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소니의 첫 DAC 내장 헤드폰, MDR-1ADAC 들어보니…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10-16 19:06:43

    소니코리아가 자사 헤드폰에 DAC와 앰프(AMP)를 넣은 헤드폰 'MDR-1ADAC'를 출시했다. 헤드폰이 DAC와 앰프를 품는다는 것은 기존 음악을 듣는 방식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온다.

     


    기존 헤드폰이라면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의 내부 DAC(Digital Analogue Convertor)와 앰프를 거친 신호를 오디오 케이블을 통해 헤드폰으로 듣게 되는데, MDR-1ADAC는 플레이어 내부의 DAC와 앰프를 거치지 않은 디지털 신호를 그대로 받아 헤드폰이 이를 자체적으로 재생하게 된다.

     

    헤드폰이 DAC와 앰프를 갖추는 것은 아날로그 변환 과정의 노이즈를 줄일 수 있으며, 소니코리아 측은 "기기 성능이나 케이블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는데, MDR-1ADAC은 어떤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고음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전했다.

     


    디지털 신호를 헤드폰이 직접 받기 때문에 기존 3.5mm 오디오 케이블이 아니라 USB 케이블을 통해 플레이어와 연결된다. 기기마다 지원하는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MDR-1ADAC 패키지에는 4가지의 USB 케이블이 포함된다. 엑스페리아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위한 라이트닝 케이블, 소니 워크맨을 위한 전용 케이블, 충전과 PC 재생을 위한 USB 케이블이 포함된다.

     


    MDR-1ADAC로 음악을 들으려면 파워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야 한다. 즉, MDR-1ADAC는 별도의 충전 과정을 거친다. 필립스의 피델리오 M2L은 MDR-1ADAC과 마찬가지로 애플 iOS기기의 라이트닝 단자에 연결해 음악을 듣는 DAC 내장형 헤드폰인데, M2L은 아이폰의 전력을 끌어다 쓰기 때문에 충전이나 재생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지만 MDR-1ADAC은 충전을 거치며 재생 시간의 제약이 있다.

    재생 시간도 7.5 시간으로 그리 길지 않다. MDR-1ADAC 헤드폰의 배터리가 다 되면 음악을 아예 들을 수 없는데 제품에 포함된 일반 3.5mm 아날로그 케이블을 연결하면 다시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항상 아날로그 케이블을 별도로 휴대하고 다니기는 번거롭다.

     


    음량 조절은 기존 버튼 식에서 다이얼 방식으로 바뀌었다. 엄지손가락으로 쉽게 돌려 조작하는 것이 간편하다.

    외형은 기존 MDR-1R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사운드의 변화를 주었다. 기존 사용하던 액정 폴리머 필름 포면에 알루미늄 코팅 처리를 해 내구성을 높여 더 깊고 풍부한 중저음을 낸다고 한다. 여기에 저음 신호에 더욱 빠르게 반응하는 '비트 리스폰스 컨트롤' 기술이 새롭게 채택했다. 이를 통해 더 풍성하고 깊기 있는 저음을 만들어낸다고 소니 측은 전한다.

     


    MDR-1ADAC를 직접 들어보니 헤드폰에 DAC와 음량을 증폭시키는 앰프가 탑재된 만큼 적은 볼륨으로도 풍성하게 울리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저음이 강조된 느낌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알루미늄 코팅 액정 폴리머 진동판과 비트 리스폰스 컨트롤 기술이 적용된 까닭으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중저음이 생각보다 과하게 나선 듯해 이전의 MDR-1R 시리즈의 깔끔한 사운드와는 거리가 멀어보인다. 반면 헤드폰을 풍족하게 울리는 사운드와 중저음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잘 맞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넉넉한 음량확보와 풍부한 중저음이 매력적이지만 충전에 비해 적은 배터리 시간이 무마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이제 막 출시를 한 헤드폰이니 때문에 시장 반응은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이다.

     

    소니 MDR-1ADAC의 가격은 39만9000원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04849?rebuild=on