등 금융 관련 웹사이트는 너나 할 것 없이 액티브X를 쓰고 있다. 그리고 액티브X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구동되다 보니, 웹브라우저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셈이다.

     

    그로 인해 웹브라우저를 두 개 이상 병행해서 쓰는 사람도 많다. 액티브X가 필요한 경우엔 인터넷 익스플로러, 그외엔 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액티스X 때문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굳이 다른 웹브라우저를 병행해서 쓸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 매력적인 웹브라우저다. 특히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이나 8을 쓰고 있는 사용자라면 업그레이드할 이유가 충분하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을 써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게 살펴보면 먼저 차세대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HTML5의 지원과 함께 웹표준을 거의 완벽하게 준수하고 있다.

     

    HTML5는 플래시나 실버라이트 등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업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이를 활용한 사이트가 다수 나와 있는데, HTML5를 지원하지 않는 웹브라우저에서는 이를 쓸 수 없다.

     

    웹표준은 그동안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골칫거리였다. 웹사이트 개발자는 호환성 문제로 브라우저마다 제대로 구동되지 않아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는데, 인터넷 익스프로러 9의 웹표준 준수 덕에 그런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간결해졌다. 이전만 하더라도 상단에 다양한 메뉴가 존재했다. 그러다 보니 웹사이트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9에는 불필요한 요소를 빼버렸다. 웹사이트에 무게 중심을 주고 있으며, 각 웹사이트 특성이 브라우저에 반영되도록 만들었다.

     

    ▲ 복잡했던 여러 항목을 과감히 제거해 무척 간결해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다음으로 웹브라우저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인 속도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쾌적함을 느낄 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국내 인터넷 속도는 세계에서 손꼽힐 만큼 빠른데, 그것을 잘 받쳐주기 위해선 웹브라우저 속도 또한 빨라야 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설치부터 이전보다 빠르고 간단하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샤크라를 사용해 웹사이트를 빠르게 불러오고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눈여겨볼 점은 바로 GPU 가속 기능이다. 게임에서나 가능했던 GPU 가속 기능은 타 브라우저도 지원하긴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3.5배 더 빠른 효율성을 보여줘 고화질의 그래픽도 부드럽게 재생해 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사용 철벽 방어 체제를 갖추고 있다. PC에서 보안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만큼 중요한 요소인데, 웹사이트를 통해 많은 보안 위협을 받게 된다. 그렇기에 웹브라우저에서 보안 기능은 필수 요소를 넘어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스마트스크린(SmartScreen) 필터 기능을 이용해 12억 개의 악성코드와 피싱 공격 차단 등으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전자 메일 링크,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가짜 알림, 유해 광고 등 다양한 유형의 공격을 차단해 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웹서핑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피싱방지, 응용 프로그램 신뢰도, 멀웨어 방지 기능과 함께 모든 잠재적 위험을 미리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추적 방지 기능은 사용자가 접속한 웹 사이트의 주소를 추적하지 못하도록 설정해 다양한 웹 사이트 검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 정보 유출 위험성을 대폭 낮춰준다.

     

    ▲ 추적 방지 기능을 적용해 개인 정보 유출 위험성을 낮췄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많은 사랑을 받는 웹브라우저다. 하지만, 강력한 경쟁 상대가 여럿 등장해, 치열한 격전을 벌이고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이런 상황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존심을 수성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웹브라우저로 보인다.


    베타뉴스 김태우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