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소셜 미디어 마케팅, ROI 측정 가능한가?


  • 우예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4-21 18:33:10

     

    세계 17억명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이 정도의 숫자라면 정밀도 높은 타깃 광고를 전개하거나 또는 정밀하게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등 지금껏 풀지 못했던 마케팅 상 여러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실제 지난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실시했다. 반면, 자사가 실시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ROI(투자 회수율)를 정확하게 측정한 기업은 얼마나 될까?

     

    2014년 4월 15일 클릭제트닷컴(ClickZ.com)은 소셜 미디어의 ROI를 측정할 수 있는가?(Is It Possible to Measure Social Media ROI?)라는 기사에서 마케터의 약 50% 가량은 “소셜 미디어가 가져온 비즈니스 상 이익은 정량적으로는 측정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단지 브랜드 파워가 향상되었다는 등의 정성적 결과를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객별 수익을 매트릭스화하고 ROI를 파악하고 있다고 답한 마케터는 3년간 17%에서 9%까지 낮아졌다. 왜 그럴까? 소셜 미디어의 정성적인 측면 효과는 대부분의 마케터가 실감하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정량적인 의미가 없는 것일까? 그런 것은 아니다. 실제 비교적 쉽게 정량화할 수 있는 것으로 팬의 숫자나 팔로워 숫자, 리트윗 숫자, 좋아요 숫자 등이 있다.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이용해 자사 사이트에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유저가 방문하는지 전환율은 얼마나 되는지 측정도 가능하다.

     

    기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에 대한 ROI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파라미터에 제한을 두고 사전에 정해 두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계속 관찰해 나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텍사스의 커피 하우스인 더 커피 그라운즈(The Coffee Groundz)는 트위터를 활용함으로써 매장 매출 및 시장 점유율을 25% 향상시켰다. 비타민제와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영국의 비타바이오틱스(Vitabiotics)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자사 블로그를 이용해 13000명이 넘는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로써 리서치, 테스트 마케팅에 소요된 수천~수만의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펜실베이니아주의 녹차 업체인 스티즈(Steaz)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쿠폰 배포 및 친환경 차에 대한 토론을 열어 쿠폰 25만장이 다운로드되어 매출이 2배 향상되었다. 세계적인 호텔 체인 주아 드 비브르(Joie De Vivre)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매출을 향상시켰다. 33개의 럭셔리 호텔 객실을 1박에 79달러의 저가로 제공한다는 내용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빈 방이 될 가능성이 높았던 1000실의 예약을 마쳤다.

     

    앞서 소개한 예처럼 일정 기간 동안 매출이나 비용절감과 직결되는 방책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시함으로써 구체적인 ROI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자사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정량적인 효과를 파악하고 싶다면 한번 실시해볼만한 가치가 분명하다.




    베타뉴스 우예진 기자 (w9502@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9405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